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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차 사려면 하이브리드가 정말 답일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 IUTY 날짜 : 2020-10-10 (토) 20:47 조회 : 1723 추천 : 2  

14년된 아반떼XD를 몰고 있습니다.

차가 이제 여기저거 고장도 많아지고 해서 올초 부터 차를 사려고 공부도 하면서 투싼 풀체인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일단 풀옵 가까이 맞추면 가솔린 투싼가격이 3천을 넘기네요..

투싼 하이브리드 가격은 더 비싸구요....ㅠㅠ

하이브리드 정말 사고 싶은데..ㅠㅠ


여기저기 물어보면 그 가격이면 싼타페나 쏘렌토로 넘어가라고 하는데..

제 구매 조건은 무조건  준준형 SUV 입니다.

그냥 투싼이랑 스포티지 중에 하나 살려고 처음부터 마음 먹었습니다.(지금 스포티지는 디자인때문에 안사고 싶어요)

제 생활 패턴이나 제 경제사정을 보면 준준형 SUV면 충분해서 더 높은 등급으로 갈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디젤도 전혀 구매의사가 없습니다.)


1년에 주행거리는 1만키로 조금 넘게 타고있습니다.

시내주행 많구요....한달에 한두번은 주말에 외각으로 나들이 좀 다니긴 합니다.


이정도 주행거리면 하이브리드는 안사는게 좋다고 들었는데...

미래를 생각하면 하이브리드를 사는게 좋을것 같기도하고...


차는 올해는 안사고 5~6개월 후에 사려고 하는데....

10년 탄다고 생각하고 가솔린을 사도 될지...아니면 무리해서 하이브리드 살지..너무 고민되네요..

그렇다고 이제와서 스포티지를 또 기다리기엔 제 차가 너무 늙었어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금 이시점에 새차 가솔린 괜찮을까요?? 10년 탈 생각으로 하이브리드를 사는게 좋을까요??

조언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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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2020-10-11 (일) 10:56
가솔린 DCT 문제가 있다고는 들었는데..스트레스 받을 만큼의 문제 인지는 또 몰랐네요...
시승 많이 해보라는데..시승차가 언제 나올련지....
구매하시게 되면 좋은차 뽑으시길 기원합니다...
무슨 몇천만원 차를 뽑기 운에 맡겨야 하는지..ㅠㅠ
인증도 해주세요 대리만족이라도...해보게요..ㅎㅎㅎ
vetman 2020-10-11 (일) 10:59
주행거리가 연 1만 km 내외면, 가솔린 대비 경제성이 전혀 없다는 것은 이미 아시고 계시네요.
그렇다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에 대해 이질감을 얼마나 민감하게 느끼느냐를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정지상태에서 모터로 출발했다가 중간에 엔진시동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얼마나 부드럽게 시동이 걸리는가? 엔진개입시 진동과 시동음이 생각보다 크다면, 승차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음.

2. 정숙성을 위해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했는데, 배터리 방전시 충전을 위해 엔진공회전을 하는 경우 통상적인 가솔린 차량의 공회전 RPM보다 높은 수준에서 공회전을 하기 때문에, 엔진소음이 크게 들릴 수 밖에 없고, 이에 민감한 분은 짜증이 날 수 있음.

3.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상 회생제동을 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는 느낌이 일반 차량의 브레이크랑은 차이가 난다고 함. 일제차량에 비해 현기차의 이질감은 꽤 큰 편이라고 들었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으니 꼭 시승해볼 필요가 있음.

4. 특정 상황에서 고주파음이 나는 차량이 있다고 들었음

5. 동력계통에 고장이 날 경우, 일반 가솔린 차량에 비해 정비가 까다로와서, 경정비업체에서는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음. 부품 및 공임비도 일반 차량보다 더 비쌀 것 같음.

6. 배터리 보증에 대해 뒷통수를 맞지는 않을런지?

이상이 제가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을 고려하고 찾아봤던 부분입니다.
참고하세요.
     
       
글쓴이 2020-10-11 (일) 11:14
실제로 구매 고려하셨던 분이라 딱 핵심만 찍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1번 하고 5번, 6번은 많이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2,3,4 번은 몰랐던 내용이네요.
알아봐야 할게 늘었네요...^^ 감사합니다~
근데 구매는 하브로 하셨나요??^^;;;
          
            
vetman 2020-10-11 (일) 12:23
저도 주행거리가 연간 1만5천 정도라...
K7 하브 중간트림 열심히 알아보다가, 결국은 말리부 2.0 터보 풀옵션 구매했습니다.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이 이렇게 조용하고 부드러우면서도 힘이 넘칠 수도 있구나.... 매일 감탄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
               
                 
아니 2020-10-11 (일) 17:13
아 저는 지금 v6만 알아보고 있는데 굳이 그럴필요가 없나 보군요?
                    
                      
vetman 2020-10-11 (일) 18:29
V6 엔진을 가진 차는 준대형급 이상일 것인데, 중형차에 해당하는 말리부와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려면 실내품질, 승차감, 방음, 기타 옵션 등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먼저 감안해야 합니다.

한번 시승해 보세요.

저는 만족하고 타고 있습니다만....
각자 눈높이가 다를 수 있으니까요. *^^*
          
            
드라카 2020-10-11 (일) 12:24
쭉보다보니 위엣분 쓰신 정보 중 틀린 게 있어서 짚어봅니다.
2번. 방전시 충전을 위해 공회전? 그냥 버튼 하나 누르면 끝납니다. 공회전이고 뭐고 할 필요 없습니다.
혹시 블박 후 배터리 방전 말씀하시는거면 가솔린이랑 별 차이 없습니다. 이거 민감하면 다른차도 민감하게 느껴져요.
5. 정비가 까다롭다? 전혀 아닙니다. 여기서 제글 찾아보시면 큰 사고나서 수리한 글을 올린적 있는데요.
당시 저도 하브는 전기땜에 까다롭다 어쩌구 들어서 그러려나? 했는데 전혀 아닙니다.
비용이 더 나온것도 아니고 수리기간이 길지도 않았습니다. 심지어 오토큐도 아닌 그냥 공업사였어요...
6번은 음...맞다,아니라고 하기 어려운게.
기본적으로 신차 구매시 배터리 평생 보증입니다. 그런데 소비자 과실로 떠넘기는 경우도 종종있다곤 해요. 저는 못 겪었지만...
               
                 
vetman 2020-10-11 (일) 13:38
1. 배터리를 착각하신 것 같습니다. 제가 얘기하는 것은 차량내 12V 전원공급을 위한 소형 배터리가 아닌 메인 동력모터를 구동하기 위한 리튬 배터리를 말하는 겁니다.

 이 부분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종특이라서 현기 뿐만 아니라 일제차도 마찬가지로, 배터리가 일정량 이상 방전되면 강제로 엔진을 돌려서 충전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예컨대 겨울에 히터 켜고 신호대기하고 있으면,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되면서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데도 시동이 켜지면서 공회전을 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그게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는 각자 운전환경과 습관에 따라서 다 다르겠지만, 제가 찾아본 K7 카페에서 그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워낙에 조용하게 몰고 다니다가 갑자기 일반 가솔린 차량보다 큰 공회전음이 들리니 상대적으로 더 크게 들린다구요.

2. 정비건은 제가 실제로 겪은 것이 아니고, 유튜브와 카페에 떠도는 얘기를 전한 것이라 딱히 반박할 것이 없네요.
벌레척살 2020-10-11 (일) 11:42
아직까지 하이브리드 선택은 좋은선택이 아닙니다. 그냥 한번 고려해볼 부분이지.
자세히 따져보면 하이브리드.. 전혀입니다. 그냥 메스컴에서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외치는겁니다.
이게 자동차업체 특히 현기차의 입김이 많이 있는거죠.
1등급 차량을 그만큼 팔아야 대당 이익을 많이 볼수 있는 고급차를 팔수 있는 기회가 더 생기는 것이거든요.
하브차량에 최대한 이윤을 안붙이고 나머지 차량에서 뽑는 구조가 된것도 어쩔수 없는거죠. 그걸 팔아먹어야 다른 고급차를 팔 수 있으니까
여기에 가장 큰 함정이 있는게 하브차량이 원가가 워낙 높아서 같은 가격대의 차량에 비해서 결국 특히 구동계통의 정비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나온다는거죠. 지금 한참 팔리는 하브차량들의 무상보증이 끝나는 시기에 벌어질 일들이 몇년전에 팔아먹은 하브차량 오너들이 겪는 현재의 일들입니다.
배터리 관련해서 트러블 생기면 이런저런 이유끼워맞춰서 평생 AS 약속했던 차들도 소비자과실로 거부하는 중이라..
아직은 하이브리드 차량 선택의 하나일뿐이지. 권할 수준의 물건이 아니에요.
고장나면 쓰레기통에 처박을 물건도 아니고 AS관련해서 꼼꼼히 보셔야할 겁니다.
그리고 기존의 차량 쓰신거 보면 차 구매하시면 상당기간 타실텐데..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이 더 좋아지고 나서 사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아직까지는 배터리 트러블 생기면 거의 99% 소비자 과실로 수리비 떠안아야 하는게 현실입니다.
     
       
글쓴이 2020-10-12 (월) 14:18
베터리 보장이 10년 보장이라고만 들어서 그렇구나 했는데....
수리비 관련해서는 깊게 생각을 안해봤는데 알아둬야겠습니다.
유운자 2020-10-11 (일) 12:52
지금 계속 환경규제가 계속 강화되는 실정이고, 아마 10년에서 15년후에는 내연기관차량은 차량등록이 안될것으로 예측됩니다.(서울) 지금이 마지막 내연기관차량을 구매할 시기로 보며, 저도 니로를 몰지만, 가솔린빼고 사시는것이 어떨지 여쭈어봅니다.그리고, 투싼 하브나 디젤이나 크게 가격차이 없을듯하니, 둘 중 마음에 드는것으로 사세요. 가솔린은 SUV를 권하지 않습니다.(준중형은 가솔린 포함, SUV포함 중형은 가솔린 X)
     
       
글쓴이 2020-10-12 (월) 14:20
저도 환경규제에 관해서 좀 보다보니까...오래 타려면 하브가야 될것 같은데..고민이 많이 되네요
마음은 하브인데 현실은 하브가기엔 아깝고 뭔가 애매하네요...
락바텀 2020-10-11 (일) 15:15
주행거리도 그렇지만 ev모드의 조용함도 장점이라 생각해서
주행거리 짧아도 나쁘지 않다고 봐요
     
       
글쓴이 2020-10-12 (월) 14:20
운행 몇번 해보니 정말 매력적이더라구요..
아이너머 2020-10-11 (일) 19:56
제가 들어본 투싼에 대한 풍문--
신차말고 현재 투싼 가솔린 1.6 연비 정말 엉망이래요  실제 오너들에게 알아보세요
가솔린 사서 후회한다는 글 종종 보이더군요
     
       
글쓴이 2020-10-12 (월) 14:21
엔진이 이전 모델과 같은거라면....고민거리가 하나 더 늘었네요...
바구냐우아 2020-10-11 (일) 22:19
주행거리 얼마이상 하브사라 그런건 이제 의미 없어진지 오래입니다.

그냥 하브살수 있으면 무조건 하브입니다....그냥 아예 옵션처럼 그냥 저가형 가솔린, 고급형 하브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글쓴이 2020-10-12 (월) 15:10
하브에 대해 알아가는 단계라 그런지 참 고민이 많네요..
트라이얼 2020-10-12 (월) 10:39
니로 하브 운영중입니다.

가솔린에서 넘어왔는데  와이프랑 저 모두 만족 중 입니다.

카로수는 지금과 달라질 수 있으니

오래타신다면 하브도 괜찮은 방법이라봅니다.
     
       
글쓴이 2020-10-12 (월) 15:11
니로 몰아 봤는데 매력 있더라구요..
니로 몰아보고 하브 관심 생겨서 공부도 했습니다.ㅎㅎ
한두푼 하는 차도 아니고 오래 오래 타려니 고민이 많네요
호랭토끼 2020-10-12 (월) 15:58
고속 정속주행보다 시내주행이 많다면 오히려 더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제 차는 아니지만 k7 하브 몰아본 경험입니다
     
       
글쓴이 2020-10-14 (수) 21:11
저도 니로 몇번 몰아 봤는데...참 매력적이더라구요..^^
골게터® 2020-10-12 (월) 23:36
마눌차로 캠리 하브 사준지 2년되었네요.
원래 1만키로 좀넘게 타는 스타일이었는데 지금도 그정도탑니다.
신차효과라고있죠?
아직도 그 수준 유지합니다.
지금 봐선 5년 이상은 유지시킬 것 같네요.

원래 경제성은 6년~7년 가까이 타야 나오게 되더군요.
그럼에도 구매한 것은 미래 환경 규제에 대한 비용이 더 크게 들것 같았고,
시승할때 너무 조용하고 진동도 적고 좋았어요..
살때 5백5십정도 더 들어간 것 같네요.

2년간 운용하니 역시나 차가 조용해요.
아침에 지하주차장에서 시동켜고 나올때 아무소리도 안나고 스르륵 미끄러져 나옵니다.
주차시킬때도 마찬가지고요.
대만족합니다.
신호대기시 아무소리도 안들리고 진동도 안나요.
공영주차장 할인도 짭짤합니다.

운행하면서 만족도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물론 국산 하브는 잘 모릅니다.
     
       
글쓴이 2020-10-14 (수) 21:17
토요타 하이브리드는 현기차랑 뭔가 다르다고 본거 같은데...
어쨌든 하이브리드..부럽습니다...
파뤼투나잇 2020-10-14 (수) 04:53
올뉴K7 하브 소유자입니다.
저라면 만키로를 타도 하브삽니다.
일반 가솔린과 비교불가 조용합니다. 그것맘해도 대만족입니다. 연비도 가솔린 대비 거의 2배나옵니다. 솔직히 위에 하브가 별로니 어쩌니 하시는분들 하브 소유자도 아닐듯하네요
     
       
글쓴이 2020-10-14 (수) 21:19
마음은 하브라 사고 싶지만 금전적인것 때문에 애매하네요..ㅠㅠ
무리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공부하는 중이네요..
          
            
파뤼투나잇 2020-10-18 (일) 16:58
저도 사기전엔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500~600정도 차이...무척 만족중입니다.
제가 구매할때는 세금혜택? 같은것도 있었고 연비 고려하면 연 2만까지 안타도 10년이면 충분히 뽕뽑을듯싶어서 무리해서 질렀는데,
저는 다음차도 하브갈듯싶습니다(전기나 수소차가 지금 수준이라면요)
초우 2020-10-14 (수) 09:23
아반떼 CN7 하이브리드랑 고민하다가 아반떼 CN7 하이브리드가 늦게 출시 되기도 했고 어차피 오래탈거라 한방에 크게가자 해서 K5 DL3 하이브리드로 구매했는데 만족합니다. 유일한 단점이라고 느껴지는거는 전기에서 엔진 개입시 약간 이질감이 느껴지는데 그거 말고는 전체적으로 만족합니다. 왕복 50km 출퇴근 하는데 친구들이 조수석에 앉으면 왜 시동 안거냐고 물어봅니다. 첫 차라 비교대상이 없어서 아쉽지만 주행감도 괜찮고 연비도 도심에서 막히면 14-15 안막혀서 80 정도로 달리면 25-26정도 나오더군요. 완전 전기차는 가솔린 대비 충전 인프라가 부족해서 좀 걱정되는데 하이브리드는 만족합니다. 가득 주유하면 900Km 가까이 나오더군요,
     
       
글쓴이 2020-10-14 (수) 21:20
플랙스 하셨군요..부럽습니다.ㅎ
저도 전기차는 충전소가 없어서 생각도 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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