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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외제차 유지비 비싼이유가?

 
글쓴이 : rlatndud 날짜 : 2020-10-23 (금) 08:24 조회 : 4597 추천 : 6  

 같은 2000CC라서 배기량으로 세금매기는 우리나라 특성상

세금은 똑같고, 기름값도 똑같은데

부품값 때문에 유지비가 비싸다고 하는건가요?


티구안은 1년 유지비가 얼마정도 들까요?


RICC 2020-10-23 (금) 08:35
그 왜...규모의 경제라고 하죠?
모든 상황에 들어맞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비슷한 성능의, 같은 규격의 부품 혹은 제품이라도 대량생산이 가능한 업체가,
판매망이 많은 업체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현대가 딱 그렇죠.

실상 쉐보레나 르노의 경우 부품대가 수입산 뺨치게 비싸다고 하는 이유도 그 이유입니다.
상대적으로 쌍용이 저 두 회사 대비 많이 저렴한 건 어쨌거나 국내생산이 주력이고, 지금 시점에서
쌍용은 현대모비스 부품을 사용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아져서 그렇기도 합니다.

르노나 쉐보레의 경우 어쨌거나 해외공수하는 부품이 꽤 있는 편입니다.
특히 쉐보레의 경우, 좀 많이 X신같았던게, 국내에서 생산한 부품을 북미 본토로 보내서, 정품스티커 붙여서
다시 배타고 국내에 들어오느라 가격이 뛰어올랐던 전적도 있습니다(......).
물론 지금이야 그 짓거리가 많이 줄어들어서 부품대 자체도 전보다야 저렴해지긴 했지만요.

어쨌거나 한국GM이나 르노의 경우는 아예 수입해야 하는 부품이 꽤 있는 편이다보니 여전히 부품대가 비쌉니다.



수입차량은 애당초 국내 생산하는 부품이 없다시피하니 우선 배타고 오는 운송비가 붙는것 부터 생각해야겠죠.
아예 국내생산해서 국내에 물량을 돌리는 국내산 부품하고는 기본적으로 가격차이가 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국내 생산하는 비품을 선호하는 경우도 꽤 많죠.
에어컨필터라던가 와이퍼같은건 굳이 정품을 꼭 써야 할 필요도 없기도 하구요.


수입차를 타려면 앗싸리 독삼사(벤츠/BMW/아우디) 를 타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경우도
위에 언급한 규모의 경제에 부합합니다.
현재 수입차 중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회사가 이 셋이다보니, 한번에 들여오는 물량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운송비도 적게 들 것이고, 부품 소화량, 즉 회전률도 나쁘지 않으니 단가도 저렴해집니다.
아이돌학교 2020-10-23 (금) 08:37
일단 부품비가 비싼데, 정품으로 못쓰고, 비품으로 쓴다고해도
일반 정비소에서는 불가능한곳이 많으므로, 외제차 전문정비센터로 가야 하는데,
공임비도 많이 들어가요. 이게 계속 반복되면 내가 왜 능력도 없는데 외제차를 사서
이 고생을 하고 있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차로 인해서 얻는 이득이
더 크다면 계속 생활하는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정리하고 속편한 국내차로 갈아타는거죠.
추룹 2020-10-23 (금) 09:25
국산차와 공유 가능한 정비(엔진오일, 타이어 등등)나 블박 설치만 해도 공임비가 2~3만원 더 붙고, 부품가격도 매번 재고가 있는게 아니다보니 수입으로 가격도 더 붙는다고 생각됩니다.
다크폰치레아 2020-10-23 (금) 09:57
+보험료

수리비가 현기에 비해 비싸니까 보험료도 쎔
발통천국 2020-10-23 (금) 11:12
수입은 거의 지정센타만 가니까 비싼거 아님? 동네카센타가다가 지정에 가면 되네마네 하는거 아닌가요?
후이꾸꾸꾸 2020-10-23 (금) 11:18
워런티 기간동안은 보험료 외에는 나갈껀 없죠.
보험료는 자차보함시 보통 1.5에서 2배정도 되는거같더라구요.
그래서 워런티 이후 보통 중고 매물로 많이 나오져
저도 폭바 아테온 1년 탔었는데 보험료외에는 똑같습니다
참지마요 2020-10-23 (금) 11:32
보증기간내에는 특별히 사고 안나면 유지비걱정 안해도 됩니다

보증기간이 끝나고가 문제인데 요즘은 센터 말고도 외제차 보는 곳들이 많아서 예전처럼 사악하진 않아요 현기보다 비싸긴해도

지정센터가 공임이 사악해서...

폭바가 보험이 비싸긴 한데 티구안 5인 말고 7인올스는 보험이 좀더 쌉니다
아자 2020-10-23 (금) 11:36
국산 동급이랑 비교해도 티구안은 굴릴만 한거 같더군요

새차면 큰걱정안해도 되는데 보증 끝나면 적당한 선에 처분하던가 일반카센타 동호회쪽으로 알아봐서 관리하면서 타야죠
몰라새캬 2020-10-23 (금) 11:44
간단한 소모품 비용은 독4사 차량이면

국산보다 쪼금 비싼정도임.

근데 소모품이 아닌부품이나 소모품이지만

오래쓰는 부품들은 가격이 비쌈

심한경우 국산차 10배 넘기도함.
요약하자면 2020-10-23 (금) 11:58
10년전인가..아는분이 지프 루비콘인가? 타시다가 사이드미러
교체하는데 140인가 들었다더군요..물건너와서 비싼건가 싶었던
     
       
참지마요 2020-10-23 (금) 12:10
지프가 비싸요;;; 그나마 독4사가 합리적임
          
            
소드마스터척… 2020-10-23 (금) 13:20
지프 뒷범퍼 살쩍기스낫는데..플라스틱재질이엇는데 가는데 120달라던데요 ㅋㅋ
kid4 2020-10-23 (금) 13:22
보증내엔 별문제업습니다.. .괜히 한 10년넘은 중고가 국산차랑 같은가격에팔리는거 아닙죠
achro 2020-10-23 (금) 14:21
보증기간 이후 수리비가 핵심이라고 봐야겠죠
세계수 2020-10-23 (금) 15:18
1. 부품유통비가 비싸요. 만들어서 비행기타고 넘어오니까 그비용이 묻어서.. 그거 국내에 재워놓는 이런저런 잡비용도 무시 못하고요.
2. 부품값이 비싸요. 유통비 자체가 아니고, 부품값 자체가 비싼편인데, 이건 수입차들 자체가 비싸서 그렇기도 합니다. 국산차량도 비싼놈들은 부품값 비싸듯이... 물론 국산차량 비싼거 이상으로 비싼게 함정. 한가지 예를 들어 드리면.. 고급차량들 사이드미러 거울 깨먹었을때(통 말고 거울 유리만) 부품값 40만원 나옵니다. 통으로 깨먹으면 300 휘릭.
3. 공임도 비싸요. 기본 공임이 높은편이라서 돈내고 수리해야 할 경우 골때리게 나오는 경우가 흔해요.
4. 이건 케바케인데, 비싼차를 사서 그 동호회 사람들이랑 어울리다 보면, 그 사람들의 돈 씀씀이를 따라갈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엄한 지출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엘테오 2020-10-23 (금) 15:59
뭐 다들 전문가들이시겠지만 렉서스 ES 6년차 끌고 있는데 사고났을때 아니면 '외제차라 유지비 많이 들구나' 생각은 전혀 안듭니다. 2번 접촉 사고났는데 상대방 과실이 컸던지라 그닥 부담도 안됐구요. 일단 엔진오일같은 소모품이야 몇만원도 더 들어가긴 하지만 10년인가 20번인가 무료교환있어서 아직 그거 때문에 엔진오일값도 전혀 안들기도 하고..기름값은 오히려 같은연식 다른차량에 비해 덜 들어가기도 하고..일단은 지금까지 라이트 한번 나간적이 없을정도로 잔고장이 없으니 수리할 일도 없었구요.  뭐 나름대로의 이유야 있겠지만 제 입장에서는 국산차 대비 많이 든다는 느낌은 없어요,
둥둥이야 2020-10-23 (금) 16:12
많이 판매된 골프같은건 좀 덜하다고 하더라고요
작은 소모품이 문제가 아니라 파손된거 고칠때 부품 비용이나
엔진이나 미션관련해서 뭔가 교체할때 그런 비용에 두려움이 있는거죠
벌레척살 2020-10-23 (금) 17:02
일단 선입견들 많은데 실제 오너로써 적어드립니다.
이전글 보시면 10만 넘은것 인증도 한적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모품 가격은 거의 유사합니다. 다른 점은 차크기에 비교해서 수리비가 상대적으로 크다고 생각될겁니다.
대략 C클래스의 경우 아반테 크기고 E클래스가 대략 소나타 크기죠.
요즘 국내 차량들이 80~90년대 스텔라마냥 차량 크기만 열심히 늘리는 상태입니다.

문제는 아반테 크기의 C클래스도 2000CC가 넘고 실제 차값은 제네시스 가격이 넘거든요.
여기서 차이가 느껴지는거죠. 부품가격도 그에 맞게 책정되어있습니다.
아무리 A나 C클래스도 S클래스와 공유하는 부속들이 상당히 많거든요. 이런 건 특히 비싸죠.
C클래스면 아반테 크기 제네시스 가격의 차를 탄다고 생각해야 정확하게 개념잡는겁니다.
E클래스면 소나타 크기의 제네시스 고급라인을 탄다고 생각하는 것이구요.
유지비는 신차값에 비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알찬 자동차보다는 허우대만 큰 차를 선호하는 편이죠. 작은차에 엔진 큰차 타면 낭비라고 생각하는 분들 많죠.

비교를 하면 예로 제네시스몰고 가다가 가드레일에 오른쪽 후루룩 긁은 수리비와 C클래스 후루룩 긁은 수리비는 같아야 정상인거죠. 똑같이 7000만원 근방의 차이니까요. 차 크키로 수리비 나오는게 아니고 부품도 그렇죠.
타보면 세세한거 다른것 느낄겁니다. 국내 차량에서 이런 배려가 있었던가 하는 그런 것이 먼저 적용됩니다. 벤츠에 적용되고 나면 국내차들도 따라하죠. 이름좀 바꿔서 그게 차이입니다.

작은 차이면 10년 전에도 밤낮에 맞춰 사이드 미러가 편광변색 되었었죠. 지금은 국내 차량들도 적용되었지만 그런 미세한 차이가 있죠. 대신 사이드미러가 150이었습니다.
     
       
둥둥이야 2020-10-23 (금) 17:58
제일 마지막 문장이 인상적입니다
누가라 2020-10-23 (금) 18:54
ebay에서 부품 사다가 동네 센터가서 갈면 쌈.
소소한 부품이면 그렇지만..
구동계라던가..이런건 현기대비 비쌀수밖에없져
상큼연수 2020-10-23 (금) 19:51
뭘 타든 차 가격만큼 현금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싸든 싸든
대박봇물터짐 2020-10-23 (금) 19:56
포드 몬데오 앞밤퍼 수리비 200부르더군요 ㅋㅋㅋㅋ
     
       
벌레척살 2020-10-28 (수) 07:51
허걱 몬데오가 벤츠 C나 E클래스 범퍼 교환비보다 비싸군요..
          
            
대박봇물터짐 2020-10-28 (수) 23:53
포드가 수리비 더럽게 비싼듯요 ㅋㅋㅋ
베르무트 2020-10-23 (금) 20:05
괜히 보증기간만 타는거란 말이 나온게 아니죠 ㅎㅎ
디스코파티 2020-10-23 (금) 23:02
5년된 중고 외제차 사서 3년 넘게 타고 있는데
운전미숙으로 어디 때려박아서 수리하고 그런거 아니면
유지비 많이 든다 이런거 못느낍니다
지금도 기름만 넣고 잘타고 다닙니다
오히려 튜닝비로 엄청 쓴건 안비밀
찍먹민초단 2020-10-23 (금) 23:54
본인이 공임나라, 타이어직구 등 발품 팔 자신 있으면 탈만한 유지비 나옵니다
독일차는 보증 끝나면 3~400 수리비는 각오하시구요
미션 털리는건 운행 습관이랑 엔진오일같은거 얼마나 잘 갈았는지가 문제인데
중고차는 알 수가 없으니...
관리 잘 하면 20만까지도 dsg 문제 없이 골프 타고 다니는 분도 봤어요
     
       
벌레척살 2020-10-28 (수) 08:04
그렇게 까지는 안나와요.
벤츠 운행중인데..
하체 털고, 냉각계열 점검 및 일부교환, 구동계 점검 및 수리 교환, 자잘한 소모품 싹 교환하고
200 좀 안들었어요.
어차피 요즘 신차검수부터 받아야하는 국산차와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고장자체가 잘 안납니다.
잘한다고 소문난 수입차 전문 정비소들의 경우에는 그만큼 손님이 많아서 눈탱이 맞을 일도 없어요.
소문한번 잘못나면 그동안 쌓아놓은게 우르르 무너지는게 특성이라서..
독 3사 차는 10만 넘으면 길들이기 끝났다고 하고 20만은 타야 좀 탔다고 합니다.
관리만 잘하면 30만 넘어갈 때까지 기능 부분에서는 문제없이 굴러갑니다.

어느 차나 고질병은 있긴합니다. 벤츠는 냉각계 문제.. 아우디, BMW는 구동계 문제 등 고질병이 있기는 한데 그것도 발생하는 경우가 별로 없어요.

지금처럼 애프터 마켓이 충분히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국산차나 그게 그거죠.
asdaasdd 2020-10-24 (토) 00:23
차는 소모품입니다.. 고장없는 차는 없고 일정 기간 지나면 수리는 해야합니다..

부품가격이 현기쪽이 저렴하긴 하고 수리 업체 널려서 공임도 조금 저렴 하긴 하죵..

수입차는 업체 발품팔고 부품도 발품 팔아서  구매 하고 하면  유지할만은 합니다. 정식 센터 들어가면 노답이고요 ㅎㅎ;
소이힛 2020-10-24 (토) 03:25
정비성이 국산차대비 떨어져 공임이 많이 들어가고,
소모품 포함, 부품가격이 비쌉니다.

독3사 D세그먼트(3/C급)는 패드2번에 디스크 1번 교환해야 하는데요.
패드+디스크.. 앞뒤 모두 하면 90~12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국산 중형차는 저거 반도 안들어요...

타이어?
저 차들에 들어가는 19인치 ps4s가격이 30~40정도 합니다. 4짝이면 160이죠.
2.5~3만탑니다.

반면에 국산중형차에 들어가는 4계절 타이어. 20만원 초반 혹은 10만 후반대면 사죠.
4개면 80만원대에 가능하고, 5~8만탑니다.

외제차도 급이 있죠.
포르쉐. pccb넣으면, 이게 디스크가 15만을 쓰긴 하는데..
교체주기가 오면 3천만원정도 들어갑니다.
기본 주철디스크도, 패드포함해서 4개 교체하면 200넘구요.
디스크공격성도 높아 교체주기가 독3사보다 더 빠릅니다.
타이어는, 파나메라 겨울용 1셋트가 350만원이 넘어가고요.
여름용 1셋트는 250만원정도.

페라리 람보르기니 뭐 이런건 훨씬 비싸지구요.

외제차라면 막연히 더 비싼.. 뭐 그런 차 생각하는 경우 많은데,
브랜드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벌레척살 2020-11-02 (월) 16:35
독3사 차 쿠페 실제 출퇴근에 사용중 입니다.
아무래도 카더라로 들리는 군요.
브레이크 디스크소리듣고 웃었습니다. 디스크가 나무로 만들었나보네요...
디세그먼트 차들 대부분 금호 마제끼고 잘 다니고 있습니다.
여름용타이어만 쓰는 것도 아니구요.
레고양 2020-10-24 (토) 15:33
비머 타고 있는데 사고나서수리 하지 않는 이상 유지비들게없음 기름값도 적게들고 연비좋아서
오일류도 몇번 갈았는데 브레이크오일 센터에서 6만얼마에 갈고우리나라 보다 몇만원 비싸지 크게 차이없음
단 만약을 항상 대비해야 하는데 만약에 자기 과실 사고나 운전미숙으로 인해 사고나면 수리비가 어마어마하니까
그런게 문제라는 거임.
내안의사막 2020-10-24 (토) 23:22
50d 2년쨰 타고 잇는데 돈 하나두 안들엇어요
보증끝나면 그때부터 시작이긴한데
아시는 분이 카센터 하셔서 걱정은 없긴한데
이맥스 2020-10-25 (일) 09:51
보증 끝나고 들어갈 수리비 생각하면... 어휴ㅠ
     
       
떼낄라 2020-10-25 (일) 18:56
대단한거 아님 요즘 그렇지 않음
용왕 2020-10-25 (일) 20:23
기본적인 것들은 보증기간 이내라면 큰 돈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엔진오일 등의 소모품도 그럭저럭 감수할만...

다만....부품비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간단한 예로 최근 트래버스와 팰리세이드를 고민만 하고 있는데...

편의장치가 부족하더라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다 하더라도

트래버스를 구입해보자...라는 전제하에 소모품이나 부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트래버스는 특성 때문인지 온라인에 많은 부품이 검색이 되지 않지만.....

테일램프가 보여지더군요.

팰리세이드나 트래버스나 같은 led....크기나 외관상으로 봐도 구조만 다를뿐

차급이 비슷하다보니 거기서 거기....그런데 가격은....

팰리세이드 테일 등은 20만원대....

트래버스의 테일 등은 80만원에 육박...

여기서 의문이 들더군요. 이 차가 팰리세이드보다 4배의 가치가 있는 차량인가....

트래버스가 차체도 안정감이 있으니 까짓거 편의사양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가격이 오히려 높지만 구매할만 하다....(단순 차량 가격만 봤을때의 관점.)

라고 판단했었으나 만에 하나 내 실수로 벽에 박거나

사고 시 내 과실이 잡힐 경우 팰리세이드와 비교하여 수리비 차이는...

단지 테일등만의 비교만 해서 4배의 차이일뿐

다른 부품들까지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현재 출퇴근용으로 타고 다니는 트랙스....5년이 넘어가며 누적도 15만즈음 타면서

소모품 외에 직접 이것저것 정비를 하는데...

부품값이 이해가 안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잘 고장나는 부품을 보면 만듦새가 영 부실....이러니 잘 고장나지...

그럼에도 타사보다 비싼 가격..... 보통 2배이상....

부품을 구입하여 직접 고치기에 망정이지 현기라면 5만원이면 될 것을 쉐보레는 10~15만....

현기의 엔진이슈 대비 아직까지 엔진/미션 문제가 없기에 다행이다 싶으면서도

그저 이동수단인 차에 굳이 돈을 많이 들여야 하나....싶습니다.
우포효효아래 2020-10-27 (화) 10:38
2000cc 혼다 타는데.. 전면유리교체하는데 120만원입니다..
썬팅집가도 그냥 수입차라는 이유로 돈 더 받습니다..
엔진오일가는데 15만원 달라고 합니다..
꼬마베베 2020-10-27 (화) 10:49
소소한 부품값은 차이가 좀 나지만 그 차이가 많지는 않습니다.
한 두개 고칠 때는 큰 차이가 없어서 탈만하죠.
그런데, 엔진이나 변속기 같은 부품은 엄청나게 비쌉니다. 차라리 새차를 사는게 낫기도...
우훼하라아이 2020-10-27 (화) 17:21
부품값이 쫌비싼게 아니라 존나비싸요 외제차들
링컨은 솔직히 차팔아서 부품으로 돈버는거 같아요 그정도죠 부품값
년식이 오래된다 해도 부품은 싸지지도 않고
매매 2020-10-27 (화) 18:41
볼보 , 미국브랜드 차량들 영국차량들 중에 갑자기 어마어마하게 비싼 부품이 툭 티어나오는거 말고는

많이 하향되긴 했습니다.

워낙 에프터 시장이 잘 되어있기도 하구요

본인이 부품구해서 공임만 주고 수리를 해도 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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