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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디젤 구입과 관리 디젤오너분 봐주세요

 
글쓴이 : MANEATER 날짜 : 2021-10-20 (수) 10:24 조회 : 1839 추천 : 14  
유튜브 정비 관련 유튜버들은 디젤을 관리른 안하면 차후

시한폭탄 키우는거 같이 말하는데, 이게 디젤을 극단적인

상황을 가지고 오바하는건지 아니면 디젤이 진짜 빙신이

라 1년에 1만키로 남짓 달리면서도 한달에 두번 30분이상 항

속 주행을해주면서 관리를 해야 할만큼 디젤  선택을 고사

할만큼 중요한가요? 현대 블루핸즈 하

시고 20년 이상 정비일을 하신 삼촌께서는 디젤 선택 하라

하시는데

소음, 1만키로 법칙, 유지비 연비 ㅈ문가도 아는거 배제 하고!

1. 1년에 1만키로 달려도 한달 두번씩 30분 항속 주행해야한다 

2. 그정도는 아니다 극단적인 상확을 가지고 오버하는거다

여러분 의견은 어떤지 오바라면 디젤을 선택하고싶습니다

쿠란 2021-10-20 (수) 10:31
요즘 디젤 차에는 dpf가 달려있죠. 이게 미립자 포집장치라 계속 타고 다니면 쌓입니다. 단거리를 자주 뛰는 차라면 이게 계속 누적되어서 결국엔 dpf가 막히는 일이 벌어집니다. 이걸 없애려면 고열로 태워줘야 하는데 이게 말하는 30분 이상 고속 정속 주행 때 이게 탑니다. dpf 관련해서 잘못되면 차에 시동도 걸리지 않고(두 달 전에 격은 일) 결국 견인으로 정비소 들어가야 하고 돈도 꾀나 깨집니다. 단거리 출퇴근만 하실거면 디젤은 좀 배제하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한 달에 두번까지는 아니더라도 두어달에 한 번은 30분 이상 고속 정속주행 하셔야 dpf 관리가 됩니다.
사랑나눔 2021-10-20 (수) 10:42
-> 골프 5세대 2.0 TDI (2009년식) 몰고 있습니다.
 
  키로수 : 2015년, 10만 7천일때 사서 현재 16만5천 뛰고 있구요, 1년에 평균 8000~ 11000 뜁니다.
  용도 : 주말나들이 전용 이때 100~110키로 2~4시간 뜁니다. 평일엔 시내주행 조금씩
          엔진계통 아직은 문제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그럼 개인적 생각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정비사 유투버들의 문제점 (극히 저만의 생각)
 - 너무 극단적인 케이스를 소개해줘서 겁을 먹게 만든다. (영상 볼때마다 스트레스 받습니다 ㅋ )
 - 정작 엔진계통은 아직 문제가 안생겼지만 그 외의 문제로 나간 돈들이 더 많다
 - DPF 클리닝을 해야 하는데 하는데... 하는 반복되는 스트레스 발생  (진짜 한번 해줘야 한다는 생각은 합니다)
 - 자신들은 정비 & 유투브로 돈벌고, 정작 일반사람들은 디젤을 버리게 됨으로써 자신들의 메인 돈벌이 수단의 총 수요를 줄어들게 만든다는 (저만의 극단적인 생각입니다 ㅋ )


  정비사 유투버들의 장점
 - 극단적인 케이스를 항상 보게되니 더욱 차에 대해 예방할 수 있는 마인드를 심어준다
 - 다음차는 휘발유 또는 전기차로 하루빨리 바꿔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다 
 - 


그런데 문제점이라고는 하지만 정말 디젤은 관리를 잘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저처럼 10만 전후의 중고차 사시는 분들은 더더욱 )
제가 아무영상도 안봤으면 아무런 정보도 없이 제대로 눈탱이 제대로 맞을 수 있을수도 있잖아요.
     
       
크루즈디젤수… 2021-10-22 (금) 01:42
@사랑나눔

디젤엔진에 최적화된 주행습관을 가지고 계셔서 따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신것 같습니다.
만약 1년에 8000~11000정도 주행을 하는데 시내주행이 90%였다면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죠
쿠키다 2021-10-20 (수) 11:15
디젤은 관리가 좀 귀찮아서...해줄게 가솔린이나 가스차나...비해서 좀 많죠.

유튭영상도 어찌보면 극단적인 사례라 할 수있는데, 결국 디젤차는 관리 안하면, 이리 된다. 라는 것을 보여주는 여러 사례라~

관리만 잘하시면, 유튭에서 보는 극단적인 사례는 안보실거에요.
카리스마엔진 2021-10-20 (수) 11:49
모하비 차주 입니다. 유로5형이라 DPF만 있는데
DPF는 포집량이나 주행거리가 일정값이 되면 재생을 합니다(포집된 걸 태우는) 그 시간동안은 항속 주행하는게 좋지요
 그냥 항속주행하기보다는 이 시기를 맞춰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차량이 DPF가동중이라는 표시가 없지요... 그래서 DAG같은 외장 장비를 설치하기도 하구요.
 (DPF막힘으로 교체할 시 제차 기준 아세이 가격만 대략 200에 가까운 것으로 압니다.)

 없으면 재생중에 시동을 끄는 일이 많은데 제 차 기준 주행중 배기가스 온도는 300도 전후 이나 재생중 온도는 600도를 넘습니다. 이 상태에서 시동을 끄면 배기가스를 이용하는 터빈(터보)가 과열된 채로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이는 과열로 임펠러가 손상되기 좋은 조건입니다. (임펠러가 팽창하여 터보 내벽을 긁거나 들러붙을수 있습니다.)
 터보 교체비용=대략 150
그리고 연료 분사압이 역으로 걸려 엔진오일쪽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흔하게 생깁니다(엔진오일증가 이슈가 나온 이유)

SCR 요즘 나오는 유로6형 디젤들은 SCR도 달고 나오는데요. 요소수를 분사하여 특정 물질들을 잡아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얘는 안채워줘도 장치에 문제가 생기고(과열로 인한 눌어붙음 같은?) 장 채워주고 달려도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거나 요소수가 좋지 못할 시 노즐 끝에 '요소결정'이라는게 생깁니다.
 안떨어져나가면 노즐 막혀서 고장->교체
 떨어져 나갈시에는 그 차의 SCR이 어디 위치해 있는지가 중요한데, DPF보다 뒤에 있으면 좀 나은데 DPF보다 앞에 있으면 그 결정들이 DPF로 들어가게 되면서 DPF를 망가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요소 결정들은 아직 승용 디젤에서는 크게 부각된적은 없으나, 대형 화물차들에게는 문제가 된지 꽤 되었습니다.(심지어 볼보조차도 이것때문에 말이 많죠..)
또 차량은 아니지만 정유사에서 쓰는 보일러의 배기가스 후처리에도 사용되고있는데, 해당 파트 보전팀이 주기적으로 요소결정을 제거하는 작업을 합니다.
카리스마엔진 2021-10-20 (수) 11:50
이래서 관리가 귀찮죠...관리할 생각이 있고 관리를 잘 하면 좋은차이지만, 모르겠고 신경쓰기 힘드시다면 수리비 폭탄을 끌어안게 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지죠....
일단 차는 장비라는 생각을 가지고 항상 살피고 주기적인 점검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솔린과 엘피지도 마찬가지죠 신경쓸 갯수랑 고장시 수리비용 차이가 좀 있어서 디젤이 더욱 부각되는거구요...
kid4 2021-10-20 (수) 17:03
길가다보면 디젤차 증말 많죠 포터부터해서 트럭들..suv 좀 년식된건 전부..그차들이 전부 관리해가며 타나요 대충~타도 다 굴러가요 매연뿜뿜~ 차 그렇게 잘 고장안나요 고장나면 돈드니까 귀찬은거지...
누가라 2021-10-20 (수) 18:01
시끄릅고 덜덜덜.
이젠 디젤 그만.
발센 2021-10-20 (수) 20:58
디젤 무서운 관리 못하고 갑자기 수리비 폭탄
하나안 2021-10-20 (수) 23:12
디젤만 10년 넘게 타는데요 관리비 정비비요 똑같아요 걍 일상주행하고 오일갈고 타이어갈고 검사받고 하면 아무 문제 없어요 근데 저속주행하고 일주일에 한두번 짧은거리면 디젤은 타지마요
무량태수 2021-10-20 (수) 23:32
디젤은 환경문제때문에 힘들고.. 시내바리만 하시면 솔직히 휘발유입니다

디젤은 고속도로주행많으신분들이좋습니다~
용왕 2021-10-20 (수) 23:46
디젤의 진동 소음이 괜찮다면 디젤은 디젤만의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가솔린보다 잦은편....
결정적으로 엔진 문제 시 가솔린에 비해 부속값 자체가 비쌉니다.
다만 디젤이라고 관리가 지나치게 어려운건 아니고 조금 비용이 더 든다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조금의 비용을 더 들여 자주 점검한다면 큰 문제가 없으나
간혹 이게 아까워? 시기를 놓치면 그 뒷감당은 가솔린하고는 비교불가입니다..;
Exid레고 2021-10-21 (목) 12:41
집에 디젤차가 있는데 DPF깨지면서 DPF교체 하면서 각종 센서교체 인젝터,EGR 등등 클리닝 하니 공임비 포함 430만원 정도 들었어요. 디젤은 돈이 많이 깨져요
wkaaksqh 2021-10-21 (목) 23:10
디젤 > 가솔린 > 하브 > lpg > 전기
순으로 차에 무관심 해도 별문제 없는 순서 입니다.
차량 동호회 가입하면 디젤 타시는 분들은 dag를 달거나 dpf 괸리나 흡기 배기청소 얘기가 많죠.
가솔린은 주로 승차감을 논하고
가스는 가스값을 논하고
전기는 충전소를 논합니다.

극단적으로 엔진오일 교환등 아무것도 안하고 2만을 그냥타면 조금 과장해서

디젤 - 엔진교체
가솔린 - 진동 소음 증가 승차감 나빠짐
가스 - 정비소 아저씨의 잔소리
전기 - 아~ 충전소

요렇게 됩니다.
     
       
press 2021-10-30 (토) 17:21
@wkaaksqh

전기차도 관리 잘해야 불 안난다던데...
Horan 2021-10-22 (금) 12:35
지금 2018년도 소나타 디젤 85000키로 타고 있는데, 간단한 답은 출퇴근이 2-30분 이상이면 디젤, 아니면 가솔린입니다.

저는 출퇴근이 37.5키로 정도라, 너무 만족하고 타고 있어요.
힘도 좋고, 연비 너무 좋고 (꽉 채우면 1000키로 이상감), 정비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데 크게 돈 들어간거 없었어요. 고장도 없었고.
초월함수 2021-10-22 (금) 17:20
싼타페 DM 15년식 더 프라임 타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너무 극단적입니다.
일단 1년 주행거리가 그렇게 많지 않으시다면 디젤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소음과 진동은 아무리 잘잡아도 가솔린 엔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차도 무겁고, 유지 관리비도 더 나옵니다.
기본 엔진오일값도 좀더 비싸고, 오일필터 주기적으로 갈아줘야되고,
디젤연료 저렴한걸로 나머지 유지비로 다 나가는 느낌입니다.
잘못하다가 DPF나가면 몇백 나가고 그 이후에 또 어디가 고장날지 모릅니다.

현시점의 저라면 그냥 가솔린 살꺼같습니다.
벌레척살 2021-10-22 (금) 17:28
디젤 폭탄이야기 하는 사람치고 디젤 몰다가 디젤 수리비 폭탄 맞아본 사람 손에 꼽히죠.
디젤 어쩌구 저쩌구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가솔린오너죠.
극단적인 상황이 나오면 어떤 차던 다 폭탄되서 날아옵니다.

그렇게 따지면 GDI엔진 매일 깨질꺼고 그렌저는 엔진교체지요.
전기차는 아침마다 불날것이고..극단적인 케이스의 빈도인데 엔진오일정도만 적당한 주기로 교체하는 수준이면 대부분 문제는 사전에 막습니다.
차라는게 오너가 아무리 둔감해도 어느 순간 박살나는게 아니고
출력이 약해진다거나 진동이 심해지거나 배기가스 냄새가 바뀐다거나 대부분 오너들이 평소와 자신의 차가 달라지는 걸 알게되는거죠.

미묘한 반응? 그정도면 어쩌다가 보는 메카닉들이 차의 잘못된 것 알아차릴수도 없죠. 이상이 있으면 전조가 있거나 이상동작을 합니다.
그 명장이라는 사람도 기기 붙여보고 뜯어보고 아는거지. 미리 모릅니다.

예방정비? 그냥 사기꾼들 헛소리하는거에 너무 현혹될 필요없어요.
이상생긴거 더 끌고 다니고 쓰다가 더 고장내는 건 있을 수 있어도 뭐하나로 구동계통이 싹 날아가고 허무맹랑한 소리죠.
그런 사람들이 이야기하는게 가정에 가정을 덧붙입니다. 제조사들이 그렇게 허술하게 안만들어요.

일단 1만이하라면 디젤 별로.. 정비비용이 더든다 덜든다를 떠나서 1만이하면 이득이 없어요. 연비로 놓고 생각해보세요. 휘발유보다는 경유차량들이 소모적으로 교체하거나 보충할것이 훨씬많죠. 하다못해 연료필터라도 더 자주갈죠..

요소수나.. 첨가제(휘발유는 엔진 세정제 기본 함유, 경유에는 세정성분 없음. 연료수분제거 등) 비용, 환경세등도 생각해야죠.
     
       
용왕 2021-10-28 (목) 21:40
@벌레척살

공감하며....단거리 주행일 경우 예열 등 가솔린에 비해 디젤이 나은 부분이 하나도 없음.
병소 2021-10-22 (금) 20:08
2015년식 i30 디젤 신차로 사서 현재까지 굴렸네요.. 전 좀 많이 타서 곧 만 6년인데 160000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 교환 외에도 dpf 클리닝, egr클리닝도 주기적으로 해주셔야 되요. 저처럼 많이 타실거 아니면 디젤은 별롭니다.저도 요즘은 연 2만정도로 줄어든 거구요. 처음 차 사고 연33000 넘게 탔습니다. 이정도 타실거면 디젤 사세유
     
       
냐하하함 2021-10-24 (일) 07:02
@병소

상업용으로 차 모는 사람도 클리닝 그리해가면서 안타유..
그리고 egr은 소모품... 쩔어붙어서 일정 키로수 넘오가면 갈아야되요
          
            
병소 2021-10-24 (일) 09:31
@냐하하함

아 제가 egr클리닝이랑 흡기 클리닝이랑 햇갈렸네유. 뭐 어쨌든 그리 안해도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직업 특성상 정비 주기가 도래하면 하자는 마인드인지라....  선택은 본인의 몫인거죠 머 ㅎㅎ
     
       
유세하 2021-10-25 (월) 10:52
@병소

2016 티볼리에어 디젤타는대 10만정도 탔는대 DPF클리닝 한번도 한적 없고 상태 좋아요. 님은 과잉정비 하시는듯 싶네요,
          
            
병소 2021-10-25 (월) 23:47
@유세하

주기적이라고 쓴걸 '자주'라고 이해하신듯 ㅎㅎ 저도 한번 했습니다. 위에 쓴것처럼 선택은 본인의 몫인 거죠.
다만 과잉정비는 아닌거 같네요. 분명 dpf 관리가 안되서 비싼돈을 들여서 dpf를 교환을 하는 사례가 있다면 충분히 해줄만 한거 아닐까요? 저는 결함이 생기기 전에 점검하고 클리닝을 한거구요. 결함이 나서 바꿔도 얼마 안하는거라면 뭐 저도 그냥 다니겠지요.
한발두발 2021-10-24 (일) 14:50
2014년에 사서 지금까지 아무 생각 없이 잘만 타고 다닙니다.
계란판 2021-10-24 (일) 19:00
솔직히 저도 관련 유튜브 잘보지만 극단적인 내용이 많구요 저는 첫차부터 지금까지 디젤차만 탔습니다 거기다 말많은 쌍용차만 탔는데요 제가 뽑기를 잘해서 그런건지 모르지만 큰돈들어간적 없구요 기본 오일종류와 소모품만 갈고 잘타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오래된차라 검사만 일년에 두번받아요 그래도 디젤만 타고있네요ㅋ 삼촌도 정비하신다고하니 전혀 문제 없을거 같습니다 ㅎ
새라 2021-10-24 (일) 20:10
각종 채널로 알려주는 각종 클리닝은 딱히 필요 없습니다. 카본고착이요? 그것조차 감안해서 차 만든겁니다. 물론 고착이 되면 출력이 떨어긴 하지만 그때 클리닝 해도 무방합니다.

위에도 있지만 지켜야 할껀 지켜야 합니다. 엔진오일이랑, 터보 차량의 후열 조건이나, dpf 재생조건,  요소수 같은것만 지키시면 됩니다.

물론 이런저런 첨가제, 클리닝 해도 무방합니다만, 그돈으로 기름넣는게 아끼는 겁니다. 물론 디젤 차량 선택후 부터 자동차 검사할때 매연량에 예의 주시하게 되며, 겨울철 시동이라던지 소음에 민감해 지게 되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블록틱스 2021-10-24 (일) 22:37
메뉴얼 정독하시는게 현명합니다. 다만 무교환 오일이라는건 한번쯤 10만정도 됐을때 교환은 한번 하는게 좋더군요.

디젤은 고속도로 출퇴근하시는분들에게는 최고입니다. 시내주행 위주의 차량이라면 최악이구요.
유세하 2021-10-25 (월) 10:53
소모품만 제때 갈아주면 가솔린이랑 별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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