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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초보가 고수님께 질문 드립니다.

 
글쓴이 : 레이디버그 날짜 : 2018-10-06 (토) 23:58 조회 : 1108   

운동을 하고 나면 다음날 뻐근하게 근육이 아픕니다.  물론 일상생활하는데는 지장이 없으나 무거운물건 들거나 하면

들수는 있는데 좀 아픕니다. 그리고 하루지나면 좋아집니다.

그래서  그 강도로  상체 하루 다음날 하체 다음날 달리기 이렇게 나눠서 각각 하루씩 운동합니다.

운동의 강도가 다음날 어느정도 되야 맞는 건가요?

옆에 분들이 다음날 근육통있으면 안된다는 분도 있고...

근육통이 있어야 한다는 분도 있구요. 

ramedios
레이디버그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스벅스벅 2018-10-07 (일) 00:42
저번에 쓰신 글 읽고 댓글도 달고 했는데 거기 댓들들에 근육통 이야기는 없었던걸로 기억하는디...

근육통은 당연히 생깁니다. 근육이 성장하는 원리는 운동을 하면서 근육에 스트레스를 주면 근육에 상처가 생깁니다.
그 후 숙면같은 휴식을 취하면 그 찢어진 상처가 나으면서 근육이 커집니다. 마치 부러진 뼈가 붙을때 뼈가 어느정도 자라는 것처럼요.
저번 댓글들에 아프면 안된다는 이유가 근육통이 아니라 잘못된 자세나 부상등의 이유로 아픈 통증을 말하는 겁니다.
그리고 근육통은 아픈게 아니고 뻐근한거지...
     
       
글쓴이 2018-10-07 (일) 02:55
네..제가 글을 오해살만한 여지가 있게 쓴거 같네요
어느정도로 하는게 맞는 강도인지 궁금해서 쓴거였습니다. 죄송합니다.
핑크베어 2018-10-07 (일) 01:00
이건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에요.
운동강도 설정은 주 몇일 운동할 수 있는지, 하루에 몇 시간 운동할 수 있는지, 나의 수행능력 및 회복능력은 어느정도 인지, 주당 목표 세트는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천차만별이에요. (운동강도 설정요인은 이 외에도 많아요.)
그리고 운동강도 설정은 운동일지와 평가를 기반으로 목표에 맞게 세우는거에요.
운동강도 설정에 있어서 근육통의 여부는 고려대상이 아니에요.

질문 내용으로 봐서 운동 시작한지 얼마 안되시는것 같은데, 지금은 그냥 일상생활에 큰 지장없을 정도로 다양한 경험을 하시는 정도면 충분해요.
운동일지 쓰시면 금상첨화겠죠. ^^
시기찡 2018-10-07 (일) 01:31
음 근육통이라는게 근육이 성장할때오는 통증이니깐 당연히 있는게 맞다고 보는데...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이 아니라면야 근육통있는게 맞다고 생각은합니다 전...
화염의사도 2018-10-07 (일) 03:49
그냥 초보때 누구나 있는 근육통입니다. 그 과정을 거치지 않는 초보는 없어요. 대부분의 초심자들이 초반의 근육통을 극복하지 못하고 일주일안에 안나옵니다. 운동안하던 사람에게 등운동 30분 시키면 그분은 다음날 팔을 위로 드는것도 힘들어 합니다. 이건 너무 당연한거라 이거랑 운동강도랑 연관지으시면 안됩니다. 본인이 지금 운동을 강도있게해서 아픈게 아니예요. 그냥 안쓰던걸 쓰니까 아픈겁니다.
운동강도 설정부분은 핑크님이 아주 좋은 말씀을 해주셨으니 그건 패스~
근육통을 있어야 한다 있으면 안된다로 접근하다니.. 주변분들도 운동경험이 별로 없나보군요. 운동할때 근육통은 있을때고 있고 없을때도 있으며 심한사람도 있고 별로없는 사람도 있어요. 근육통이 없다고 근육이 성장하지 않는것도 아니며 근육통을 많이 느낀다면 아무래도 강도있게 운동을 하는 사람일 확률은 높겠지만 강도높게 운동한다고 반드시 근육통이 오는것도 아닙니다. (이건 어느정도 몸이 운동에 적응은 된 분들에 대한겁니다. 초보때는 다 아파요.... 그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오름오름H 2018-10-07 (일) 08:30
아직 적응이 안되서 그럽니다. 운동베테랑들도 몇주 몇개월 쉬다가 다시운동하면 다음날 뻐근하고
근육통 옵니다. 그래도 참고 운동하죠. 그러다보면 1~2주후면 그 운동사이클 운동량에 적응해서
운동을 해도 근육통이 많이 없어지는 편입니다. 처음 1~2주만 잘 버티고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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