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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의학]

    올해 39살입니다. 몸이 예전 같지 않네요..

    글쓴이 : 유부남초밥 날짜 : 2019-02-20 (수) 11:34 조회 : 1977
    얼마 전부터 간헐적 단식에 관심이 생겨서 아침을 굶고 점식, 저녁식사만 해 왔었는데.. 2주 정도 지나니 살은 조금씩 빠지는듯 했는데.. 변비가 생겨서 인지 변 볼때 피도 나오고.. 건강검진 받으니 혈압도 140.. 높으면 160 정도 나오네요.. 간헐적 단식 안할때는 변비나 치질 증상이 별로 없었고 혈압도 작년 12월엔 123 정도 낮았습니다.. 이럴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 간헐적 단식 포기하고 3끼 다먹고 운동하는게 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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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부남초밥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그까이꺼뭐라… 2019-02-20 (수) 11:39
    변비, 혈압은 단식과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런거 없거든요.

    식단을 바꾸는게 좋지 않을까요?

    단식에 따른 변비는 유산균과 식이섬유 섭취+복부운동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글쓴이 2019-02-20 (수) 15:16
    유산균 매끼 섭취해야 하나요? 식이섬유는 뭘 먹어야 하나요
              
                
    그까이꺼뭐라… 2019-02-20 (수) 21:35
    드링킹 요구르트 + 바나나1개 + 냉동블루베리

    제가 저녁 식사 대신 자주 먹는거에요.

    자기전, 기상후 복근운동 해주면 변비는 해결 될거에요
    dㅇㅅㅇb 2019-02-20 (수) 11:43
    이미 몸은 정답을 알고 있네요
    체중조절이 필요해서 단식에 관심이 생긴 듯 한데
    아침을 보통으로 드시고 점심(1/2) 저녁(1/2 정도로)을 조금 줄여서 드세요
    단백질은 어느정도 꼭 섭취해주시고요
    변비가 있으니 저지방 플레인 요플레를 집에서 아침이나 저녁 식후에 드시면 좋고요
    (블루베리 + 견과류와 같이 드시면 건강관리에 더욱 좋습니다)

    그렇게 식이조절 좀 하시면서 꾸준히 운동하세요
    혈압 높으니 운동은 가벼운 근력운동과 빨리걷기 (40분 이상) 추천드립니다
    미세먼지 심할 땐 야외걷기 금지하시고요

    화이팅입니다
         
           
    글쓴이 2019-02-20 (수) 15:18
    배구 같은 운동이 혈압에 안좋을까요? 일주일에 배구동호회 2번 가는데..
              
                
    dㅇㅅㅇb 2019-02-20 (수) 16:21
    배구가 점프하면서 경기라도 한다면 순간순간 격해질 수 있는 운동이라..
    식이조절과 체중감량에 관해서는 이런 저런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며 맞춰가실 수 있겠지만
    혈압은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같으면 우선 가정용 혈압 측정기를 하나 주문해서 여러 번 측정을 해보겠습니다
    가정용 측정기 도착하기 전에는 병원에 가서 저번에 혈압 문제로 왔었는데
    혈압만 잠시 재봐도 될까 물어 보고(병원에 있는 조그만 기계) 잠시 앉아서 안정좀 취하고
    두어 번 재볼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도 재보고 밑에 약국에도 기계 있으면
    물어보고 된다 하면 잠시 안정 취하고 또 측정해보고요

    백의 고혈압, 가면 고혈압이란 것들이 있는데요
    백의 고혈압은 병원에서 측정할 때 괜히 긴장돼서 혈압이 더 높게 나오는 증상이고
    가면 고혈압은 병웡네서 측정할 때 오히려 혈압이 낮게 나오는 증상입니다

    작성자분이 백의 고혈압이면 실제 혈압은 정상일 수도 있고
    가면 고혈압이면 오히려 혈압이 위험할 정도로 높은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식이조절 + 요플레섭취(변비해결) + 걷기(심박수 안오를 정도로 적당히 빠르게 혹은 보통으로)
    이렇게 하면서 가정용 측정기로 혈압 측정& 병원에서 혈압 측정 후

    자신의 정확한 혈압 상태를 알고 나서 의사선생님과 운동에 관해서는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디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합니다
                   
                     
    dㅇㅅㅇb 2019-02-20 (수) 16:29
    아참, 그리고 식이조절도 열량을 너무 낮추시면 안됩니다
    적어도 1200칼로리 이상은 섭취해주세요

    섭취량을 1000미만 등으로 너무 확 낮춰버리면 (고구마, 감자, 바나나로 배만 좀 채우는 다이어트 등)
    식이+운동 덕분으로 얼마간은 총섭취량 vs 총소모량에서 소모량이 높기 때문에 살이 빠질지는 몰라도
    급격히 낮은 열량 섭취는 몸이 위기상황으로 인식해서
    들어오는 족족 저장해두려 하면서 신진대사를 낮춰버립니다
    저열량 식이가 지속될 수록 위기상황으로 인식 & 지속적인 신진대사 저하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나중에 운동량이 부족해지거나 원래의 식습관으로 돌아와서
    총섭취량이 총소모량보다 많아지면 급격한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요현상인데 사람들이 섭취량을 극단적으로 확 줄였다가 요요현상에게 뒤통수를 많이 맞습니다
    찌쏭 2019-02-20 (수) 11:45
    3끼 드세요 39살이시라면 더더욱 드셔야하구요 항상 든든하게 드시구 운동 하세요
    그리구 보충제 챙겨드시구요~
         
           
    글쓴이 2019-02-20 (수) 15:18
    서글픕니다..ㅜㅜ 감사합니다.
    아치미슬 2019-02-20 (수) 11:49
    먹는 양이 적으면 용변을 보는 간격도 길어지기 때문에 변비가 올 수 있어요.
    변비가 생기면 항문이 찢어져서 피를 볼 일도 많아지구요.
    현미밥과 채소를 많이 드시면 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금식 다이어트는 체중이 많이 나갈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3끼 다 챙겨 먹으면서 운동하는 게 건강에는 더 좋죠.
    혈압은 워낙 변수가 많아서 한번 측정한 것 정도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구요.
    24시간 혈압 체크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글쓴이 2019-02-20 (수) 15:19
    88키로 까지 나가서 이래선 안되겠다 해서 간헐적단식을 시작했는데
    다시 예전 생활로 돌아가 소식하면서 운동 꾸준히 하고 살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섹시 2019-02-20 (수) 11:54
    다이어트 하신다고 식사량을 무조건 줄이시면 말씀대로 변비 생깁니다. ㅎㅎ 저도 그래요 ^^;;

    그래서 식사량도 중요하지만 윗분들 말씀대로 식단을 바꿔봐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메뉴는 오트밀 > 닭가슴살 > 방울토마토 > 고구마 정도 입니다.

    요기에 [email protected] 두유 / 단백질 보충제 추가해 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제 식단을 말씀드리면

    아침 : 곡물식빵 / 땅콩버터 1EA + 두유
    점심 : 일반식사 (양은 적당히 조절)
    저녁 : 방울토마토 + 오트밀(우유 or 두유 섞어서 시리얼 처럼용)

    운동 ~ (헬스장 1시간 30분 정도 하네요

    운동 후  단백질파우더  + 호두/아몬드 같은견과류 조금

    이렇게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
         
           
    글쓴이 2019-02-20 (수) 15:21
    아침,점심은 간단하게 먹을 수 있겠는데..한번씩 저녁에 술을 한잔씩해서..
    술을 끊기가 힘드네요ㅜㅜ
    donn 2019-02-20 (수) 11:55
    네 차라리 양배추, 고구마, 청국장, 요구르트 등으로라도 3끼 채우세요.
    적게 먹고 운동 살살 시작해야지요

    원래 치질에 고혈압 있는 분이라면... 뉴스나 인터넷에 나오는 기사 맹신하면 안 됩니다.
    100% 현미가 그런 면에서 매우 좋은 선택인데요.
         
           
    글쓴이 2019-02-20 (수) 15:22
    제 집사람이 건강식으로 먹는데 따라 먹어야 겠습니다..감사합니다
    금기자 2019-02-20 (수) 12:30
    갑작스러운 단식은 당연히 변비를 유발합니다.

    위장을 비우고 살을 빼는 것보단 조금씩 자주 드시면서 운동을 병행하세요~

    윗분 말대로 현미가 여러모로 좋습니다.

    먹기 좀 까칠하지만 충분히 불리면 도움이 될 겁니다. 단,, 현미찹쌀은 도움이 안됩니다~
         
           
    글쓴이 2019-02-20 (수) 15:22
    집에서 주로 쌀+현미 섞어서 먹고 있습니다
    운동은 일주일에 2번 배구동호회가서 운동하고 있구여..감사합니다.
    곰나라탱 2019-02-20 (수) 14:00
    의사들은 3끼 식사를 더 권하지요...
         
           
    글쓴이 2019-02-20 (수) 15:23
    알겠습니다.
    개뿔이다 2019-02-20 (수) 14:46
    먹고 싶은거 마음대로 먹고, 조깅을 하세요.
         
           
    글쓴이 2019-02-20 (수) 15:23
    감사합니다~
    잠만잔다 2019-02-20 (수) 22:51
    2달만에 혈압이 120대에서 160까지 올라갔습니다. 이런 경우는 드문편입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확실한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질문자분의 식사 상태라든가 체중의 변화등을 알 수가 없어서 단순 추정밖에 안되지만
    일단 변비는 식사량이 줄면 나오는게 없으니 평소보다 변량이 적으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나 비쳤다는 것은 항문질환을 의미하며 급격한 혈압증가가 이를 뒷받침 합니다. 항문 혈관은 약하고, 고혈압 증세에 반응합니다.

    영양학을 공부하진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식단을 꾸리는지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수분 조절 부분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평소보다 소변량이 적지 않은지. 마시는 물의 양이 변하지 않았는지. 만약에 수분섭취량이 극단적으로 줄어들고, 나트륨 섭취량은 상대적으로 올라갔다면 체액량이 증가하면서 소변량이 줄고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짜게 먹지 말라는 의사의 조언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임상결과로는 식사의 소금 조절이 혈압약 1개에 해당되는 효과가 나옵니다.

    식사 조절하면서 스트레스가 증가하셨을 경우. 마찬가지로 혈압은 올라갑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피하는게 상책인데 공복이라는 스트레스가 다소 견디기 힘든 경우도 있어서 말씀드려봅니다.

    마지막으로.. 맥박수를 보셔야 되는데. 72번이 정상입니다..90번 이상으로 올라갔다면 혈압이 따라서 올라갑니다. 90번 이상으로 올라간 맥박은 여러가지 건강이상을 이야기 합니다만... 주어진 정보로는 알기 어렵네요.

    다이어트 방법이 잘 안 맞으시면 바꿔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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