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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전기차가 대중화 되면...

[회원게시판]
글쓴이 : 사모라노 날짜 : 2018-11-09 (금) 12:25 조회 : 3781
자동차 생산쪽 인원들은 자연스럽게 구조조정 되는거 아닌가요??

내연기관이 없으면 조립라인 자체도 훨씬 간소화 되어서 인력이 많이 필요 없어질거 같은데요???
사모라노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손님475 2018-11-09 (금) 12:26
거기다 정비쪽 사람들도 다 실업자 가능성 있죠.전기차 기술 배우면 모르겠는데..
     
       
다좋아 2018-11-09 (금) 12:40
기술도 문제겠지만 관련 자격증을 따야 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고압 인가 하여간 전기쪽자격증 2개인가? 따야 전기차 정비 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 얘기는 공임비라던가 수리비도 많이 나오고
나이 많은 정비사들은 이제 도태될거에요.
eeks2 2018-11-09 (금) 12:27
그냥 대량 실직이죠
곰나라탱 2018-11-09 (금) 12:27
대신 전기배터리 산업, 충전소 건설 등으로 옮겨가겠죠...
피피어스 2018-11-09 (금) 12:28
신기술 배워서 밥줄 이어가는건
어디나 다 마찬가지 아닙니까
곰곰곰곰탱이 2018-11-09 (금) 12:31
걍 가전제품 되는 거니까 전자부품 회사로 이직해야죠..
블랙커피M 2018-11-09 (금) 12:31
그전에 무인자동화 덕분에 더욱 간소화 되겠죠...

갈수록 더 발전중이라더군요...
치단된코멘트 2018-11-09 (금) 12:32
전기차면 이제 기계파트에서 전자파트로 넘어가는거죠. 모터나 몇가지 빼고서는 전부 전자 장치라서...
반바지 2018-11-09 (금) 12:34
생산보다 기존 정비업체 인원 감축이 될거라고 하더군요.
새로운 정비 인원도 생기겠지만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서 부품수가 현저히 적고 전자부품이라고 하더군요
PzGren 2018-11-09 (금) 12:34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거죠.

명장까진 아니여도 그래도 30년 넘게 한 곳에서 정비소 운영하면서 이 동네 한국인 이민사를 다 지켜본 아저씨도 10년 전엔가 은퇴하면서 그러시더군요.

자동차에 전자기기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서 이해하고 따라가기 힘들어졌다고. 나이도 있지만 자식들도 다 컸고 이젠 그만둘 때가 된 거 같다고.
memento 2018-11-09 (금) 12:35
노조 및 실업문제 때문에 구조조정은 힘들겁니다.

가장 가능성 있다고 생각하는건

아마도 자동차의 내구성을 떨어뜨릴겁니다.

현재 왠만한 자동차는 10년이상 타고, 관리만 잘하면 20년도 넘게 타죠.

하지만 자동차 품질..예를들어 배터리 수명을 낮춰

교체 주기를 5년. 10년으로 줄여 버리면 고비용이 발생하는 배터리 교체보다는

신차로 바꾸도록 유도하게 되면 생산대수를 늘이는 효과가 나타기 때문에

인력이 여전히 필요하게 될거라고 봅니다.
     
       
붉은해적 2018-11-09 (금) 12:47
재미있는 발상이군요
어차피 배터리는 1년이 지나면 급속히 효율이 떨어집니다.

간단히 스마트폰 배터리 새각해 보세요.

그리고 본인같이 배터리 수명을 낮추다는 희한한 발상을 하게 되면 환경 파괴가 가속화되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memento 2018-11-09 (금) 13:43
교체주기가 5-10년이면 오히려 배터리수명과 차량교체 시기를 잘 조율하면

오히려 현명한 판단입니다.

대놓고 언제까지 쓸지도 모르는데 용량오버하는게 오히려 자원낭비에다 환경오염이죠.

그리고 전기자동차는 친환경이 아니죠. 화력발전이든 . 원자력발전이든 오염원 배출합니다.

환경파괴가 걱정되면 자전거 타고다녀야죠
               
                 
백설화향 2018-11-09 (금) 15:59
전기차가 환경으로 대두되는건

요즘 환경오염은 전체를 보는게 아니라 지역적 요소도 봅니다.

적어도 자동차가 전기차로 바뀌면 우리가 사는 도시환경에서 공기오염은 적어지는거죠.
앨빈과토플러 2018-11-09 (금) 12:40
기술이 발전한다는 건 인력이 필요없어지니까 당연한 거겠죠. 그래서 국가가 나서서 일자리 창출해야 하는 겁니다. 아니면 인건비 줄어 부를 증가시키는 기업들에게  세금을 많이 걷어서, 그걸로 복지로 최저생활 보장해줘야죠. 결국 사회가 발전하면 대인서비스 사업외에는 일자리 줄어들 것임...요즘 인공지능으로 대인서비스도 줄이려고 하는데 말이죠...
붉은해적 2018-11-09 (금) 12:55
어차피 정비사들은 지금도 공부합니다.
가전 제품 서비스팀에서 새로운 제품 나오면 공부 안하나요?
다 공부 하는 걸로 알고 있는 데요.

전 오히려 생산쪽 인력들이 줄어 들 거라 생각됩니다.
몇 가지 부품을 만들고 그걸 조립하는 게 생산일텐데 굳이 그 인력을 다 유지하는 건 의미가 없죠.
물론, 대량 실직 사태가 있을 수 있겠죠.

그리고 배터리 문제가 있습니다.
어느 분은 TV자체를 전혀 안 보신 듯 한데
방송에 보니까 어느 나라는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게끔 하더군요.
충전소에 자신이 쓰던 배터리를 꽂아 두고 다른 완충된 배터리를 자신의 차에 넣어서 타고 가는 걸 기본 전략으로 사업중이라고 하더군요.(그게 메인 배터리인지 2차 보조배터리인지 기억나진 않습니다)

그리고 전기차가 활성화되면 역시 배터리 문제가 가장 큰 문제일 겁니다.
지금 배터리는 희토류를 주로 사용하는 데 나중에 폐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의 문제가 있겠죠.
지금도 외국은 그것때문에 고민중이라고 하더군요.

우리나라 역시 그런 고민을 이제부터 해야 합니다.

추가로 침수가 되면 아마 해당 자량들 다 폐차 해야 할 겁니다.
아니면 배터리 교체해서 사용해야 할텐데 이게 타당하냐의 문제도 있고요.
     
       
타파하 2018-11-09 (금) 17:33
그건 버스 모델 아닌가요?
참새우젓 2018-11-09 (금) 13:10
전기차는 내연엔진차에 비해서 구조가 간단하기때문에
부품 하청업체까지 대량실직사태 일어날겁니다
먼 미래일도 아니죠
wlspw 2018-11-09 (금) 13:19
고장나면 어셈블리로 갈아버릴거 같은데 비용 걱정 되네요
이천송영환83 2018-11-09 (금) 13:40
원래 일이라는 것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공부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도태 되는 사람도 있을수 있지만 그분들은 또 그분들 나름대로 변화하겠지요
현민군 2018-11-09 (금) 13:43
전기자동차로 100%전환은..20년은 걸릴겁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0년정도 후면 전기자동차의 시대가 얼릴거라고 봅니다.
그 후로 10년은 노후 자동차(가솔린 및 LPG등)의 사멸의 시대가 오겠지요.
고로 앞으로 자동차 정비 하실분들은 기계+전기를 같이 해야겠네요
     
       
다좋아 2018-11-09 (금) 14:09
저는 힘들지 싶어요
인프라가 아무리 잘 구축됐다고 해도
본인들 집에서 충전이 되야 할 건데
아파트나 오피스텔 같은 곳 사는 사람은 가능 할지 모르지만
현재 구형 아파트나 이런 곳은 주차난도 있는 상황에 거기에 충전기 단다고 해도
주차난 자체가 있어서 계속 충전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어서 20년 안에 가능할까 싶습니다
아예 신도시급으로 전체를 갈아 엎지 않는 한은 힘들지 싶습니다.
뭐 위에 댓글분 처럼 주유소 같은 곳이 있어서 배터리 교체식으로 한다면 가능하지 싶은데
세계표준 이런게 잘안되는 마당에 그게 전차종에 같은 표준 규격으로 될지는 솔직히 의문이네요
미국패씽 2018-11-09 (금) 14:34
누가 나의 치즈를 옮겼는가...또 베스트 셀러 되겠군..
노빈손50 2018-11-09 (금) 14:48
엔진부분만 그렇게 되는거지 어차피 도색파트나 조립파트는 그대로 남죠...
부품숫자가 줄어드는만큼 조립과정이 간단해지긴 하겠지만 그만큼 또 편의사항을 위한 옵션이 또 들어갈꺼라...

차라리 부품 생산 하청업체쪽 사정이 않좋아지겠죠...
조오단2 2018-11-09 (금) 17:37
엔진과 밋션이 모터와 배터리로 변경되는거죠
생산라인이 크게 간소화 될것도 없죠
엔진이나 밋션부품이 대부분 수작업 하는것도 아니고 모터 배터리도 수작업 필요하니까요

밋션은 전기차에도 대체품을 장착하는 추세로 가니까 사실상 상관없고요
▶◀탈레랑 2018-11-09 (금) 18:01
유럽에서도 2030년까지 내연기관 금지하기로했다가

무리라는사람이 대다수여서 40년으로 바꿨는데도 다들 회의적이고

바꿨을때 실직되는사람이 많다고 다들 전망하더군요

아마도 우리나라는 제가 노인이 될때까지도 내연기관차가 꽤많이 굴러다닐거같습니다
사오샨트 2018-11-09 (금) 18:18
대중화 안될꺼 같아요..
     
       
마르비나 2018-11-09 (금) 22:49
대중화가 안된다니요 ㅎ 10년후면 그냥 전기차가 대세입니다.
하니우 2018-11-09 (금) 19:21
자동차 정비와 전기기능사 정도가 필요하겠네요 ``...
전기차에서 고압이라뇨 ``;;; 충전기라면 모를까 충전기는 어차피 .. 업체 센터 안가면 수리 불가하죠 ``....
나머지야 뭐 ``...
폭풍속으로65… 2018-11-09 (금) 19:57
전기차 대중화보다는 생산설비의 자동화가 더 큰 실업을 가져올듯합니다.
요즘 설비로봇이 워낙 좋아지고 AI와 융합이 잘되고 있어서...
천사의소원 2018-11-09 (금) 21:03
조립라인이 문제가 아니고 회사 많이 망할거에요.
대량 실직자 나오구요.
신사업 찾으면 될거라지만 이미 그쪽도 대기업이 이미 다 갖고 있습니다.
강생이똥꼬 2018-11-10 (토) 12:46
로봇이 다 대체할 겁니다.
두렵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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