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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불교에서 바라보는 우주론과 여러 견해들(영속론, 단멸론 등) - 범망경

글쓴이 : 통찰지 날짜 : 2020-02-26 (수) 21:23 조회 : 1648 추천 : 10  
D01 범망경 (Brahmajala Sutta).hwp (80.0K), 2020-02-26 21:23:52
D01 범망경 (Brahmajala Sutta)_해설1.hwp (367.5K), 2020-02-26 21:23:52
D01 범망경 (Brahmajala Sutta)_해설2.hwp (194.0K), 2020-02-26 21:23:52

첨부파일1 : 범망경 원문

첨부파일2 : 범망경 해설1

첨부파일3 : 범망경 해설2





인간은 견해의 동물이다 . 인간은 매순간 대상과 조우하면서 수많은 인식을 하게 되고 그런 인식은 항상 견해로 자리잡기 때문이다 . 그런데 인간이 가지는 견해는 너무도 다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견해는 항상 무엇이 바른 견해인가라는 질문을 수반한다 . 견해란 무엇인가 ? 아니 바른 견해란 도대체 무엇인가 ? 바른 견해란 도대체 가능한 것일까 ? 인간은 견해 없이 살 수 있는가 ? 여기에 대해서 부처님께서는 어떻게 말씀하고 계실까 ?


견해의 문제에 대한 고뇌를 누구보다 많이 하신 분이 바로 부처님이시다 .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디가 니까야 의 첫 번째가 되는 범망경 에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견해를 과거에 관한 것 18 가지와 미래에 관한 것 44 가지로 나누어서 모두 62 가지로 분류해서 심도 있게 설명하고 계신다 . 이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18 가지 과거를 모색하는 자들

I-1. 영속론자들 - 4 가지

I-2. 일부영속 일부비영속론자들 - 4 가지

I-3. 유한함과 무한함을 설하는 자들 - 4 가지

I-4. 애매모호한 자들 - 4 가지

I-5. 우연발생론자들 - 2 가지


44 가지 미래를 모색하는 자들

II-1. 사후에 자아가 인식과 함께 존재한다고 설하는 자들 - 16 가지

II-2. 사후에 자아가 인식 없이 존재한다고 설하는 자들 - 8 가지

II-3.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설하는 자들 - 8 가지

II-4. 단멸론자들 - 7 가지

II-5. 지금여기에서 열반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는 자들 - 5 가지

 

그러나 범망경 이 중요한 것은 단순히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견해를 모두 62 가지로 정리하고 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 범망경 은 오히려 왜 이렇게 다양한 견해가 생길 수밖에 없느냐하는 구조적인 문제를 연기 ( 緣起 ) 의 관점으로 명쾌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 견해란 조건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 본경에서 견해는 느껴진 것 (vedayita)’ 으로 표현되고 있다 . 이것을 복주서는 체험되고 (anubhūta) 경험된 것 (anu-bhavana)” 으로 설명한다 .


중요한 것은 이 경험된 것은 대상과 감각기능과 알음알이의 세 가지가 서로 조우할 때 일어나는 감각접촉 [ , phassa] 에 조건 지워진 조건발생의 산물이라는 점이다 . 이러한 조건 발생을 불교에서는 연기 ( 緣起 ) 라고 말한다 . 이렇게 부처님께서는 견해를 감각기능 감각대상 알음알이 [ ] 의 삼사화합 ( 三事和合 ) 에서 기인한 감각접촉의 산물이라고 불교의 연기 구조로 명쾌하게 정의하신다 . 이렇게 하여 견해의 문제는 마침내 괴로움의 발생 구조 [ 流轉門 ] 와 소멸 구조 [ 還滅門 ] 를 적나라하게 밝힌 연기의 가르침으로 회통이 되고 , 이것은 괴로움 [ ] 과 괴로움의 원인 [ ] 과 괴로움의 소멸 [ ] 과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 [ ] 로 정리된 불교 만대의 진리인 사성제 ( 四聖諦 ) 의 가르침으로 귀결이 될 수밖에 없다 .


한편 이런 연기의 가르침이야말로 무아의 가르침이요 무아의 가르침은 바로 존재론적인 실체인 자아를 해체하는 가르침이다 . 이처럼 연기 - 무아로 존재론적인 실체인 자아가 있다는 견해를 떨쳐버릴 때 그것이 바로 견해의 그물에 걸리지 않는 것이라고 부처님께서는 설하신다 .


그러므로 62 견은 연기 - 무아를 철견할 때 극복된다는 것이 본경의 결론이라 할 수 있겠다 . 이처럼 본경은 팔정도의 첫 번째인 바른 견해 [ 正見 ] 와 바른 견해의 내용인 연기의 가르침을 천명한 가르침이다 . 그러므로 4 부 니까야의 첫 번째인 디가 니까야 를 대표하는 첫 번째 경으로 결집이 되었을 것이다 .


디가 니까야 해제


- 각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