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원자력 발전소 박살낸 독일 근황

[댓글수 (396)]
글쓴이 : 블루복스 날짜 : 2020-05-21 (목) 10:21 조회 : 67545 추천 : 314  




재생에너지 전환을 바라면서도

저게 과연 될까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전환되고 있는 것 같네요.


우리도 빨리 속도를 내야겠습니다.



Blue Voice Box
블루복스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뒤팽 2020-05-21 (목) 13:52 추천 18 반대 2
비유가 독일이라니....-_)
뭐, 기본적으론 탈원전이 좋기야 하겠지. 그래봤자 옆동네 짱개가 서해 - 황해 라인에 몰아서 짓고 있....
어쨌건.... 풍력이나 태양광으로 대체하기엔 우리나라 면적과 인구가 가장 큰 걸림돌임.

독일의 예를 들었는데, 다른 문제 다 제치고 단순한 것만 따져봐도, 저 동네 국토 면적은 357,386 km2. 한국의 4배임.
거기에 인구믄 8300만 정도. 그에 비해 국토 면적 98000 km2. 에 인구 5천만인 우리와는 기본 조건 자체가 다름. 

3면이 바다라 대규모 해상풍력이 답일수는 있겠지만 이 경우 제반시설 비용이 골룸.
고로, 탈원전은 진짜 장기적으로 대안 방안을 도출 현실화하면서 스텝바이스텝으로 가야지 하루아침에
닥치고 폐쇄! 하고 고고싱.....할 문제가 아님.
엘리친위대 2020-05-21 (목) 14:22 추천 18 반대 2
약팔고 자빠졌네. 뭐 대한민국의 70%산지 다 깎아내고 태양력 할거냐? 어딜 독일하고 비교해서 물타기하나?
구름둥실 2020-05-21 (목) 20:07 추천 17 반대 2
친환경이 바람직한 미래 에너지이고 나아가야 할 길이라는 것은 명약합니다. 단, 근 50여년 내에 한국에서 친환경 발전으로 전력생산과 수급을 완만하게 진행할 수 있느냐는 더 고민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우리가 친환경 무농약 슬로우 푸드 웰빙 이런 모든 것들이 좋은 것은 알지만 알면서도 할 수 없는 건 현실적인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듯 말입니다.

이곳이 문재인과 민주당에 과도한 충성을 보이는 인원이 많은건 알지만 현실적인 부분에서 우리의 미래가 그리고 우리 자손들의 미래가 달린 부분은 망각하지 말아야 할 겁니다.
Kakoong 2020-05-24 (일) 22:07 추천 12 반대 1
일단 우리나라가 원전을 도입한건 에너지 자립을 하기 위해서였음.
사실상 북한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섬이나 다름 없어 해외 수입자원(석유, 석탄)에 의존하기 때문에
오일쇼크 같은게 오면 대처가 불가능함. 설상가상 위급상황이 닥쳐 수입이 불가능하면 전력공급이 불가능함.
그렇기에 원전을 시작한 건데... 독일 상황은 전력이 부족하면 프랑스에 전기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하면 됨.
이미 유럽은 전력 송전망이 다 구축되어 언제든지 송전 시켜 줄 수 있음. 이런 백업옵션이 있으니 독일이 적극적으로 치고 나간 거임. 그리고 유럽여행 가보삼.. 신재생발전은 다 국경 근처 아무것도 없는 황량한 벌판에다 설치 하였음.
우리나라가 이런거 대규모로 설치하려면 산과 들 다 밀어야 함. 애시당초 황당한 이야기.
뙈지바 2020-05-23 (토) 11:58 추천 11 반대 2


한전 다니는데요  원전 몇개 없앴다고  몇년전 영업이익 한전 12조이상이었는데 작년 -6000억입니다

비용이 문제에요 전기만드는 비용에 따른 생산량

키보드로 싸우지말고 자료 검색해보세요



이 주제를 벗어나서
저는 항상 생각하는거지만 산업용 전기료를 올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hans12 2020-05-22 (금) 21:49
우리가 다 없앤다 해도 중국 해안에 수십개가 있는데
하나라도 뚜걸 열리면 우리나라 일본 초토화.....
중국은 이와중에 해상 원자로 만들고 있음..
서랜든 2020-05-23 (토) 03:27
뭔 헛소리를 장황하게.. 지금 독일 가정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수준의 전기를 사용하고 있고 이는 한국의 2.76배에 달하고 있고, 앞으로 2조 에서 3조 유로 수준으로 추가 비용 지출이 예상된다. 현재 화석연료 발전량은 2000년에 비해 되레 증가했다. 참.. 좌파들의 정신승리란.. 쯧쯧...
     
       
Dhando 2020-06-14 (일) 17:06
게다가 글도 원전으로 시작했다가 은근 슬쩍 화석연료로 넘어가네요. 기후 변화가 걱정 된다면 원전이 답이지...
흰둥이EF 2020-05-23 (토) 06:08
양공주 2020-05-23 (토) 10:36
자기 생각에 반하는 글은 무작정 욕하고 까고.... 쯧쯧..

암튼,  독일과 한국은 괴리점이 너무 많아서.....
한국 원전 몽땅 스톱하고 나면... 단언컨데 여름에 에어컨 키는 사람 한명도 없을껄?
일본 원전터졌을때 무슨 뉴스 같은데서.. 하는 말이 10배 이상 오른다고 하던데..
뙈지바 2020-05-23 (토) 11:58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한전 다니는데요  원전 몇개 없앴다고  몇년전 영업이익 한전 12조이상이었는데 작년 -6000억입니다

비용이 문제에요 전기만드는 비용에 따른 생산량

키보드로 싸우지말고 자료 검색해보세요



이 주제를 벗어나서
저는 항상 생각하는거지만 산업용 전기료를 올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궁굼하도오다 2020-05-23 (토) 14:34
적자나는데도.. 상여랑 보너스 다 받았다고 예전에 뉴스에서 봤는데...

거기에 한전 대학가지 건설하추진한다는것도 보고용..

뭐가 맞는건지느 모르겠으나, 원전 없애는거에 따라 잘 맞게 한전 내부적으로 대응을 했는지 여부가

궁금하긴하네요..
          
            
매머드 2020-05-23 (토) 20:27
언급하신 상여와 보너스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상여는 원래 연봉(성과급개념아님)인데 특정달에 추가지급개념이고, 보너스개념은 경영평가성과급인데 이건 기재부에서 매년 모든공공기관 평가를 해서 나옵니다. 여기엔 여러가지 경영에 대한 지표(일자리창출, 사회적공헌, 내부경영 등등포함)를 바탕으로 A~E까지 등급을 받고 이에 대한 %로 성과급을 받습니다. 한전뿐 아니라 모든 공공기관이 이렇게 받습니다.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한 가장 큰 오해중 하나가 성과급잔치인데.. 공공기관임금은 기재부에서 1년 정해준 임금대로 지급을 하기때문에 추가집행이 불가능합니다.
     
       
이프유토렌미 2020-05-24 (일) 04:35
이 뭔 개소리를 이리 써두셨나...
원전이랑은 아예 상관없는 얘길 사실이듯이 써놨네???
연료비지출은 7프로 낮아졌고 원전이용율도 70%로 상황 좋았는데
영업이익 마이너스 난건 온실가스 배출권 비용으로 6500억 정도 더 낸거랑 임금하고 퇴직금10% 올린건 모르나?
한전도 적폐여 나라에서 지원금 존나 내주니깐 매년 빚잔치하고 놀고자빠졌지 ㅉㅉ
     
       
너굴너굴이 2020-06-07 (일) 18:34
한전 개꿀 빠는거 전국민이 다 아는데
조작해서 이익 안나는척 하네요.
통신3사도 단통법이후 순이익 연간 몇조씩 늘었는데
어떻게 조작했는지 영업이익 적은것처럼 표 만들어서 뿌리더군요.
국민들 기만하는 이런 기업들 다 조사해야되는데
이놈에 나라는 거꾸로 가고 있음
     
       
돋을볕 2020-06-13 (토) 08:53
우와~~~
한전씩이나 다닌다는 사람이 이런 유언비어를 퍼트리고 다니네. ㅋㅋㅋㅋㅋㅋㅋㅋ
도대체 어떤 원전을 몇기씩이나 없앴다는 건지 알려주세요.
장기적으로 없앨 예정이고 지금도 건설 중에 있는데 무슨 원전을 없애서 적자난 것처럼 이이없는 소릴 하시나요.
          
            
바쥬라99 2020-06-15 (월) 21:16
한전다니는 사람도 아닐겁니다. 그냥 어디서 주워들은거 씨부리는거죠 저도 우리나라가 재생에너지 비율을 당장높일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폐쇠하기도 전인 2017년도 자료 가지고 씨부리는건 웃기는 짓이죠
     
       
지나가던과객 2020-06-16 (화) 21:16
저는 항상 생각하는거지만 산업용 전기료를 올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백번 지당한 말씀
추천 100만번  ㅎㅎㅎ
     
       
맘만부자 2020-06-17 (수) 10:06
원전 몇개 어디어디 없앴는지 말씀 좀 해보실래요? 거짓말도 적당히 해야지 ,ㅡ,ㅡ
     
       
끝판대장친구 2020-06-18 (목) 20:21
한전의 실적구조 변화는 석유나 석탄 같은 발전 원자재 가격과 환율 변동에 기인하는 측면이 크다고
들었는데요. 올해 유가는 코로나로 똥값이 됐으니 내년엔 또 성과급 잔치를 벌이지 않을까요.
을호 2020-05-24 (일) 17:50
탈원전 이라는 말이 지금 당장 원자력발전소 다 때려부수자는 소린줄 아나?
저건 미래에 대한 예측이니까 국가의 방향을 저쪽으로 향해야한다는 말이지, 무슨 장황한 헛소리들을...
하긴 설명해서 알아들을만큼 지능이 높았으면 애초에 저런 덧글을 달지도 않았겠지만 ...
     
       
The미래 2020-06-09 (화) 15:54
선거 이틀 전에 갑자기 당론 바꾸고 선거 끝나자마자 바로 단계적으로 닫기 시작해서 모자라는 양을 프랑스 전기 끌어오는 겁니다. 이 말대로라면 프랑스에서 끌어오지 않도록 해결을 한 뒤에 닫았어야죠.
방망이" 2020-05-24 (일) 19:24
신재생에너지는 면적에 비해 효율이 너무 똥망이라 진짜 땅덩어리가 어마어마어마어마하게 남아돌지 않는이상 의미가 없다고 들었는데..
Kakoong 2020-05-24 (일) 22:07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일단 우리나라가 원전을 도입한건 에너지 자립을 하기 위해서였음.
사실상 북한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섬이나 다름 없어 해외 수입자원(석유, 석탄)에 의존하기 때문에
오일쇼크 같은게 오면 대처가 불가능함. 설상가상 위급상황이 닥쳐 수입이 불가능하면 전력공급이 불가능함.
그렇기에 원전을 시작한 건데... 독일 상황은 전력이 부족하면 프랑스에 전기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하면 됨.
이미 유럽은 전력 송전망이 다 구축되어 언제든지 송전 시켜 줄 수 있음. 이런 백업옵션이 있으니 독일이 적극적으로 치고 나간 거임. 그리고 유럽여행 가보삼.. 신재생발전은 다 국경 근처 아무것도 없는 황량한 벌판에다 설치 하였음.
우리나라가 이런거 대규모로 설치하려면 산과 들 다 밀어야 함. 애시당초 황당한 이야기.
맥주박사 2020-05-25 (월) 11:52
탈원전에 대해 피상적으로 아는 분들이 많네요. 그냥 탈원전 하자고 하면 되는게 아닙니다.
환경론자들이 무식하다는 소리가 여기서 나오는거죠.

우리가 독일처럼 탈원전으로 가면 장기적으로 전기요금도 독일처럼 현실화 해야 합니다. 최소한 지금보다는 100% 이상 인상해야 한단 소리죠. 전기요금이 인상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는 아시나요?

그냥 전기요금 더 내면 되겠지 하는 마인드는 굉장히 협소한 시각입니다.

물론 가정집들도 한달에 10만원 내는 집은 최소 20만원은 내야 한다는 소리고, 저사용으로 혜택받는 구간도 없애서 2만원 내는 1인가구들도 최소한 5~6만원으로 올려야 됩니다.

더 중요한 건 산업용 전기 단가도 더 올려야 하기 때문에 산업구조를 개편해서 한국이 전세계적으로 수출하는 반도체, 철강, 조선, 석유화학 같은 기업들도 외국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기업들이 전기를 대량으로 소비하거든요. 산업용 전기요금이 더 올라버리면 가격 경쟁력을 잃어버려서 한국에서 생산하면 팔리지를 않습니다.

그러면 지금 한국이 반도체, 철강, 석유화학 공장을 이전하거나 없애면 뭘 먹고 살겁니까? 유슈의 선진국처럼 첨단 IT나 설계 기술 같은 것도 없는데 말이죠.

탈원전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 치고 이런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한국의 산업구조에 대해서 고민하는 사람들은 없더군요. 기껏해야 태양광 패널 세우면 땡이라고 헛소리 하는 사람들만 많고요. 태양광 패널은 날씨에 따라 들쭉날쭉해서 한국의 기간산업에서 사용하는 애로가 큰데 그것에 대한 대비도 없고요.
     
       
창원배때지에… 2020-05-29 (금) 23:12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몰랐던 내용을 알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굴평 2020-06-12 (금) 12:49
산업전기단가때문에 반도체 철강 조선 석유화학을 해외이전한다구요?

왜, 전기세때문에 국밥집도 해외이전한다는 소리도 하시지요?

그 한심한 소리에 대한 답변은

독일 자동차공장이 전기세때문에 한국공장으로 지금 당장 왜 안달려온답니까?

당연히 그외 고려사항이 전기세보다 훨신 크게 작용하고도 넘치기 때문이지요.

이거, 모르시는거 같진 않으신데..

가정용 10만원 20만원 드립도 참신하네요.

그럴바엔 그돈 모아서 태양광 패널 달고 말겠죠. 집집마다.

삐라 수준의 협소한 시각은 님이 가지고 있네요.
          
            
맥주박사 2020-06-12 (금) 16:01
싸우자는 소리가 아니면 비꼬는 소리는 안하는게 서로 좋겠죠? 유독 원자력에 비관적인 시각을 가진 분들은 싸우자는 소리만 하는데,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하는게 서로에게도 좋겠죠?

우선 독일 공장이 한국공장으로 오지 않는 이유까지 말해줘야 할까요? 이건 운송이나 각종 다른 연계 산업에 대한 비용이 전기로 얻는 이득을 초과하니까 산업 클러스터에 대한 기초적 논리만 되어도 알겠죠? 그러니 싸우자는 소리 아니면 얼통당토 않는 이야기는 하지 맙시다.

실제로 전기요금은 중요한 보조수단이라서 중국 같은 경우는 전기요금을 계속 인하하고 있습니다. 간접적인 산업 보조금이라 논란도 있죠.

그리고 전기를 잘 모르셔서 그러는데 기저전력이라는 것이 있고, 태양광으로는 이게 커버가 안됩니다. 이걸 해결하려고 ESS를 신나게 만들지만 문제는 ESS자체가 문제를 더 심하게 만듭니다. 화재는 물론이고 기타 다른 문제도 야기하고 있죠. 또한 가정과 달리 공장에서 쓰는 고압으로 변환시에는 더 큰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문제를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일반인들은 잘 모르니까 그냥 태양광 패널 많이 깔고 배터리쭉 연결하면 다 해결될거라도 생각하는 경향이 큰데 이건 송전, 배전까지 생각하면 답이 안나오는게 태양광입니다. 전기가 생산되면 그냥 짠 하고 전기선 타고 송전되는거 아닙니다. 태양광으로 만든 가정용 전기야 자기가 소모하고 버리면 그만이지만 산업용으로 쓸려면 송배전에서 엄청난 문제가 생깁니다.
               
                 
굴평 2020-06-13 (토) 14:58
1.우선 독일 공장이 한국공장으로 오지 않는 이유까지 말해줘야 할까요? 이건 운송이나 각종 다른 연계 산업에 대한 비용이 전기로 얻는 이득을 초과하니까 산업 클러스터에 대한 기초적 논리만 되어도 알겠죠? 그러니 싸우자는 소리 아니면 얼통당토 않는 이야기는 하지 맙시다.

2. 실제로 전기요금은 중요한 보조수단이라서 중국 같은 경우는 전기요금을 계속 인하하고 있습니다. 간접적인 산업 보조금이라 논란도 있죠.

이렇게 써놓으시고도 반도체 철강 석유의 해외이전 소리가 논리적으로 맞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일본에서 한국 산업전기료가 싸다고 준 산업이 있긴 있었습니다. 전기 대박 처먹는 알루미늄 공장. 그거말고 일본 산업기지가 한국으로 왔나요? 안오죠. 님이 써놓은 1번 이유때문에.

마찬가지로 반도체 철강 조선 안갑니다. 님이 써놓은 1번 이유때문에요.

그리고 저는 기저전력 친환경으로 당장 대체가능하다고 한적 없습니다. 전기를 알고 모르고가 아니라,  원전 폐기론자들도 같은 인식이에요. 원전 안늘리고, 수명 다한 원자로 연장운행 말자는거죠. 그동안에 기저전력 커버 못한다는건 무능하다는 고백일 뿐이죠.

송배전은 예로부터 큰 수요지 바로 옆에 발전소를 지어버리자는 의견이 있었으나, 가진자들 논리에 못하고 있는거 알고계실텐데 친환경발전에 문제라고 하는건 눈가리고 아웅인가요?
tyche121 2020-05-25 (월) 17:38
전기세가 비싸서 여름에 에어컨은 포기해야할듯
정직한놈 2020-05-25 (월) 21:28
ㅋㅋ 지동네에 원전들어온다하면 팻말들고 반대시위나갈놈들이 원전늘려야한다네
     
       
yoohoo 2020-06-06 (토) 23:38
뭐 맞는 말이긴한데...
원전 아니더라도 에너지 생산하는거 이뻐 보이는것은 없는듯...
물론 원전사고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는 비할바 못되지만....
그리고 원전 늘려야 한다는 이야기는 어디에 있는지???
굳이 내 의견 이야기 하자면
잘돌아가는 원전까지 포기하고 없애버리는것은 안닌듯 하고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기대하며 효율적인 재생에너지를 기대하는게 바람직하지 않을지???
nick4 2020-05-26 (화) 10:49
전문가들 과학자들 미래학자들 정책학들 등등도
잘 모르는 문제일듯 하고
그들도 서로 의견이 다른경우가 많은 문제일듯 합니다만..
왜 ...
우리는 서로 비난하고 조롱하고 있는것일까요?
토론을 합시다.
감정싸움 한다고 결론이 내려질 해결될 문제가 아니지 않습니까?

원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은 전세계인이 부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못하고 있는 나라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여러 문제가 있다는것 아니겠습니까?
그 문제들을 하나하나 깊이 있게 다루고 이야기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도 원전을 늘리고 있는 만들고 있는 계획하고 있는 국가도 있죠.
그들이 바보들은 아닐것 아닙니까? 그리고 원전을 어떻게 하고 싶지만 못하고 있는 나라들 많죠.
그들도 바보는 아닐것 아닙니까?
원전이 문제가 많고 그중에 위험성과 방사능폐기물 등이 큰 문제라는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비난 조롱 감정싸움을 하지 말고 .. 토론을 합시다.
     
       
꼬마베베 2020-05-26 (화) 16:39
서로 비난하고 조롱하는 게 아니고, 원전 마피아들이 알바 풀어서 개지랄 떠는거에요. 토론을 하면 다 지니까. 감정 싸움을 유도하는 거죠.
          
            
nick4 2020-05-26 (화) 23:12
???
원전 마피아는 원전을 옹호하는 집단을 이야기 하는 건가요?
서로 의견이 다른것이라면 마피아 같이 이야기 하고 비난 조롱할 필요가 없지 않나요?

세상에 모든 사람이 좋은 일은 매우 드물거나 없을 것입니다.
서로 자신의 이익과 상관없이 이야기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건 어렵다 보면
서로 자신에게 이익인것을 지지하고 그에 따른 각종 근거 논리를 펼치는 것일텐데
어떤 근거나 논리 등이 명확하게 맞고 틀린것이 구분되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현재의 정책이나 결정은 결국 미래에 그 결과로 판가름 날텐데..
미래는 결국 아무도 모르는 것이지 않습니까?

서로 억지주장이 아니고 그럴듯한 이야기이면 인정할것은 인정하고
부정할 것은 부정하고 더 좋은 방법을 이야기 하고 근거나 통계 과학등도 이야기 하고
등등으로 대화를 할 필요가 있을것입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현재 원전을 다 없에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이 가능한지도 모르는 일이고 해봐야 아는 것이며 하면서 어떠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될지 예를 들어 전기요금이 2배가 될지 아니면 더 저렴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죠.
그런데 이런 것들을 이야기 하기 위해서 현재 생산되는 가격을 이야기하고 미래에
특정 기술이 더 발전할 수 있으면 가격이 다시 어떻게 조정될지 등등 가정 예측을 이야기 하는것 아니겠습니까?

어느 한쪽이 확실하게 지고 이기고 같은 단순한 문제가 아닌듯 하고
그러니 서로 맞다 틀리다 말이 많은것 아니겠습니까?

한쪽으로 확실하게 편향되면 주류의견이 되고 싸울일이 없거나 큰 싸움이 되지도 않겠죠.
               
                 
꼬마베베 2020-05-27 (수) 18:17
원전 마피아들은 여론을 조작하고 있어서 쉽지가 않아요.
                    
                      
nick4 2020-05-27 (수) 22:07
서로 싸우는것 보면
옹호 찬성 하는 쪽이나
거부 반대 하는 쪽이나
양쪽이 모두 "빠" "까" 이익집단 정치집단 등이 있을 수 있어 보입니다만 ...
"박수도 마주 쳐야 소리가 나는 법" 같은 말도 있지 않습니까?

너무 한쪽으로 편향 되지 않으면 양쪽이 모두 이익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구나 정도로
이야기 할 수 있는듯 합니다.
물론 그 과정에 흑색선전 여론조작 등등의 좋지 않은 방법이 동원될 수도 있겠죠.
               
                 
굴평 2020-06-12 (금) 12:57
원피아의 만행들을 확인해보세요.

만행에 더해서 미래에 결과가 아니라, 현재 일본을 보고 결과가 나온겁니다.

우리가 일본 이상으로 발전소 건물을 잘 지었다고 믿으십니까?

관리는 더 잘하고 있다고 믿으세요?

당장 원피아의 발전소 부품 문제터진게 몇번인지는 아시는거죠?

원전이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하에서 논의가 시작되도 원전옹호측이 박살나는데

가짜 토대위에서 논의할게 아니지요.
                    
                      
nick4 2020-06-12 (금) 23:25
원전이 안전하다 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원전의 위험성이 사람에 따라 이야기 하는 것
그리고 받아 들이는 것이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등으로 완전 자동화 되면 모르겠지만
현재는 사람이 개입을 하죠. 사람은 항상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추락하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고
별의별 규제 방법 등을 사용해도 비행기는 추락합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의 각종 안전 사고의 경우에도 '돈' 때문에 안전장치나 각종 절차를 무시해서 그러한 경우도 많습니다.
사람 자체가 완전하지 않습니다.
전 원전이 완전하다. 안전하다. 안전하지 않다.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원전을 다른 것으로 대체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통계를 봐야 하겠지만 현재 하루에 교통사고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잘못 되는지를 보면
우리는 현재 '돈' 의 문제가 해결하면 교통사고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레이더 같은 센서들 달고 자동제동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 등등등 매우 많은 안전장치를 달 수 있습니다. 문제는 '돈' 이죠.
우리 주변의 대부분 안전사고는 '돈'을 많이 투입하면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가짜 토대위에서" 라고 하시는데
이렇게 이야기 하게 되면
우리는 '언론' 도 믿지 못하고 돈에 팔린 '학자' 도 믿지 못하며
'학자'를 믿지 못하면 결국 '과학'도 믿지 못하게 됩니다.
세상에 완벽하게 운영되는 비리가 없고 투명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결국 원전도 사람이 하는 것이라 자신의 이익과 연관되면
저질 부품등이 사용될 수 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그나마 믿을만 한것은 과학 아니겠습니까?
물론 이것도 항상 맞는 것은 아니라 합니다.
사람의 실수나 비리 등의 과학으로 곤란한것들은 뭐라 하기가...

https://namu.wiki/w/자기교정성
과학이 항상 옳은 말만 하진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그래도 가장 믿을 만한 방법인 이유.
                         
                           
굴평 2020-06-13 (토) 15:00
그 과학에서 해결못하고 있는게 원전폐기물입니다.

과학을 신뢰하신다면 원전 반대할수밖에 없지요.
                    
                      
nick4 2020-06-13 (토) 22:51
현재 뾰족한 해결방법이 없다는 것은 부정하기 힘들것입니다.
해결을 못한다기 보다는 비용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같이 이야기 하는 것이 맞지 않겠습니까?

과학이 해결하지 못하는것 무수히 많습니다.
솔직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어쩌면 매우 적다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과학이 해결할 수 있는지 못하는지의 이야기 보다는
비용에 대한 이야기가 더 범위를 좁히고 할 만한 이야기가 될것입니다.
즉 '돈' 과 '위험성' 의 관련등에 관한 것..

미래까지 가버리면
나중에는 원전을 어떻게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될지 모른다.
나중에는 태양광에너지가 효율이 좋아져서 건물 옥상과 바다 등에 조금 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충당할 수 있게 될지 모른다.
조금 더 지나면 핵융합으로 바뀌니까 어떻게 하자..
같이 미래까지 가버리면 대화가 너무 어려워 지구요

과학이 해결하지 못한다기 보다는
비용 즉 '돈' 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이야기고 범위를 줄이는 것이
서로 대화가 쉽지 않겠습니까?
                         
                           
굴평 2020-06-14 (일) 16:36
아뇨, 방법이 없어요.

봉인하여 매립하여 보관한다..

말고 다른방법이 있나요?

아, 우주로 쏘아 버린다, 정도 있겠네요. 현실은 우주가 아니라 바다에 버리지만.

이거 말고 폐기물의 처리대책이 없습니다.

돈을 때려박아서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가 가능하다면

원전론자들이 폐기물을 처리비용에 포함시켜서 논리를 전개하겠죠.

원전이 비싸고 위험하니까 탈원전 해야하는겁니다.
                    
                      
nick4 2020-06-14 (일) 22:13
우주로 쏘아 버린다.
도 방법이지 않습니까? 돈이 많이 들어서 그렇죠.

현재 핵분열발전의 비용에 폐기물과 이후의 원전폐로 등의 비용이 어느정도 반영되었을 것입니다. 이건 저도 얼마나 반영되었고 그것이 타당성이 어떻게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것을 발전원가에 반영하지 않았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원전이 위험한것은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건 부정할 수 없죠.

그러나 원전이 비싸다 라고 하는것은 계산을 잘 해봐야 할것입니다.
원전이 비싸면 지금도 원전을 만들고 있는 나라들은 바보 병신 이라는 이야기 밖에 안되죠.

원전 가지고 싸우는 이유의 큰 부분이 '돈' 의 문제 아닙니까?
'돈' 문제만 해결되면 원전 그냥 확 없에 버릴 수 있죠.
아니 원전 보다 확실하게 저렴하고 안전한 발전만 개발하면 원전 없에지 마라고 해도
다 없어질 것입니다.

가격 문제는 쉽지 않습니다. 단순하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 2020-05-26 (화) 13:11
재벌들은 일반 국민보다 수십 배 싼 가격으로 전기를 쓰고 있는데, 뭐하러 저런 기술을 개발하려고 하겠어요?
레드블루만세 2020-05-27 (수) 01:36
토니스타크처럼 누군가 아크원자로 만들어서 반영구적인 에너지를 쓰게 만들어줄겁니다.ㅎㅎㅎㅎ
리치골드먼 2020-05-27 (수) 09:45
저건 냉각탑이고 옆에 돔형태의 건물이 원자로 같네요. 원자로 해체기술이 완벽한 나라는 없다고 봅니다. 미국같은데는 원전 해체후 사막같은데 땅몇키로 파고 묻어버리면 그만인데 우리나라는 몇십년간 원자로 원료제거하고 식히고 제염처리하고 원자로 뜯어서 그걸 땅파고 묻어야 하는데 아마 원자로 건설비보다 몇배는 더 들듯합니다. 문제는 딱히 대체제가 없다는거.... 향후 50년안에는 핵융합발전이 상용화가능하다고 하니 희망을 가져봅니다.
Ms루리 2020-05-27 (수) 12:43
탈원전 좋은데... 발전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이, 발전은 기저부하와 첨두부하를 생각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여러 변수에 의해 발전량 차이가 크면 기저부하로 쓸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의 기반인 전기발전 체계를 바꾸려 할때 발생하는 산업 전반에 걸친 여러 문제점은 논외로 하고 공급자 입장에서 단순하게 딱 하나만 말씀드리면

대한민국 기저부하의 핵심인 원자력 화력을 대체 하려면, 경제성도 가지면서 발전량이 일정하게 나와주는 특성이 필요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발전이란 우리나라의 조건을 더해 고려해 본다면 윗분 말씀대로 핵융합밖에 없을 것 같아요.
스틸디비전 2020-05-27 (수) 23:08
탈원전 해야지, 안전이 최우선이다..
wisesoul 2020-05-28 (목) 00:26
전기료가 하늘을 치고
저럼 가난한 사람 더 힘들어짐
국가 전체로 봤을때 문제는 전기가 모자라 옆나라에 수입해옴
근데 왜 저짓거리할까? 풍력 태양력 자기나라기업 우선사업 지원해줘야함
고요한바람1 2020-05-29 (금) 22:05
난리를 쳐도 탈원전은 인류의 숙명이다.
비기닝 2020-05-30 (토) 00:44
일본은 마치 핵에 대해서 교훈을 주는 핵관련 실험용 생쥐같음.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미사일 맞고 그 위험성을 몸소 보여주었고.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위험성도 이렇게 몸소 실천해서 아직까지도 보여주고 계심.
민중의수령 2020-05-30 (토) 01:36
우린 물리적으로 불가능함; 물리적으로

6천만이 사용하는걸 감당할 만큼의 전기를 생산해낼

태양열판을 깔 공간자체가 나라에 부족함...다른거 합쳐도 마찬가지

인구를 줄이지 않는한 불가능
초그렌단 2020-05-31 (일) 04:07
한가지 궁금한게 독일 저나라는 지진이나 태풍같은거 아예 없나요????
Valois 2020-05-31 (일) 11:16
이 글을 두산그룹 임원들이 봐야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녀가조아 2020-05-31 (일) 13:01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당장 효과가 있을 대책은 없으면서 일단 원전은 더이상 지으면 안된다는 주의라,
전기료가 계속 우상향할 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이걸 요 몇년간은 한전을 압박해서 재무제표 망가뜨려가면서 막았는데
더이상 못막음.
아마 전기료가 어떤식으로든 올해 내년 인상이 꽤 될텐데,
이걸 정부가 한전탓을 하면서 비난의 화살돌리기를 하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태양열과 풍력을 이용하면 된다는데 진짜 볼때마다 어이가없어서 웃음이 나옴

2010 년에도 태양열을 이용해서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자!
붐이 일었고 그 당시에도 매우 희망적으로 봤었는데,
10년이 지난 지금도
이 나라의 에너지 대부분은 원전과 화력발전에서 나오는게 현실


내가 문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정말 싫어하는 이유가,
장기적인 그 어떤 비전이 있어서 채택한 정책이 아니고
표심 잡기용 정책이라 임기만 어떻게든 잘 넘기고 그 때가선 내 알바 아니니 ㅅㄱ 이런 마인드가 보여서 굉장히 안좋게 보고 있음

신규 원전 건설 제한한거 당장은 체감 안오는데
머지 않은 미래에 곧 옵니다.
걱정임
당근로봇 2020-05-31 (일) 13:18
저 풍력 깔 땅이면 울나라는 아파트 지을거임 --
tinkles 2020-05-31 (일) 19:18
엠빅뉴스 정도 되는 채널에서도 일사불란을 일사분란이라고 쓰네
진짜 빡대가리들이 얼마나 많은 거야
900rr 2020-06-01 (월) 00:48
경제성 이런 거 다 떠나서 이런 인프라 구축사업 타당성 연구를 했던 경험자로써 느끼는건 우리나라는 절대 독일처럼 될 수 없다는거다.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는 누구나 다 알듯이 비용이 문제인대 이 비용을 마련함에 있어서 정치적 이해관계, 지역이기주의를 넘기가 더 힘들다. 전문가들이 이론지식 떠들어가며 설명해도 지역 토박이, 유지들이 정치선동해서 시군의원들 구워삼는거 일도 아니고...무엇보다 사업이 선정되서 건축에 들어가면 지역에 형님, 동생, 친척들로 공고히 연결된 사업체들끼리 손잡고 지네들끼리 이익창출 하기 때문에 지역경제에 아무 도움이 안된다. 예산 때려박는 국책사업이나 보조금 사업들이 왜 '눈먼돈 따먹기'라고 부르는지는 신문기사 몇 개 찾아보면 금방 안다. 정부에서 아무리 순수한 대의명분을 갖고 접근해도 그 옆에 있는 하이에나 같은 무리들과 이들과 깊숙히 유착해 있는 지역공무원들 때문에 제대로 되는게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세금 줄줄이 세고..사업비 견적, 인건비에서 삥땅치는것만 해도 천문학적인데 이 수치가 정량화 안된다는게 가장 큰 문제고..더 심각한건 이게 다 우리들 세금으로 메꾸고 있다는거지..신재생에너지 취지는 좋은대 난 개인적으로 반대다..독일하고 우리가 똑같은 상황이 될 수가 없거든
     
       
굴평 2020-06-12 (금) 12:59
똑같은 이유로 원전 반대합니다.

님이 든 이유는 원전에도 다 공통된 문제거든요.
숲속의낭만파 2020-06-02 (화) 01:34
탈원전 졸쿠요 탈석탄좋은데요 여러분은 아시나요?... 지금 물가는 천정부지로 올라가고있는 사실을..세금부터.전기세 수도세 가스세 서민들의 시름을...방송에는 좀 올랐다는 한줄기사뿐이고 서민들의 시름은 깊어만갑니다ㅡㅡ:
     
       
굴평 2020-06-12 (금) 13:00
원전폐기물처리 비용때문에

서민의 허리가 부러져갑니다.
관락영종왈정 2020-06-02 (화) 08:50
원자력발전소나 화력발전소의 폐기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었죠.
너무나 잘 알고있는 그런 문제점들 때문이죠.
여기에 본문에서는 나와있지 않은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다 쓴 연료봉의 사후처리 문제가 아주 심각합니다.
한국도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과밀현상으로 인해 향후 2~30년안으로 모든 연료봉처리시설이 끝난다고 합니다.
유럽의 어느 국가는 대량의 연료봉을 땅속에 묻었다가 지반이 소금성분이 많은데 이게 녹고있어 연료봉 시설의 붕괴위험성이 커 현재 모든 연료봉을 꺼내 다른 곳으로 옮기는 작업을 진행중 입니다.
거의 모든 유럽국가들의 연료봉 사후처리 문제에 관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비단 재생에너지의 비용과 효율만을 생각할게 아니라 미래의 보다 진취적인 안목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은 태양열이나 바람등을 이용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발전 속도가 점진적이지만 향후 수소에너지의 개발이 활발해지고 보편화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윤택한 삶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것이 그렇게 가기위한 하나의 과도기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 과도기중 우리가 현재를 살고 있는 것이고 그 혜택은 후손들이 보게되겠죠.
우리의 조상들이 겪었던 과도기의 혜택을 우리가 보는 것처럼 말입니다.
우리어머님 2020-06-02 (화) 11:49
재생 에너지, 친환경 에너지가 아무리 효율이 떨어진대도

원자력에서 나오는 폐기물은 거의 영원한 시간토록 처리가 불가능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원자력에서 빠져나오는게 맞음

태양열, 태양광이 안되면 천연가스라도 써야 댐

원전은 더 이상 쓰면 안됨
항삼세 2020-06-02 (화) 20:38
핵융합은 안정성도 높고 폐기물도 거의 없다던데.. 빨리 기술력 쌓아 핵융합발전쪽으로 가는 게...
우리나라같이 산지많고 좋은 땅덩이에 태양열,수력,풍력 등은 안맞을 듯..
대한홍길동 2020-06-03 (수) 01:50
우리나라 국토 면적 10만㎢ 3.5
독일 국토 면적 35만7천㎢
면적 차이 : 3.5배
-----------------------------
우리나라 인구 : 약 5200만 명
독일 인구 : 약 8,300만 명
인구 차이 : 1.6배
-----------------------------
우리나라 거주 가능 지역 : 30%
독일 거주 가능 지역 : 66%
지역 차이 : 약 2배

영토 크기,거주가능 지역이 인구 대비 이렇게 차이나는데, 발전시설 건설하다 사람 살곳도 없겠음.
독일 시스템 그대로 우리나라에 도입하는건 말도 안됨.
비기닝 2020-06-04 (목) 23:10
백날 적딴거 해봐라 중국, 미국 개네들이 안하면 소용이 없음.
우리가 10년 버릴 쓰레기량이 미국 중국은 1년이 아니라 반년도채 안되서 그양을 넘어섬.
강류 2020-06-05 (금) 00:47
근데 36개 원전이 6개로 줄었는데
석탄+원전이 48%가 됐으면 이글 처음에 석탄발전도 같이 줄인다고 했는데 이 원전이 준 비율(36개->6개) 에 비해 석탄발전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다는 것임??

1. 석탄발전이 정확히 얼마나 차지하는지  궁금하고

2. 석탄발전소는 원전을 없애는것처럼 얼마나 줄였는지 궁금하네요.
충남85조성준 2020-06-05 (금) 11:04
위험성을 놓고 본다면 전세계 모두 탈원전으로 가고 전기요금 인상하는편이 낫다고 본다.
미래 후세들이 원자력으로 전기를 만드는 현재 우리를 보면 얼마나 미개하다고 생각할까 싶다.
기업에 공급하는 전기 이제 가격올려라. 언제까지 국민이 기업을 위해 부담해야하는가????
     
       
The미래 2020-06-09 (화) 15:53
...
돈이 문제가 아니라 공급량에 문제라는 글은 안 읽으신 건가요?
재석유임 2020-06-05 (금) 21:58
우리나라 사업용 ;전기가 너무 쌈....
천지일우 2020-06-06 (토) 00:31
기술이 더 발달해서 면적을  현실화 가능수준으로줄일수 있다면야...

그래도  땅덩이 좁고  산악지형이 대부분인 우리나라는.. 친환경에너지로 대체하기까지 정말 많은 벽을 넘어야할겁니다..

그 전까진  원자력밖에 답이없는거고..
울트론 2020-06-06 (토) 21:50
그래도 원전쪽은 지원해줘야함. 핵융합을 원자력수자원 공사에서 맡으니까.
탈원전을 하면서도 핵융합을 지원은 해야된다고 봐여.
미챌 2020-06-07 (일) 21:40
땅덩어리 차고 넘치며 산지보단 평야가 많은 독일에서는 가능한일이고
땅덩어리 작고 산이 많은 한국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독일 안가본 사람들 수두룩 하면서
비행기는 타봤나들 ㅋㅋ 어휴 ㅋㅋ
agariton 2020-06-08 (월) 00:32
영화 판도라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고를 대비하는 수준에서 원전을 다뤄야지 무작정 폐지를 말하는 지금은 문제가 많죠.
나만고양이 2020-06-08 (월) 20:04
한국의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현실을 알면 원전만을 고집하지 못할 겁니다
노후 원전은 내구성테스트 중단하고,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중간 처리시설좀 짓기 시작 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탈원전 얘기 아닙니다, 탈원전 대체 에너지가 나와도 50년은 걸릴거니
FIare 2020-06-08 (월) 20:15
핵 무섭다고 탈원전 하자는 놈들은 호롱불키고 살던가 현실적인 대안도 없으면서
뭐가 위험하니 인류가 어쩌고 안전이 최우선ㅋㅋ
자기들이 안티백서랑 다를게 없는지도 모르겟죠
     
       
굴평 2020-06-12 (금) 13:09
원전 좋다고 원피아 하자는 놈들은 핵폐기물을 너의 집에서 감당하는거지?

현실적 대안도 없으면서 뭐가 좋으니 당장 전기세 어쩌고 안전은 아몰랑ㅋㅋ

자기들이 안티백서랑 다를게 없는지도 모르겠죠.
알수없는시드 2020-06-09 (화) 01:13
원자력 발전소가 참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술력이 좋아서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아직 해결도 못했고 전세계 어디에서도 해결이 안 된 상태입니다.
그것은 바로 사용한 후 핵폐기물입니다. 영구보존할 수 있는 장소도 없고 남은 폐기물을 보관할 장소도 이제 한계치입니다. 핵폐기물을 처리할 수 없다면 원전을 멈추는 것이 맞습니다. 자기 집 밑에 핵폐기물을 놓는 것이 상관없다면 괜찮겠죠?
Jack더리퍼 2020-06-10 (수) 07:00
본문의 내용은 지금 당장 바꾸자가 아닌,저런 예가 있다는 걸 말해 주려는 겁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에너지산업의 방향성을 어떻게 정해야 할지 고민해 보자는 소리죠
독일은 대한민국과 환경이 맞지 않다,전기세가 비싸다.심지어 전력 수출국인 독일을 1년 내내 전력수입하는 국가로 호도하는 글까지...
지금 댓글에서 광분하시는 몇몇 분들은 그럼,원전 늘리고 화력발전소만이 답이라 생각하시는 겁니까?
처음엔 어떤 산업이든 투자대비 이익률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걸 이유로 댄다면 신사업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죠
미래를 준비하자는 글에 과거와 현실만을 바라보며 반대하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일어나면 누구에게 책임 돌리시려는지
어쩌라GO 2020-06-11 (목) 00:31
다박살내고 재생에너지 지어도
남아있는 몇안되는 석탄에너지의 절반수준밖에 안된다는거
ArCreator 2020-06-11 (목) 17:45
독일은 단순히 재생에너지 좋다고 저러는게 아니에요
앞으로 10년내 지구환경 문제는 결국 인류 존망문제로 커질거에요
재생에너지는 더이상 나라별 선택권 이 아니라 의무적이게 될겁니다
우주여행객 2020-06-12 (금) 08:11
금방 될것 같았던 핵융합은 언제 나오려나...
aero 2020-06-12 (금) 11:07
전기비 얼마인지 알고 하는이야기죠? ㅋㅋㅋㅋ
gomo 2020-06-12 (금) 22:45
A:탈원전하자 와ㅏㅏㅏㅏㅏㅏㅏ
B:그럼 부족한 전기는 어디서 얻지?
A:그건 니들이 생각해야지
B:???

탈원전 ㅈ까고 지금에 전기생산량 두배이상 늘리고 하나씩 줄여야지 당장 없애고 보자는건
이시국에 클럽가고 교회가는새끼들이랑 똑같음
홍차T 2020-06-12 (금) 23:27
원전 날리고도 잘나가는 예로 독일을 드는건데..
실제로는 독일은
날이 좋으면 이웃나라에 전기를 수출하고, 날이 나쁘면 이웃나라에서 전기 수입해서 씁니다.
물론 총량을 따지자면 수입보다는 수출량이 더 많습니다만.. 일년내내 수입 없이 버틸수 있는 환경은 아닙니다.
다양한 환경의 이웃나라들이 있어서 가능한거죠.
단 한 곳도 전기를 수입해올 곳이 없는 한국에서 함부로 따라할 일이 아닙니다.
박노인 2020-06-13 (토) 00:08
ㄷㄲㅁ식 빨갱이 선동질 ㅇㅈ
흐앤므 2020-06-13 (토) 23:31
이런 선동에 넘어가는 사람이 있군 ㅋㅋ
진둑꺼 2020-06-14 (일) 08:45
ㅋㅋㅋㅋㅋㅋㅋ탈원전 좋은건 다 알지....근데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해놓고 해야지.....ㅋㅋㅋㅋㅋ
XXXXXXXXX 2020-06-15 (월) 01:33
진짜 ㅅㅂ 대깨문 새끼들은 이미 대가리가 깨져서 논리란게 없어요ㅋㅋㅋㅋ
이젠 비교를 해도 하필 독일에 비교하냐ㅋㅋㅋㅋ쟤네도 툭하면 전기 부족해서 석탄태우고 원전에너지 사서쓴다 ㅄ들아ㅋㅋㅋㅋㅋ그리고 애초에 기후변화가 걱정이면 쭉 원전을 쓰지 왜 굳이 무리하게 원전없애서 석탄을 태우는 모순 짓거리르 할꼬ㅋㅋ 친환경이니 풍력이니 태양광이니, 지금 헛지랄 선동하며 큰 돈 만지는 새끼들 다음 정권에서 죄다 굴비마냥 포승줄채워갈게 훤히 보인다ㅋㅋㅋㅋ
무르무르 2020-06-15 (월) 03:10
쟤들은 있는 원전도 다 빠개 버리고 가는 상황이고 우리는 있는 거는 써가면서 미래를 보는거지?
잘 생각해 봐라. 지금 있는 원전들이 하루 이틀 후에 못 쓰게 되는 거 아니거든?

앞으로 상황 봐 가면서 원전 추가 하거나 일단 화력 친환경 같은 거 조지면서 버틸 수 있는 시간이
몇 십년이라고 보는거야. 인류 과학 기술이 2~30년 지나도 원전 화력 이딴 거에 멈춰있으면 답이 없겠지만
그건 아닐 거라고 예상하고 진행하는거야.

앞으로 신기술이 나오고 원전이 사업성이 떨어져서 폐기해야 하면 우리같이 땅도 좁은 나라에서
그 원전들 어떻게 할 거냐? 폐기물들은 어쩌고? 만약에 지진 같은 거 터지면?

그러니까 막 늘리지 않고 최대한 현상 유지 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잡은거다.
정 부족하고 기술개발 진척이 늦어지면 그때가서 추가해도 안 늦어.
뭘 지금 당장 탈원전 하려면 대책을 내놓으라고 하냐?
우히히힝d 2020-06-16 (화) 14:33
ㅋㅋㅋ 독일이 탈원전하고 전기요금 얼마인지 알면 이딴소리 쑥 들어 갈텐데...
기존에 탈원전 하던 나라들도 다시 원전으로 돌아가려는 판국에 ㅋㅋㅋㅋ
레서권 2020-06-16 (화) 20:07
친자연적이고 안전한거 다 좋은데 이 좁은 땅덩어리에서 가능할런지..?
서현큰형님 2020-06-17 (수) 09:06
중국때문에 친환경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지구 대기환경오염은 중국이 주범.
맘만부자 2020-06-17 (수) 10:19
원전 좋아하시는분들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사용후 핵연료) 이거 해결 못하면 폭팔하는 후쿠시마 시나리오가 아니라 멜트다운 후쿠시마 시나리오 됩니다. 만에하나지만 우리나라에서 화산폭팔하는거 볼수도 있어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사용후 핵연료)  이미 임시보관소들은 포화상태에요. 핀란드처럼 영구 보관시설 지어야하는데 우리나라 님비때문에 불가능할거고 설사 되든 안되든 이거 보관 관리비용 다 합치면 재생에너지보다 훨 비싸지는데 현세대가 아니라 다음 다다음세대 혹은 수십세대 후대에도 부과되기때문에 지금 나때는 아니라고 애써 무시하고 싶을뿐인겁니다.
택꾸 2020-06-18 (목) 09:50
독일처럼 했다가, 서민들 다 죽는다. 독일 전기세 얼마인지나 아냐??????
누군 좋은 자연 환경을 안 바라냐?
piax 2020-06-18 (목) 12:43
그래서 독일이 프랑스에서 전기 수입하는건 알고 있죠 다들?
쪼꼬믹스 2020-06-19 (금) 04:44
독일이 탈원전후 전기세가 4배 오른건 쏙 빠져있네 ㅋㅋㅋ
필립K딕 2020-06-20 (토) 11:38
원자력 마피아도 문제이지만, 태양광 마피아도 문제이지요.
하늘가늠쇠 2020-06-21 (일) 22:05
핵 폐기물 10만년 보관할 기술 있으면 인정.

아님 안전을 뭘로 담보할거임?

그리고 핵 발전소 당장에 없애는게 아니라 노후화 되는거 2030년 이후로 없어지는건데..
개고기초밥 2020-08-12 (수) 07:09
태양열 에너지는 아주소수의 보조적인 수단이어야지 메인으로쓰기에는 사용하기도 까다롭고 다른면에서 오히려더큰 환경오염을 초례할수있습니다.

차라리 태양열같은경우 아파트단지나 주택에서 일부분 보조적으로 사용할수있을만큼 만들어야합니다.

태양열 에너지같은경우는 피크타임대의 전력을 그시간대에 모두소비해주지 못하고 그이상 생산되면 쉽게설명하자면 부화가 와서 유지보수로 더많은 금전적손해가 올수있어요 그 전력을 한전에 판매하여 한전에서 비축하도록 연결선로를 마련하고 그러기엔 너무나막대한 비용이들어서 판매용전력으로 돌릴수도없구요
산기인 2020-08-16 (일) 21:09
ㅇㄷ
처음  1  2  3  4
   

  • 러판
  • 러판마사지
  • 히터
  • 비밀상점
  • 모두스탁
  • 앱코
  • 카멜레옹
  • 통신의달인
인기  주간추천순 | 월간추천순 | 월간조회순 | 월간댓글순 | 반기추천순 | 반기조회순 | 반기댓글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 인기게시판은 각 게시판에서 추천 및 조회수로 산정해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eToLAND 10-22 36
 [비밀특가/최저가] 저주파 매직터치 마사지기 (러판코리아) (1389) 러판코리아
23836  [엽기] 한국에서 믿을수 있는 업종 4가지.jpg (52) 이미지 노랑노을 10:57 32751 21
23835  [유머] 여자 하나 갖고 국제싸움남.jpg (63) 이미지 Freefal 10:35 35684 18
23834  [회원게시판] 이혼하네요~~ (84) 미미미미민 09:03 16156 57
23833  [엽기] 역시 기술의 삼성.jpg (102) 이미지 노랑노을 07:19 28917 87
23832  [유머] 짐 캐리 근황.gif (64) 이미지 뚝형 02:16 36365 60
23831  [회원게시판] 이래도 쯔양에게 악플달사람???? (64) 고양이꽈 02:07 22638 68
23830  [유머] 마스크 썻는데 ㅈㄹ이야 (45) 이미지 유일愛 00:19 44775 71
23829  [유머] 판녀의 수치심 비키니 썰 .jpg (48) 이미지 히잉 10-26 53619 44
23828  [회원게시판] 쯔양 욕지도 먹방 2탄이 업로드 되었네요. (63) 시간이제일정… 10-26 17546 51
23827  [유머] 여친 존나운다 어케함 (89) 이미지 유일愛 10-26 49172 74
23826  [유머] 짱깨식 토론.jpg (115) 이미지 히잉 10-26 35836 100
23825  [회원게시판] 좀전 맥드널드서 본 아줌마 (128) 행복하세욤 10-26 32745 56
23824  [유머] 반응 좋은 여자 성형 후기..jpg (81) 이미지 저벽을넘어 10-26 53711 49
23823  [유머] 중소기업의 액셀 활용법.jpg (134) 이미지 잇힝e 10-26 37916 38
23822  [연예인] 아이린이 스텝한테 갑질한다고 까인 장면 .GIF (68) 이미지 샌프란시스코 10-26 50289 42
23821  [유머] 조선족들이 제일 싫어하는 말 (176) 이미지 김이토 10-26 37767 93
23820  [반려동물] 티 안나게 고영희 뱃살 만지기 (28) 이미지 somnyang 10-26 27072 60
23819  [기타] 방탄소년단의 위력.jpg (47) 이미지 아이언엉아 10-26 32671 120
23818  [기타] 타이거jk와 윤미래 사기사건 전말 (72) 이미지 사나미나 10-26 42466 93
23817  [기타] 일본 대지진 전조증상 (96) 이미지 한마루 10-26 44952 87
23816  [회원게시판] 한성컴퓨터 참... (183) 이미지 킹즈맨 10-26 32482 93
23815  [연예인] 아이린 칭찬해놓고 갑자기 욕하는건 뭐지? (81) 이미지 아이돌학교 10-26 35981 24
23814  [감동] 쿠팡에서 아이스크림 택배 시킨 썰 (51) 이미지 사나미나 10-26 35730 110
23813  [기타] 기아차 레전드.jpg (48) 이미지 사나미나 10-25 42337 155
23812  [연예인] 팬서비스 확실한 홍진영 (43) 이미지 사나미나 10-25 46961 84
23811  [엽기] 음주 전과2범 사망 사고.jpg (105) 이미지 저벽을넘어 10-25 47762 80
23810  [유머] 코리안 크립토나이트.gif (181) 이미지 탈레랑 10-25 47922 41
23809  [정보게시판] 나도 주식해볼까? 하는 사람이 꼭 봐야 할 내용 (77) 이미지 블루복스 10-25 27091 48
23808  [유머] 키 2미터 넘으면 떡볶이 무료로 드림 .jpg (46) 이미지 천마신공 10-25 31611 62
23807  [엽기] 사람 죽이고 웃는 벨기에 공무원들 (93) 이미지 냥이사모 10-25 43426 58
23806  [회원게시판] 중국에서 온 아이돌에게 정주지 말아야 겠네요. (64) 너희kin 10-25 21979 74
23805  [유머] 오빠 나 오늘 안전한 날이야 (52) 이미지 히잉 10-25 52588 64
23804  [유머] 욕지도 콩나물 신라면 다섯개 조진 쯔양.jpg (68) 이미지 노랑노을 10-25 31044 60
23803  [연예인] 걸스데이 유라 근황 (43) 이미지 아이언엉아 10-25 37634 53
23802  [유머] 팩트폭행 레전드.jpg (47) 이미지 호홓아재 10-25 37168 59
23801  [요리/레시피] 올해 여든이신 어머니을 위한 요리. 족발 (20) 이미지 알프렉 10-25 11091 40
23800  [회원게시판] 근데 아이린은 중립기어 박을꺼 없지않나요?? (101) 이미지 jinoo218 10-25 23298 63
23799  [기타] 23년 연애한 커플.txt (107) 이미지 미친강아지 10-25 46300 71
23798  [기타] 오피스텔 미친x (99) 이미지 하나둘3 10-24 56663 111
23797  [연예인] 유나 핫팬츠 내미는 엉덩이 라인 (29) 이미지 IDOL 10-24 49370 60
23796  [유머] 케이팝 출신 중국인들 6.25 역사왜곡 시작.jpg (157) 이미지 프로츠 10-24 30763 91
23795  [회원게시판] 넷플릭스 '터널' . 강추.꼭보세요 (71) 이미지 높이나는도요… 10-24 33884 46
23794  [유머] 여경 친구가 본 여경 (66) 이미지 물고기날개 10-24 45349 102
23793  [기타] SBS 이현영에게 고소당한 보배인 .jpg (56) 이미지 천마신공 10-24 38201 79
23792  [회원게시판] 인천 중학생 강간사건 피고를 보니 덩치가 어른만하네요. (53) 맥주박사 10-24 25583 81
23791  [기타] 아이린 쉴드 불가....스타일 리스트들 폭팔ㄷㄷㄷ (93) 이미지 패션피플 10-24 52491 56
23790  [기타] BTS에 중국일본 멤버가 있었다면.jpg (44) 이미지 뚝형 10-24 30718 44
23789  [연예인] 배우 나나 시스루 레전드 (28) 이미지 IDOL 10-24 49131 106
23788  [기타] 단돈 800원으로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었던 청년.....jpg (74) 이미지 아무도없네 10-24 40711 109
23787  [정보게시판] 드루이드 본부 근황 - 폐교 생활 백서 8 (49) 이미지 뚜껑 10-24 14887 104
23786  [유머] 속보) 손흥민 뉴캐슬 이적!!! ;;;;;.jpg (62) 이미지 김뽕남 10-24 48231 113
23785  [자동차] 무사고 기원 볼보 xc40 오늘 출고받은거 인증합니다. (89) 이미지 Alexei 10-24 18511 78
23784  [기타] 딸 같아서 그랬다... 레전드 (63) 이미지 사니다 10-24 43719 156
23783  [기타] 죽을까봐 방송 그만둔 연예인.jpg (145) 이미지 뚝형 10-23 57565 90
23782  [유머] 초등학생에게 허위 미투 당한 학원강사.jpg (103) 이미지 펠메도나 10-23 35505 144
23781  [기타] 일본이 노동생산성이 낮은 이유 (99) 이미지 사나미나 10-23 38993 94
23780  [회원게시판] [펌] 아이린은 어떻게 살아왔길래... (103) 이미지 백년전쟁 10-23 36415 116
23779  [유머] SM이 공개 막았던 아이린의 녹취록 수위 (130) 이미지 알랄라 10-23 61560 72
23778  [연예인] 유라 레전드.jpg (21) 이미지 저벽을넘어 10-23 48385 42
23777  [기타] 기부 문화에 의문을 품은 네티즌 (133) 이미지 냥이사모 10-23 39623 67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