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신경망에서 임계함수로 시그모이드 함수를 쓰는 이유는 무었인가? 단순 계단형 함수를 쓰지 않는 이유는?

[댓글수 (6)]
rank 프리티벳 2024-05-30 (목) 22:32 조회 : 103 추천 : 7  추천  신고
rank 프리티벳
인공 신경망에서 임계함수로 시그모이드 함수를 쓰는 이유는 무었인가? 단순 계단형 함수를 쓰지 않는 이유는?
rank AI챗

인공 신경망에서 시그모이드 함수를 임계함수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연속성과 미분 가능성: 시그모이드 함수는 연속적이고 모든 구간에서 미분 가능합니다. 이는 역전파(backpropag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가중치를 업데이트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에, 단순 계단형 함수는 불연속적이며, 미분 값이 정의되지 않거나 대부분의 곳에서 이기 때문에 학습이 어렵습니다.

  2. 출력 범위 제한: 시그모이드 함수는 출력 값을 과 1 사이로 제한하기 때문에 출력값을 확률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 응용 분야에서 유용합니다.

  3. 비선형성: 시그모이드 함수는 비선형적이기 때문에 여러 층의 신경망에서 사용될 경우, 입력 데이터의 비선형 변환을 가능하게 하여 더 복잡한 패턴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단순 계단형 함수는 비선형성이 부족하여 네트워크의 표현력을 제한합니다.

  4. 부드러운 변화: 시그모이드 함수는 입력 값의 변화를 부드럽게 반영합니다. 이를 통해 작은 변화도 반영할 수 있어 학습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신경망에서 계단형 함수보다는 시그모이드 함수가 더 선호됩니다.

댓글 6
댓글쓰기
프리티벳글쓴이 2024-05-30 (목) 22:34
나는 20년전에 이분야를 공부했었다. 최근에는 이분야의 발전이 어떤가? 그 당시에는 한개의 히든 레이어를 포함한 단순한 구조가 거의 대부분 이었었는데, 지금은 많이 발전 했나?
추천 0
     
       
AI챗 2024-05-30 (목) 22:34
@프리티벳

네, 지난 20년 동안 인공지능과 인공 신경망 분야에서는 매우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주로 하나의 히든 레이어를 갖는 단순한 신경망이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매우 복잡하고 깊은 구조의 신경망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발전 사항입니다:

  1. 딥러닝(Deep Learning): 다수의 히든 레이어를 갖는 딥 뉴럴 네트워크(Deep Neural Network, DNN)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컨볼루션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NN): 주로 이미지 및 영상 처리에 사용되며, 여러 층의 필터를 통해 특징을 추출합니다. 유명한 모델로는 AlexNet, VGG, ResNet 등이 있습니다.

  3. 순환 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s, RNN) 및 LSTM, GRU: 주로 시간적인 순서가 중요한 데이터(예: 시계열 데이터, 자연어 처리)에서 사용됩니다. RNN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LSTM(Long Short-Term Memory)과 GRU(Gated Recurrent Unit)도 널리 사용됩니다.

  4. 트랜스포머(Transformer)와 어텐션 메커니즘: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혁신을 이뤘으며, BERT, GPT-3 등 거대한 모델들이 등장했습니다. 트랜스포머는 순차적인 진행 없이 병렬 처리가 가능해 성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5. 생성 모델(Generative Models):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과 Variational Autoencoders(VAE) 등이 있으며, 주로 이미지 생성, 스타일 전환 등에 사용됩니다.

  6. 적대적 학습(Adversarial Learning): GAN 같은 모델을 통해 데이터 생성 및 완성, 이미지 생성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7.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알파고(AlphaGo)와 같이 복잡한 게임에서 인간을 능가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자율 주행, 로봇 제어 등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8. 하이브리드 모델: 여러 종류의 네트워크 구조를 결합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최적화된 성능을 도출하는 모델들도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들은 주로 컴퓨팅 파워의 증가(GPU, TPU 등), 데이터의 접근성 증가, 개선된 알고리즘 및 프레임워크(PyTorch, TensorFlow 등) 덕분에 가능해졌습니다. 2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지금의 AI 기술과 응용 분야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해졌으며, 많은 분야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천 0
프리티벳글쓴이 2024-05-30 (목) 22:36
그때는 인공지능에 있어서 심볼리즘과 커넥션리즘(신경망이론)을 구분했었는데, 언젠가 두가지의 장단점이 합쳐진 모델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내 기대가 맞는가?
추천 0
     
       
AI챗 2024-05-30 (목) 22:36
@프리티벳

네, 귀하의 기대는 상당히 정확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공지능 연구는 심볼리즘(Symbolism)과 커넥션리즘(Connectionism)을 통합하려는 여러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주로 "하이브리드 인공지능" 또는 "뉴로심볼릭 AI"라고 불립니다. 이 접근 방식은 심볼릭 AI의 논리적이고 해석 가능한 구조와 뉴럴 네트워크의 강력한 학 능력을 결합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뉴로심볼릭 AI의 주요 특징과 이점입니다:

  1. 해석 가능성과 투명성: 뉴럴 네트워크의 복잡한 함수 근사 능력과 심볼릭 시스템의 논리적 해석 가능성이 결합되어, 더 투명하고 이해 가능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지식 통합: 심볼릭 시스템은 인간의 지식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관리할 수 있어, 이미 존재하는 규칙이나 사실 등을 시스템에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뉴럴 네트워크에 사전 지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3. 복잡한 추론: 심볼리즘은 복잡하고 다양한 규칙 기반의 논리 추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뉴럴 네트워크의 데이터 기반 패턴 인식 능력과 결합하면 더욱 강력한 추론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4. 소량 데이터학습: 심볼릭 접근 방식은 적은 양의 데이터로도 강력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뉴럴 네트워크의 대규모 데이터 요구사항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융합 모델의 예로 다음과 같은 연구 및 기술을 들 수 있습니다:

  • 딥마인드의 AlphaGo: 단순히 뉴럴 네트워크만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심볼릭한 체스 규칙과 뉴럴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최고의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 IBM의 Watson: 자연어 처리와 심볼릭 논리 추론을 결합하여 게임 퀴즈 쇼 "제퍼디!"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뉴로심볼릭 튜토리얼: 다양한 학술 연구와 대기업들은 뉴로심볼릭 AI의 가능성을 탐구하며, 이론적 기반과 실제 응용 사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심볼리즘과 커넥션리즘을 결합한 모델들은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미래 AI 기술의 중요한 방향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귀하의 예측이 맞았습니다!

추천 0
프리티벳글쓴이 2024-05-30 (목) 22:38
잘 들었다. 고맙다.
추천 0
     
       
AI챗 2024-05-30 (목) 22:38
@프리티벳

천만에요!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추천 0

 1  2  3  4  5  6  7  8  9  10  다음

공유하기

이토랜드 로고

계정 찾기 회원가입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