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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자동차 힘? 이런게 중요한가요??

 
글쓴이 : 뼈때리기님 날짜 : 2021-08-20 (금) 07:37 조회 : 2785 추천 : 20  

제가 말리부 1.35 이걸 타고 잇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엄청 만족하고 잇거든요.


이전에 타던차가 처음에 아반때 3년정도, 그담에는 크루즈 4-5년 정도, 그리고 지금 말리부 타는데


그냥 운전하기 편하고 잘나간다? 전 이런거 기준을 잘모르겠는데


그냥 악셀 밣고 고속도로 110-130 정도 시내주행은 그냥 천천히 운전


가끔가다가 충주나 상주 그런 고속도로에서 차없을때 160 정도 밣는게 다 거든요.


암튼 심심할때 계기판 거기 연비 보면서 살살 운전하면 연비도 23-27 이렇게 올라가고


대충 타도 12-18 사이로 나오고 세금 이런거도 싸서


일부러 저는 차를 이걸 삿거든요.



근데 다른 사람들 보면 2.0 살껄 후회를 하니


1.35 가 힘이 없어서 뭐 그렇다?


4명 타면 130 넘으면 후달린다? 이러던데


전 4명 타고 150 밣아도 첨에 차 삿을때 제가 100 키로로 달리고 있는 줄 알앗거든요 너무 차가 조용해서


암튼 제 기준으로 막 힘이 없다??


이런건 오르막 오를때 악셀을 밣아도 차가 못 올라가고 바퀴가 헛돌고


그래서 막 사람이 내려서 뒤에서 차를 밀고 그래야 되는걸 말하는 줄 알았는데


그냥 정상적으로 안전 운전하고 그러는데 아무 문제 없는거 아닌가요?


제가 막 레이싱하듯이 칼치기 하고 시내주행할때 파란불 되자마자 확 치고 나가고 그런식으로 운전을 하는사람도 아니고


그냥 딱 안전한 이동수단 정도로 생각하고 운전하는데



암튼 질문이 자동차가 뭐 힘이 어떻고 잘나가고 이런게 저같은 사람에게는 아무 쓸모없는거 맞나요??


제가 중요시 여기는건 그냥 기름값 많이 안나가고 안전하게 운전하는거 뿐인데


진짜 뭐 엔진이 너무 약해서 경사로 올라갈때 엑셀을 아무리 밣아도 못 올라가고 그런거 아니면


힘이 약하든 말든 아무 상관없는거 아닌가요?


자전거 처럼 뭐 페달을 죽어라 돌리는것도 아니고 그냥 발가락에 힘 조금 더주면 끝인데??


이게 제가 생각하는거랑 다른건지 몰라서 질문 좀 드립니다

djt

하고자자 2021-08-20 (금) 07:44
본인이 만족하면 됐지 뭐
Exid레고 2021-08-20 (금) 07:50
아버지깨서 항상 말씀 하시는데 요즘 차들 다 잘나간다고 그냥 타고 다니면 된다고 운전하는 사람에 따라 느린차 빠른차로 나뉜다고 소형차 타고 달니는 사람은 달니고 고급차로 늦게 달리는 사람은 늦게 달린다고 남에 말 듣지 말고 자기차에 만족 하면서 타라고 하세요 항상.
기적의공대오… 2021-08-20 (금) 07:51
아뇨 그사람들은 허세입니다
1.35가 제일 좋아요 세금 저렴하지 연비 좋지 출력 충분하지
저도 1.35 살거에요 말리부 산다면요
     
       
글쓴이 2021-08-20 (금) 07:58
오 감사합니다 ㅋㅋ 저는 항상 1.35랑 2.0 비교하는글 보면서 나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고 다들 2.0 사라고 해서 타보진 않앗는데 왜 저런말을 하는건가?? 그랬엇는데 그냥 내가 만족하고 타면 그만이네요. 저는 뭐 같은 값이라해도 막 로케트처럼 1초만에 팍튀어나가고 그렇게 운전하기도 싫고 요즘에 도로도 다 40-50키로 제한 걸려서 그냥 천천히 가고 딱지 안 끊기고 그럼 젤 좋은거 같아요 ㅎㅎ
          
            
기적의공대오… 2021-08-20 (금) 08:27
2.0 산사람들이 세금 낼때 제일 부러워 합니다 1.35를요 ㅋㅋ
2.0 사서 출력 다 뽑아내며 타는사람 10에 한 두명 되려나요..?
2.0 터보 더 비싸게 샀다가 후회하는 사람도 꽤 됩니다ㅎ 제 주변에만 두분 계시네요 ㅋ
               
                 
은하제국황제 2021-08-20 (금) 08:35
하긴 소렌토만해도 보통 2.2 2.5 인데 ...

하브는 1.6이라 세금이 절반수준이죠.
     
       
산페드로 2021-08-21 (토) 19:24
뭐가 허세임?
사람마다 다 취향이 다른거지
          
            
기적의공대오… 2021-08-21 (토) 20:13
본인 취향에 맞게 산거면 남이 1.3을 사던 말던 오지랍을 펴면 안되는거지요ㅋ
그냥 잘샀다 안전운전 해라 그러면 되는걸 왜 그거 샀냐는 둥 개소리 시전하면 당연히 허세로밖에 안보이지요
               
                 
산페드로 2021-08-21 (토) 23:48
오지랍이면 오지랍이지 뭔 허세임?
                    
                      
기적의공대오… 2021-08-22 (일) 00:05
ㅇ 내맘
                         
                           
산페드로 2021-08-22 (일) 16:37
뭐가 니맘이야
허세라는 단어도 몰라?
개소리는 누가 하는지 모르겠네
자유로운날개… 2021-08-20 (금) 07:59
정속주행에 안전운전하는데 마력 좋은거 아무 쓸모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차들은 cc작아도 마력이 왠만하면 다 잘 나오는 차들이라...
은하제국황제 2021-08-20 (금) 08:34
만족하면 됩니다. 저도 차가 큰데 엔진은 1.6임.

이차가 디젤은 2.2 가솔린 2.5 달려 나오는 차인데

힘은 적당해요.
먹엉두번먹엉 2021-08-20 (금) 09:29
다 옛날에 차량 몰아보신 분들이실거에요 아니면 고정관념
옛날에는 터보 이런게 없었으니까 RPM 을 많이 쓰면서 주행을 했는데 그때 소음이 장난이 아니거든요.
특히 4기통은 소음이 굉장하죠
요즘차는 방음도 잘되고 해서 소리가 실내로 잘 안들어 오니 괜찮은거죠.
그리고 힘은 차량이 얼마나 빠르게 치고 나가냐 인데 그래서 제로백제로백 하는거고
그거야 터보 달아서 토크가 높아져서 초반 치고나가는거는 무리가 없죠 ㅎㅎ
단팥찡 2021-08-20 (금) 10:18
글쓴분 보고 뭐라고 하는거면 이상한거 맞구요
근데 말리부 2.0텁 타보시면 차이를 느끼실거에요
말 2.0텁은 다들 알아주거든요
세라마나 2021-08-20 (금) 11:11
실생활에서 주행하면서 1.35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0터보면 그거보다 좀 더 경쾌하게 나가는 거죠. 뭐

어딜가나 그살빠는 항상 나오는거니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전에 아버지 차 갤로퍼 그 80마력 인가 하던차에 9명태우고도 잘만 다녔는데요 뭐 ㅋㅋ
크로롱크로롱 2021-08-20 (금) 12:44
자동차와 관련해서는 항상 본인의 선택이 중요하고 합리적인 선택이었길 누군가가 지지해주길 원합니다. 그래서 세상에서 가장 좋은 차는 "내차" 라는 말이 있습니다.

스파크가 차가 작어서 선택을 유보할까요?
아반떼가 힘이 없어서 선택을 유보할까요?

911 터보의 힘을 공도에서 다 쓸수 있을까요? 라고는 하지만, 모두들 마음속에 데일리 스포츠카로 그걸 가지고 싶은거죠. 다운사이징이라는 의미에 숨은 함정은 적은 배기량 차에 큰차를 소유하고 싶은 욕망도 숨어 있다는겁니다.
안탈리아 2021-08-20 (금) 13:31
개인차가 있겠지만 본인이 만족하는데 옆에서 뭐라고 하면 그건 오지랖이죠
The미래 2021-08-20 (금) 15:43
차의 '힘!'은 본인이 만족하면 최고라 봅니다.
이게 가끔씩 좀 더 힘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야 하겠죠. 근데 그런 것마저 없다면 전혀 아쉬워할 필요도 없어요.

ps.
서서히 전기차 상용화 되면 어차피 0에서 튀어나가는 건 훨씬 빨라서 더더욱 의미가 없어질 거라 봅니다.
어차피 서킷 도는거나 무제한 구간 아우토반도 아니고, 웬만한 국가의 도로에서 낼 수 있는 힘질(ㅋㅋ 쇠질 ㄴㄴ 힘질)은 비슷비슷한데, 지금이야 그게 엔진 크기로도 좀 차이가 났지만 어차피 스타트 빠른 전기차가 대중화 되면 더더욱 의미 없어질 거라 봐요.
차도 모터 큰 게 아마 시계 비싼 거 같은 취급 정도로 들어갈거라 봅니다. 쿼츠 손목시계 차도 아무런 불편 없으니 수천만원짜리에 대한 욕심이 대중적이지 않은 것과 비슷하겠죠.
vetman 2021-08-20 (금) 17:32
고출력차를 꼭 고출력이 필요해서 타는 것이 아닙니다.
저출력 엔진이 4000 rpm까지 올려야 내는 출력을 고출력 엔진은 2000 rpm에서 낼 수 있다면, 운전이 정말 편안해지고 안락해집니다.

이건 경험해 보기 전에는 모릅니다.
     
       
kkejfi 2021-08-21 (토) 07:46
저두 여기 한표..

물론 차주분께서 해당 차량에 만족하시는 부분이 가장 큽니다

저는 반대로 3000cc 6기통 그랜저 차량을 소유하고, 최근 사업 목적으롤 모닝 벤을 구입 했는데

역 채감이 많이 되요

운동으로 비유하자면 전력질주 해서 100km 를 주행 하느냐, 힘을 반절만 들이고 100km 를 주행하느냐 차이인거 같아요

물론 반절 남은 힘으로 전력질주로 200km 를 주행 할 수 있겟지만 우리나라 교통 사정 및 안전을 생각하면 그렇게 달릴 기회는 없지요
     
       
하고자자 2021-08-21 (토) 20:17
백프로 만프로 동감합니다
경험해보기 전에는 모릅니다
     
       
크아와왕 2021-08-22 (일) 09:43
저도 완전 공감되는 부분인데..!!!
저도 과속을 안하고 조용조용 다니는 스타일인데
고출력 차량은 가속시의 정숙함, 부드러움과
출력의 여유가 운전하는데 있어서 만족감이 굉장히 크더라구요.
다음차는 무조건 가솔린 6기통으로 갑니다.
     
       
evfr 2021-08-22 (일) 15:24
이게 정답이죠
경험해 보기 전에는 모릅니다
아자 2021-08-20 (금) 17:49
유독 자동차가 그런거 같네요
숲의미 2021-08-20 (금) 20:33
말리부 2.0 터보 명기죠
새라 2021-08-21 (토) 12:00
제 출퇴근 차이 모닝으로도 아쉬움 별로 없이 잘 타고 다닙니다.

여기서 약간의 아쉬움이란... 추월할때 가속, 언덕길 올라갈때 정도가 되겠네요

한번씩 와이프차 쏘렌토로 출퇴근을 하면 너무나 쉽에 올라가지고, 추월도 너무 쉽게 되어서 허무하더군요.

근데 저도 에코모드로 다니는 할배운전이라 차량 시승기에서 말하는 힘의 차이를 모르겠더군요.
오늘도인생 2021-08-21 (토) 19:01
아마도 평지나 도로정비잘되어 있는 곳에서 사시나봐요 부산같이산간지역 많은 곳은... 차가 안나가는 경우 느끼실수있어요! 옛날 일이지만 언덕 올라갈때 에어컨을 꺼야 한다는 말도 들은적 있고.. 추월 시도할때 가속이 안되서 추월 못하는 경우 종종 겪으시면 아 힘이 필요 하구나 싶으실 거에요..
만원의행복 2021-08-21 (토) 19:42
터보차는 터보 붙는 맛이 또 따로 있음
press 2021-08-21 (토) 21:27
말리부정도 차면 140마력전후면 모자라다고 느낄 출력은 확실히 아니지만

음... 차가 출력이 없으면 운전할때 피로도가 극과 극입니다

그럼 큰차를 계속 따라가야 한다는 스트레스로 운전의 피로도가 올라가요

사람들이 운전할때 보통 쓰는 출력이 70마력 전후라고 하는데
경차로 70마력이면 출력을 100% 써야하구요
g90 5.0같은걸로 70마력이면 15%정도면 가겠죠

100%를 다 써서 운행하는거랑 15%만 써서 가는건 당연히 15%만 써서 가는게 편하겠죠
이글이오 2021-08-21 (토) 23:04
전 말리부 1.5 타는데 언덕길 올라갈때 정지했다가 올라갈때는 좀 불만족이에요
가끔 2.0 살껄 하는 생각도 하지만...세금 생각하고 고속으로 달리지도 않고 해서 70프로 만족하면서 타고있어요
1.5 정지했다가 출발할때는 좀 굼뜬거 있어요.
오월동주 2021-08-22 (일) 09:29
자동차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일반적인 상식으로 대략 2가지 아닌가요.
최고속도를 내는 힘과 언덕을 오르는 힘으로 보는데 법정 최고속도를 내는데 아무 지장이 없으면 되었다고 보고 단지 경사가 큰 언덕을 오를때 남들이 한숨을 쉬는 정도로 힘이 없다면 민폐이긴 한데 지금 운행하는 차 중에 그 정도 힘이 없거나 설령 힘이 약해도 그럴 상황을 접할 기회가 많을까요.
한응대지발춘… 2021-08-22 (일) 10:58
저도 말리부1.3 타고 있는데 연비, 세금에서 만족하긴 하는데 한번씩 출력(100마력 차이나니까요)이 더 높았으면 좋겠다 싶긴 할때가 있어서요.ㅎ  조금 기름값 더 들더라도 2.0살까 싶기도 한 마음이 들기도 하고.ㅎ  사람 마음이라는게 원래 그런거 아니겠습니까.ㅎ 부족한 부분을 욕망하는게 당연하지요.
대신에 말리부의 경우 1.3이랑 2.0의 차값의 차이가 300만원이고 년간 기름값 120만원정도 더나오니...(저같은 경우 2.0일시 대략 월10만원 정도 더 나올것 같아서..)  그런면에서 위안을 삼고 있기는하죠.
쿨샷 2021-08-22 (일) 11:07
예전에 doc가 그랬죠
"사람들 눈 의식하지 말아요, 내 개성에 사는 이 세상이예요"
르로이사네 2021-08-22 (일) 11:22
6기통 3천씨씨 이상 차를 타면
추월가속때 밀어주는 묵직한 토크가 기분좋죠

배기량이 높으면 고속도로 주행
추월가속 고속크루징이 훨씬 안락합니다.

글쓴님 의견도 존중합니다.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니까요.

다만 저역시 님생각과는 반대로
아베오 1.4터보도 답답해서 못타겠던데
그것보다 작은 배기량에 말리부 차체면 어휴...

터빈 안터지려나요... 가뜩이나 쉐보레차
냉각계통도 문제 많은데
존개코비치 2021-08-22 (일) 12:42
개취죠. 힘쎈거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이쁜거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작은거 큰거 긴거 짧은거 높은거 낮은거 등등 다 개취입니다
odelia 2021-08-22 (일) 14:47
그렇죠. 본인 만족하고, 뒤에 톤단위에 물건 싣고 시간 맞춰서 배달하시는거 아니면 상관없죠.

다른차를 몰아보시지 않으면 문제되지 않습니다.
조오단2 2021-08-22 (일) 18:40
회사차 레이를 탈때 업무특성상 짐이 좀 있어서 8~90으로 달릴때도 엄청 밟아야 하는데 가끔타는 제 입장에선 재밌습니다 엑셀 거의 끝까지 밟을일 없다가 레이타면 풀악셀 밟을일이 많으니까요
근데 자주타면 불편할거 같긴 합니다
1톤 화물차도 가끔타면 재밌어요 기어바꾸는것도 재밌고 저속 과속방지턱에서도 차 박살나는 소리까지 가끔은 재밌어요

근데 사장차 업무용으로 타는게 제일 재밌어요
중속에서 살짝 더 밟으면 속도 쭉쭉 올라가는것도 재밌고 더 밟은거같지도 않은데 밟는 생각만 해도 속도 더 붙는 느낌으로 가속되는 감도 재밌구요
기름게이지 줄어드는거 생각해도 재밌구요 ㅋ

그냥 만족감 주는차가 젤 좋은거죠
소이힛 2021-08-23 (월) 01:32
걍 취향차이. 그리고 개인의 경험차이.

여튼, 일단 경험이 중요하니까요.
가서 모델3롱레인지 시승을 해보세요. ^^ 그리고 이야기를 다시 해보자고요.
우송이감 2021-08-23 (월) 02:55
차를 이동수단 정도로만 생각하는 분들에게 엔진 출력 뭐 이런 거 별 의미없죠.
그저 연비 좋고 안전하고 고장 안나면 장땡입니다.
카머 2021-08-23 (월) 12:19
고속도로 오르막에서 체감이 확 됩니다.
네버님 2021-08-23 (월) 14:45
장거리 탈 땐 차이 꽤 납니다.
아누미도텀 2021-08-23 (월) 18:31
이거 경험 안해보면 절대모름 ㅋㅋ
그랜저 k7 3.3 타던 사람들한테 쏘나타 가스차 타라고 하면 답답해서 못타죠
마우리시오쇼… 2021-08-23 (월) 21:15
괜찬아요
1300찌찌
아벨라로
160키로 넘겠다고
바닥에 악셀 페날 안비빌정도면
성공하신거예요
그리운건그대… 2021-08-24 (화) 09:48
옛날에 언덕올라갈때 힘딸린다고 에어컨 끄는 시절에나 중요했지

지금은 그냥 아방떼 타도 대애충 잘만 타고 다니긴하죠
파워볼1등 2021-08-25 (수) 00:28
컴포트의 극을 추구하는 대형 고급세단의 배기량이 큰 이유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배기량이 크고 엔진힘이 좋을수록 낮은 rpm 영역에서 차량 운행이 가능하고
엔진 회전수가 낮을수록 진동과 소음은 줄어듭니다.
단순 취향차이 같은게 아니라 탑승자가 느끼는 편안함의 레벨이 달라요.
그냥 단순 이동수단으로써 생각한다면 1.35 터보도 필요없죠.
800cc면 고속도로 제한속도까지도 충분히 도달하는걸요?
ㅇㅅㅇv 2021-08-25 (수) 01:21
자기 차량에 만족하면서 타면 그게 장땡이지요. 다만 글쓴이님께서는 남들은 배기량 큰 차를 왜 타는가?? 하는 점이 궁금하신 것 같은데, 시간 내셔서 bmw 540i 시승 한 번 해보세요. 6기통 3천cc  터보입니다. 잠깐만 운전해 보셔도 그냥.. 아....... 하실 겁니다.

여유있는 주행은 다른 분이 이야기 해 주셨고, 하나 더 덧붙이자면 400마력 넘는 차가 뭐가 필요하냐... 맨날 200km달릴 것도 아니고, 아우토반도 아니고 우리나라에  200km 넘게 달릴 곳이 어디있냐!!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200km로 맨날 쏘기 위해서 고성능 차량을 타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그런 분들도 있겠지만요...저 같은 경우는 시속 100km 까지 도달 되는 시간이 짧아서 고성능 차량을 선호하게 되더군요.

맑은 날에 차량도 별로 없는 쫙~ 뻗은 고속도로를 만났다고 생각해보세요. 고성능 차량은 순식간에 100km, 150km 까지 우습게 올라가버립니다. 그러면서 안정적이지요. 그리고 더 밟으면 더 나갈 것 같은 힘이 느껴집니다. 그 때 느낄 수 있는 시원한 가속감, 만족감은 단순히 이동수단으로 생각하면서 낮은 마력대의 차량만 운행해본 사람은 모르는 부분이지요. 물론 나도 소나타로 180키로 밟아 봤는데?? 하는 사람이 있겠죠. 그런데 똑같이 180km로 달리고 있어도 운전하면서 느끼는 부분은 천지차이입니다. 

 2000cc 미만의 차량들은 똑같은 상황에 놓였을 때 가속하는데 한~참 걸립니다. 물론 300~400마력대 이상의 차량을 경험한 적이 없으니 가속이 한~참 걸리는 건지 아닌지 대부분 모르지요. 말리부 2000cc 터보 같은 경우 고성능 차량과 비교했을 때는 가속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그래도 쭉~ 뻗어주는 맛이 있기 때문에 2000cc 터보를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입니다.

아ㅎㅎ 간단하게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ㅎㅎ 암튼 그냥 한번 타보세요. 궁금증은 바로 해소 되실겁니다.
크립토나이트 2021-08-25 (수) 14:41
자동차는 안전한 이동수단 그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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