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T인기 [블박] 아이오닉 탑승자 전원 사망 사고
rank오늘의날씨    2023-09-18 (월) 07:36   조회 : 52013   추천 : 119 추천
★ 추천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댓글은 댓글만 확인하는 게 어려워져서 일일이 모두 확인 불가능합니다. ◇
※ 악성댓글 및 비방댓글은 차단&신고합니다. ※
☆ 일베 자료는 쪽지로 알려주세요. ☆
☆ 중복일 경우 쪽지로 중복주소 알려주세요~ ☆
image
댓글 187댓글쓰기
rank모노로스 2023-09-18 (월) 07:42
버스가 튕겨나갈정도면 엄청난속돈데
아후~~~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66
nogood
반대 0
rank파우스투 2023-09-18 (월) 14:23
전기차 회생제도 잘못쓰면

악셀을 브레이크로 혼동하게됩니다

특히 내연기관 운전경력이 오래될수록 더 위험해요

브레이크페달 10퍼센트 밟았을때와

악셀페달 10퍼센트 밟았을때

속도가 줄어들며 제동되는것이

거의 비슷하거든요

전기차가 뭐 다르냐고 하시는분들은

전기차 원페달 드라이빙 안해보신분이라고 봅니다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58
nogood
반대 24
rank까치와까마귀 2023-09-18 (월) 07:58
저정도면..진짜 급발진같은데..택시운전자가 운전 미숙일리도 확률낮고. 안타깝네요..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9
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
반대 32
rank뽀돌스키 2023-09-18 (월) 10:03
급발진 특 고령운전자, 여성운전자, 전기차(원페달드라이빙), 브레이크증 미점등, 양발운전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8
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nogood
반대 53
rank반다크 2023-09-18 (월) 09:00
전기차 택시들 신호대기 끝나면 때려밟긴함 회생제동한다고 민폐 오지고
브레이크등 안들어왔으면 조작미숙이라해도 할말없지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5
nogood
반대 4
rank모노로스 2023-09-18 (월) 07:42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버스가 튕겨나갈정도면 엄청난속돈데
아후~~~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66
rank까치와까마귀 2023-09-18 (월) 07:58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저정도면..진짜 급발진같은데..택시운전자가 운전 미숙일리도 확률낮고. 안타깝네요..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9
     
       
rankNophist 2023-09-18 (월) 08:52
@까치와까마귀

사실 운전경력이 아무리 오래 되었더라도 전기차는 죄다 초보죠. 애초에 나온지가 얼마 안되었는데 타봐야 얼마나 타봤다고.
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31
          
            
rank늑유온 2023-09-18 (월) 09:18
@Nophist

전기차라고 운전방법이 다른건 아닐텐데요?
goodgood 추천 10
               
                 
rankNophist 2023-09-18 (월) 09:19
@늑유온

달라요. 회생제동 원페달 때문에.
해외에서도 조작미숙사고 통계가 최근 갑자기 늘었음. 원인은 원페달.
그런데 우리나라는 같은기간 신기하게 급발진이 늘었음. 암튼 급발진임.
자동차 전문 유튜브 모카 채널에서 이 부분에 대해 지적한적이 있죠.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9
                    
                      
rank울트라마니악 2023-09-18 (월) 16:25


@Nophist

말씀하신대로 원페달 기능이 있지만..
브레이크 페달이 없는건 아닙니다.

자세한 건 밑에 분 대댓글로 적었습니다.
good 추천 6
                         
                           
rankNophist 2023-09-18 (월) 17:17
@울트라마니악

악셀만으로도 몸이 앞으로 당겨지는 수준의 브레이크가 동작하기 때문에 악셀과 브레이크의 혼동이 쉽게 일어납니다. 이게 바로 기존의 기름차들과 다른점이구요. 이러한 혼동이 일어나는게 문제인거지 브레이크가 따로 달려있냐 아니냐는 전혀 중요한게 아니에요. 또한 원페달 드라이빙에 익숙해지면 평소에도 발이 브레이크로 가는 비율이 현격히 줄어드는데 이 또한 영향이 있죠.

실제로 전기차를 몰면 그런 악셀과 브레이크의 착각 자체는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데 거의 대부분의 전기차 운전자들은 그 착각을 아주 순식간에 바로잡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지지 않을 뿐이고, 그 와중에 일부 소수의 운전자들은 그 착각을 마지막 순간까지 바로잡지 않아서 사고로 이어지는겁니다. 아래에서 아주 자연스럽게 브레이크로 발이 옮겨 갔을거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런 사람들이 99%기 때문에 전기차가 그렇게 많이 돌아다녀도 대부분은 사고 안나는겁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그 1%가 문제인거죠. 악셀이든 브레이크든 그냥 콱콱 밟아대는 사람들 중에 그런사람 비율이 높고 그래서 택시가 사고가 많이 나는거죠. 애초에 택시기사가 운전을 잘한다는거 자체가 절대로 동의가 안되기도 하지만.
goodgoodgood 추천 19
                    
                      
rank오리콘 2023-09-18 (월) 17:21
@Nophist

https://www.youtube.com/watch?v=B_PhXuCE-FU&ab_channel=KBSNews
현대에서 악셀을 밟지않아도 가속되는 현상을 인정한적이 있어서 무상수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튼 급발진은 절대 아니라고하고 유령가속이라고 했었죠
지연현상때문에 악셀 여러번 밟으면...그만큼 더 가속이 늘어날듯하네요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59
@Nophist

넌 ㅅㅂ 운전하지마라 개새꺄
니가 현대 알바새끼가 아니라면 운전하면 안되는 새끼다
추천 3
                         
                           
rankNophist 2023-09-19 (화) 07:47
@홍길홍길홍길

이건 뭐하는 병신새끼지? 혹시 택시 운전하나?
추천 0
                    
                      
rank또다른시련 2023-09-19 (화) 07:29
@Nophist

궁금한게 원페달이 문제라면 그냥 예전 페달로 바꾸면 되는거 아닌가? 왜 안바꾸고 모든 사고가 원페달 미숙때문이라고 우겨요? 확실한것도 아니면서.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8:03
@또다른시련

저 아래 프로그래머라 썼는데도 이지랄이네요
걍 병신 알바 새끼 맞는듯 ㅋㅋㅋㅋㅌㅌ
추천 0
               
                 
rank투워니아빠 2023-09-18 (월) 10:14
@늑유온

원페달, 악셀을 누르면 가속되지만, 떼는 순간 속력이 줄어든다(회생제동 -> 전비상승).

문제는 이것만 잘쓰면 브래이크 없이 운전도 가능함. -> 브레이크 패드 개이득!

문제는 이것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 순간에, 그동안 떼면 감속되는것이 착각을 일으켜서 악셀을 밟는것...

전기차 플악셀 밟으면 플토크 나오는것은 시스템적으로 막아야 할 듯...
good 추천 9
                    
                      
rank울트라마니악 2023-09-18 (월) 16:24


@투워니아빠

"원인은 원페달." 이라고 하셨는데...
지금 확인했는데 물리적으로 원페달인 건 아니네요.
아이오닉에 멀쩡히 브레이크 페달 있습니다.

다만... 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가속페달만으로도 속도조절이 가능한 기능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 사용은 사용자 선택이고,
기능 선택을 했어도 브레이크페달은 똑같이 밟을 수 있습니다.

택시기사쯤 되면 아~주 자연스럽게 브레이크 페달로 발이 옮겨갔을 듯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EmHlkLijM
good 추천 5
                         
                           
rank로열제리 2023-09-18 (월) 17:22
@울트라마니악

택시 기사들 운전잘하는 젊은 사람들 다 오토바이배달하러 가고 나이많은 사람만 남았죠 옆에 타보면 운전 겁나 불안 불안 합니다

거기다가 평생 lpg차 150~160마력차 타다가 아이오닉 전기차 출력 어마무시한데 회생제동 원패달 드라이빙도 적응 안되고 기어봉도 손에 잡는 방식 쓰다가 핸들에 칼럼식으로 바뀌고

택시 운전경력은 아무런 도움이 안되요
goodgood 추천 11
                         
                           
rank새삼새뜻으로 2023-09-18 (월) 17:47


@울트라마니악

원페달드라이빙은

페달이 하나뿐이라는게 아니라

하나의 페달로 주행과 감속 뿐만아니라 완전 정지까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상한 것에 꼽혀서 페달 두개라는걸 강조 안하셔도됩니다..
goodgoodgood 추천 16
                         
                           
rankRenerd 2023-09-18 (월) 17:52
@울트라마니악

상대가 말하려는 바가 뭔지 파악 하려는 생각도 없이 "원페달 드라이빙" < 이거 전체도 아니고 "원페달"에 꽃히신것 같은데.
전기차 운전 해보셨어요?
저는 지금 두번째 전기차 타고 있는데요.
운전 난이도가 스틱 >>>> 넘사벽 >>>> 오토 >>>> 하이브리드 >>>> 전기차 라고 생각 합니다.
"원페달 드라이빙"은 많은 분들이 설명 했고 또 하겠지만 가속 페달 하나로 가속/감속을 모두 하는 운전 방식을 말합니다.
오토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회생 제동"이 있는 차량이라면 어느 정도 비슷하게 가능합니다.
good 추천 8
                         
                           
rank봉잡아라 2023-09-18 (월) 19:16
@울트라마니악

전기차 운전 해봤어요???
good 추천 7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56
@울트라마니악

이새끼들은 엔진브레이크를 아예 모르나??
택시기사가 브레이크랑 악셀도 구분 못하겠냐?
차 주행 시간을 봐라 이 병신들아
댓글 올리면서 보니까 뭔 ㅅㅂ 회생제동이니 원페달이니 꼭 운전도 안해본 초보자 티 팍팍 쳐내고있어 모질이같은것들이
추천 0
               
                 
rankvloa 2023-09-18 (월) 19:48
@늑유온

안타봤으니 이런 소리를 하는겁니다. 뭐 다르겠어 이런 마인드로 접근하니까 저런 사고가 나는거구요.
추천 4
     
       
rank배리나이스 2023-09-18 (월) 15:13
@까치와까마귀

회생제동 안껐으면 초보죠 뭐
아이어닉6 나온지 얼마나 됐다고
제동등 안들어왔으면 회생제동 쓴다고 모르고 풀악셀 밟은거임
good 추천 8
     
       
rankvloa 2023-09-18 (월) 19:51
@까치와까마귀

내리막 전기차 택시 고령 이정도면 거의 100% 운전미숙입니다.
내리막에서 회생제동 단계조절하다 페달 실수하는 사람 많이 봤습니다.
추천 4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7:07
@vloa

100% 이지랄 ㅋㅋㅋㅋㅋ
추천 0
     
       
rank생각좀해봅시다 2023-09-19 (화) 00:15
@까치와까마귀

택시 볍씨들은 애초에 걍 먹고 살려고 운전대 잡거나 은퇴하고 용돈이나 벌라고 하는게 대부분이라
운전능력 높게 안 봄..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7:07
@생각좀해봅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에라이 등신아
추천 0
          
            
rank까치와까마귀 2023-09-19 (화) 07:35
@생각좀해봅시다

택시운전기사들을 다 안좋게 보는 경향이 있으시긴한데.. 그걸 떠나서
운전만 해서 돈을 버시는데 보통 필요할때만 사용하는 운전자들보다는 운행시간이 훨씬 많으니..
평균적으로는 운전실력은 높겠죠..
추천 0
rank디아2폐인 2023-09-18 (월) 08:13
마산 산복도로에서 삼거리 방향, 커브가 내리막이긴하지만 우측방향으로 되어있어 저렇게 빨리 달리기 힘든 도로입니다.
추천 3
rank고기대마왕 2023-09-18 (월) 08:26
무슨 미사일 날라가는줄...
추천 0
rankTOPEAK 2023-09-18 (월) 08:32
저번에 EV6도 그렇고
진짜 무슨 미사일이네요 ㄷㄷ
추천 1
rank룩스미 2023-09-18 (월) 08:39


'역시나 급발진 아님, 운전자 조작 미숙임'을 주장하겠지.
추천 2
     
       
rank주술사 2023-09-18 (월) 08:51
@룩스미

브레이크등 안들어왔는데 뭔 급발진이야
goodgoodgood 추천 18
rank반다크 2023-09-18 (월) 09:00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전기차 택시들 신호대기 끝나면 때려밟긴함 회생제동한다고 민폐 오지고
브레이크등 안들어왔으면 조작미숙이라해도 할말없지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5
rank차명 2023-09-18 (월) 09:12
브레이크등이 점등 되지 않았지만
급발진 같아 보이네요
추천 0
     
       
rank찾아드립니다 2023-09-18 (월) 09:54
@차명

전 대체 이게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되는데요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왔으면 다른걸 때려박고있었겠죠
good 추천 8
          
            
rank뽀돌스키 2023-09-18 (월) 10:04
@찾아드립니다

브레이크 밟으면 무조건 브레이크등이 켜져요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왔으니까 브레이크 안밟았다는거구요.
goodgoodgood 추천 17
               
                 
rankasdfdwed 2023-09-18 (월) 20:51
@뽀돌스키

브레이크 안 밟고 그냥 엑셀을 놓기만해도 브레이크등은 켜집니다. (테슬라의 경우, 아마도 현대차도??)
브레이크를 밟는다고 악셀을 밟은 경우일 겁니다.
추천 2
                    
                      
rank생각좀해봅시다 2023-09-19 (화) 00:19
@asdfdwed

ㅇㅇ 이게 맞음. 그래서 전기차 회생제동3 에 놓고 걍 악셀 밟다가 발만 떼어도 바로 제동걸림.
(제 차는 니로2019년형이라 현대차나 다른 차들 회생제동 시스템은 모르겠음)

그리고 그 때마다 브레이크등 들어옴.
회생제동 1~2에 놓을땐 감속되는 정도에 따라 브레이크등 들어옴.

그래서 간혹 전기차 뒤에 따라가다보면 브레이크등이 무슨 클럽 사이키 돌아가는 것마냥 껌뻑껌뻑 하면서 쉴세없이 들어와서 피곤하다는 이슈 많이 뜸.
추천 2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50
@뽀돌스키

브레이크도 전기라서 접불이나 기타 요인에 의해 안들어올수 있음
추천 0
     
       
rank로열제리 2023-09-18 (월) 17:23
@차명

브레이크등은 물리적으로 분리 되어 있어서 밟으면 무조건 불 들어와요
goodgood 추천 11
     
       
rankRenerd 2023-09-18 (월) 19:44
@차명

개소리는 개가 소리를 내는걸 개소리라고 합니다.
와 같은 맥락 같네.
추천 0
rank뽀돌스키 2023-09-18 (월) 10:03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급발진 특 고령운전자, 여성운전자, 전기차(원페달드라이빙), 브레이크증 미점등, 양발운전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8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rank뽀돌스키 2023-09-18 (월) 10:30
@민트초코극혐

맞아요 운전하다보니 무사고도 주변에서 배려해줘서 안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나이먹을수록 안지능력 떨어지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데 대부분 인정을 안하죠…
회사 선배 아버지는 80대 고령 운전자이신데 70넘어서부터 사고를 너무 많이 내셔서 보험 설계사가 운전 그만두는걸 권할정도로 견적 쎄게나오더라구요.
goodgood 추천 1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49
@민트초코극혐

운전은 습관에 기인한다
무사고라는건 평상시 운전 성향을 보여주는거고

대가리는 장식이냐?
쉴드를 칠라면 좀더 전문적으로 쳐라
ㅅㅂ 등신같은 댓글 싸지르지말고
추천 0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8:52
@민트초코극혐

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보니 이런걸 노린거였네

인스타 계정을 깠던말던 당신에 대해 1도 관심 없으니
돈 받아낼라고 분란 조장이나 하지마라
추천 0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9:30
@홍길홍길홍길

뭘 딱보니 생활비 벌라한거구만
신고해
나도 다른놈들 신고해서 같이 돈좀 벌어보게
추천 0
     
       
rank구기다 2023-09-18 (월) 17:03
@뽀돌스키

저두 브레이크 대신 악셀 밟은 적있어요
정지상태에서
추천 1
          
            
rank판타지는계속되야 2023-09-18 (월) 17:42
@구기다

하지만
죽기 직전까지
풀악셀 밟진 않죠
추천 4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47
@구기다

자랑이닼ㅋㅋㅋㅋㅋ
추천 0
     
       
rank마키아 2023-09-18 (월) 17:56
@뽀돌스키

현대 알바 왔누
추천 1
     
       
rank나가토유키 2023-09-18 (월) 17:59
@뽀돌스키

급발진이 없는게 아님. 브레이크도 아예 안먹고 rpm끝까지 올라간 상태로 찍은 영상들이 돌아다니는거 보면
추천 0
rank콩닥파파 2023-09-18 (월) 12:11
전기차 운전석에 수동 전원차단기 있어야 될듯요.
고인분들 명복을 빕니다.
추천 4
rankkid4 2023-09-18 (월) 13:24
택시 급발진 한 10년 나와야 해결책만들듯
전기차로 머라하긴  내연때도 운전이상하게 운전하는 택시가 넘많음...
추천 0
rank이쁘면장땡 2023-09-18 (월) 13:32
실제로 눈앞에서 전기차 택시가 속도를 때려 밟을 구간이 아닌데도 미친듯이 속도내다가 가로수 들이박는걸 봐서 저것도 그렇게 보이네요. 전기차는 진짜 줘도 안타야겠다는 생각뿐
추천 2
rank잿빛도화지 2023-09-18 (월) 14:00
급발진으로 죽는 사람들은 매년 나오는데 책임지는 사람은 0 명
goodgoodgoodgood 추천 21
rank파우스투 2023-09-18 (월) 14:23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전기차 회생제도 잘못쓰면

악셀을 브레이크로 혼동하게됩니다

특히 내연기관 운전경력이 오래될수록 더 위험해요

브레이크페달 10퍼센트 밟았을때와

악셀페달 10퍼센트 밟았을때

속도가 줄어들며 제동되는것이

거의 비슷하거든요

전기차가 뭐 다르냐고 하시는분들은

전기차 원페달 드라이빙 안해보신분이라고 봅니다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58
     
       
rank마도리 2023-09-18 (월) 18:18
@파우스투

전 전기차 몰아본적이 없어서 원페달 회생제도? 자체를 모르는데 기존 방식은 엑셀에서 발떼면 출력이 서서히 떨어지다 상황에따라 브레이크 써야되는데  전기차의 원페달은 브레이크밟은듯이 감속되나요? 최종엔 브레이크없이도 정지되고?
전기차를 몰아본적도 원페달자체를 몰라 엑셀과 브레이크를 헷갈린다는게 ?? 사실 이해는 가지 않네요
가끔 급발진 논란 보면 오토든 스틱이든 물리적으로 동력을 끊어주는 클러치같은 기능을 장착했으면 하는 바램은 있네요
추천 0
          
            
rank중립박아라 2023-09-18 (월) 18:40
@마도리

테슬라랑 싼타페 있습니다. 회생제동으로 운행할때 감속을 위해 엑셀에서 발 떼고있다가 갑자기 브레이크 밟아야 할때 습관으로 그대로 밟게됩니다. 보통 감속할때 자연스럽게 브레이크에 발이 위치해있으니까요. 테슬라 1년 넘었는데 아직도 가끔 그럽니다. 당황하고 판단력 흐려지면 순간적으로 급가속인가? 하고 생각하는 순간 더 쎄게 밟을수 있겠더라구요.

회생제동은 바퀴를 돌려서 전기를 만드는거에요. 전기가 만들어질정도로 회전수가 엄청나기 때문에 마찰력에 생겨서 브레이크 밟은것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
추천 4
               
                 
rank마무리가중요 2023-09-18 (월) 19:26
@중립박아라

저도 테슬라 x  타고 있습니다.
사고 안나게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안전운전 하세요
추천 3
               
                 
rankRenerd 2023-09-18 (월) 19:45
@중립박아라

운전 조심히 하시길 간절히 빕니다.
사고 나더라도 상대차주가 제가 아니길 빕니다.
추천 3
          
            
rank애쉬ash 2023-09-18 (월) 19:25
@마도리

악셀 떼는 정도로 제동이 먹혀요 (아이페달모드)
급제동이 필요할 때만 브레이크 페달이 필요해요
회생제동이 동력을 부하로 바꿔서 발전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동력을 디스크의 마찰열로 바꿔서 방열하는 브레이크와 유사한 구조이기 때문에 속도가 비교적 빠르게 감소합니다.
아이페달모드가 회생제동이 최고로 설정되어 있어서 이 모드로 시내주행하면 전비향상이 매우 큽니다.

비상 크러치가 있으면 급발진때 효과를 발휘하겠지만
브레이크와 악셀을 혼동한 아이페달 모드라면 클러치를 밟을 수 있을지 미지수이고
또 이런 비상클러치를 설계에 반영한다는 것 자체가 메이커로서는 오류가능성을 인정하는 것과 같아서 쉽지 않겠다 싶네요
추천 1
     
       
rank몽지몽지 2023-09-19 (화) 02:47
@파우스투

회생제동을 전기차로 배우신분의 전형적인 발언이네요 기가 찹니다.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7:05
@몽지몽지

ㅋㅋㅋㅋㅋㅋ
아주 그냥 등신 논리임
내연기관엔 그런게 없다 생각하나봄
추천 0
               
                 
rank파우스투 2023-09-19 (화) 07:39
@홍길홍길홍길

전기차 안타보신듯...
엑셀을 지긋이 밟고있어도
속도가 계속 줄어드는게 원페달모드입니다
엑셀에서 발을떼야 속도가 줄어드는게 아니에요
엔진브레이크와 전혀다릅니다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8:00
@파우스투

엔진브레이크가 뭔지 모르시네요

내연기관도 저단 놓고 속도 올린 상태에서 악셀 지그시떼면 브레이크 잡은것처럼 속도 줄어듭니다.
말 그대로 악셀 밟고 있어도 속도 점점 줄어듬

전기차를 안타봤느니 이지랄 말고
택시기사가 과연 그것도 구분 못했을까를 생각해야죠?

다들 원페달이 뭐 완전 다른 기능마냥 씨부리는데..
말 그대로 제동중 하나일 뿐이에요

수년간 택시운전한 사람이 그것도 구분못한다?
이건 뭐 ㅋㅋㅋ
추천 0
                         
                           
rank파우스투 2023-09-19 (화) 09:47
@홍길홍길홍길

수동운전하세요?
저단에서 속도 올리면 자동으로 단수가 올라가지
기어가 고정되지 않죠
알피엠 4천이상써야 원페달느낌 약간낼수있는데
그렇게 운전하세요?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11:00
@홍길홍길홍길

스틱 운전 안해보셨나요?
CVT는요??
추천 0
rank그니닷 2023-09-18 (월) 14:51
와 직전에 우회전 한 차는 진짜 가슴 쓸어내렸겠네
추천 0
rankhihihihi 2023-09-18 (월) 15:52
브레이크등 안보이네... ㅠ.ㅠ
한동안 전기차 택시는 타면 안될거 같음.. ㅠ.ㅠ
추천 3
rankIlIllIlII 2023-09-18 (월) 16:31


추천 0
rank베베큐핏 2023-09-18 (월) 16:34
사용자는 의문을 제기하고 제조사는 그 의문을 해소해줘야하는데
사용자끼리 사용자가 잘못이니 제조사는 잘못 없네 이러고 있으니...
제조사가 사용자끼리 알아서 싸우네 우리는 그냥 잘못없다고 하자 라고해도 되는 세상이 계속되는거지..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7:03
@베베큐핏

한쪽은 사용자가 아닌 고용된 하수인일수 있다는점.
추천 1
rank깝준 2023-09-18 (월) 16:44
급발진을 논하기 전에
자동차 파워부터 줄여야 합니다.
저건 일반 승용차가 가져야할 토크가 아닙니다.
good 추천 9
     
       
rank애쉬ash 2023-09-18 (월) 19:28
@깝준

제로백이 5.1초....심지어 4초대라는 이야기도 나오니 뭐...

게다가 차중 자체도 2톤에 근접하는데... 토크가 엄청난거죠
추천 0
rank카리스학 2023-09-18 (월) 17:47
이건 눈으로 믿기힘든 속도인데 ㄷㄷㄷ
추천 0
rankRenerd 2023-09-18 (월) 17:54
본인이 운전 잘한다 해도 그건 반쪽짜리 입니다.
운전 하는 분들이면 이 말을 이해 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멍게소리" 하겠지.
추천 3
     
       
rank마도리 2023-09-18 (월) 18:20
@Renerd

ㅎㅎ 맞아요 대전사는사람이 가끔 레이싱도 해보고 나름 잘한다고 했다 부산와서 학을떼고 돌아감
일반도로는 상대방의 배려없다면 동급성능차라면 차선변경도 못함
추천 1
rank슉슉퐁퐁 2023-09-18 (월) 18:05
일단 영상만으로는 브레이크 밟은것 같지 않네요;
추천 3
rank부정출발 2023-09-18 (월) 18:06
그냥 내연기관이나 타야겠다
추천 1
rank죄의삯 2023-09-18 (월) 18:12
아무리착각해도 그렇지 사고지점까지의 거리도 상당한데 엑셀에서 발을 땔 생각도 못할까요 착각해서 가속했으면 바로알아챌정도는되지 않나…
추천 1
rankno7no23 2023-09-18 (월) 18:12
저 영상의 요지는 급발진이고 양발이니 뭐니 ㅈㄹ문제가 아니라 아이오닉 사고 사례들이 증명하듯 사고나서 터지면 그냥 즉시 사망임
추천 0
     
       
rank애쉬ash 2023-09-18 (월) 20:17
@no7no23

댓글 난리의 주류는 급발진 vs. 오조작(풀악셀) 인듯 합니다.
즉 이 ㅈㄹ의 문제는 쉽게 답이 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정도 충격량으로 버스가 돌아갈 정도로 받았는데 베터리 화재가 없다는 점은 꽤나 긍정적으로 평가될 요소 아닐까 합니다.

충격 후 잡을 수 없는 베터리화재로 이어졌다면 지옥이 따로 없었겠네요
추천 1
rank코라모라 2023-09-18 (월) 18:20
저 정도면 그냥 죽을정도의  사고 아닌가

논란이고 나발이고 그냥 겁나 쌘 속도로 박은건데

사는게 기적이지
추천 1
rank무기야사랑해 2023-09-18 (월) 18:26
기술적으로 볼때 전기차가 급발진이 가능한가요?
추천 0
rank립반윙클 2023-09-18 (월) 18:31
지난 주말 경남 창원의 한 사거리에서 택시 한 대가 역주행을 해서 시내버스와 승용차를 들이받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두 명이 숨지고 일곱 명이 다쳤는데, 이 사거리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아홉 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5일 경남 창원시 석전사거리.

택시 한 대가 내리막길을 빠르게 달려 신호를 받고 출발하려던 승용차와 시내버스 오른쪽을 들이받습니다.

시내버스는 반대편 차선까지 튕겨 나가고 택시에선 불길이 솟구칩니다.

사고 택시는 유턴 구간에서 빠른 속도로 역주행해 반대편에 있던 시내버스를 들이받았습니다.

이 사고로 70대 택시 운전사와 택시 승객 2명이 숨지고, 버스 승객과 승용차 운전자 등 7명이 다쳐 병원에 옮겨졌습니다.

취재 결과 지난 2019년에도 이곳에서 비슷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내리막길을 달리던 화물차가 중앙선을 넘어 맞은편에 오던 승용차 2대를 들이받아 4명이 다친 겁니다.

[진수현/2차례 사고 목격자]
"제가 봤을 때는 조금은 연관성이 있는 것 같아요. 신호 체계라든지, 도로 지형이라든지, 그런 거 하고 과속 같은 위험도 있으니까…"

최근 3년 동안 석전사거리에서 난 교통사고만 모두 9건.

왜 이렇게 사고가 빈번할까?

사고 택시가 좌측으로 역주행했던 유턴 구간입니다.

이곳은 역주행은 물론 좌회전도 금지돼 있지만, 이 순간에도 좌회전하는 차량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촬영을 한 15분 동안에만 위반 차량이 8대.

짧게 역주행도 일삼습니다.

특히 유턴 구간 바로 앞에 좌회전 표시가 있어 마치 좌회전이 가능한 걸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주민]
"여기로(정상 좌회전 경로) 가면 신호를 많이 받아야 되니까 차가 전부 여기로(불법 좌회전) 가는 거죠."

또 전기차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는 택시의 급발진도 의심하고 있습니다.

당시 전기차인 택시에 브레이크등이 들어왔지만 속도는 줄어들지 않았다는 겁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desk/article/6511934_36199.html
추천 2
     
       
rankvbak90 2023-09-19 (화) 00:15
@립반윙클

브레이크 등 들어왔으면, 급발진 맞는 것 아닌가요?
추천 1
rank엘레스트라 2023-09-18 (월) 18:41
요 전에 아이오닉 택시 한대가 급발집 걸려서 겨우겨우 살아서 점검받으러 갔더니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해서 다시 차를 받아 운행하는데 몇일사이에 또 급발진이ㅜ걸려서 결국 택시 내놓고 택시기사 때려치고 쉬고계신다던 분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한문철에서 나온 이야기 인데 이거랑 똑같은 현상..
추천 4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45
@IlIIIllI

현직 프로그래머입니다
현대 대단하네요
본인들이 만들지도 않은 전자 부품들이 오류가 1도 없다 자신하다니 ㅋㅋㅋㅋㅋㅋ
추천 0
rank레드불레이싱 2023-09-18 (월) 18:44
댓글 어질어질하네
추천 0
rank스프링작 2023-09-18 (월) 18:44
원패달 드라이빙을 오래하면 뇌가 착각하죠.
보통은 오른발이 자연스럽게 악셀 브레이크 옮겨가면서 운전하는데 악셀 하나로 가속 감속 운전하면 급할때 브레이크로 발이 안가요.
운전사도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악셀을 밟은 겁니다. 충돌하기 직전까지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생각할거에요
직접 경험해봐서... 돌발상황에 악셀을 밟게 되더라구요
사고 날 뻔한뒤로 절대 원패달은 안씁니다.
추천 4
rank왕대괄장군 2023-09-18 (월) 18:50
헐 원패달 회생제동으로 착각많이 한다면...
전기차 개위험하네 ㄷㄷㄷ
추천 1
     
       
rank애쉬ash 2023-09-18 (월) 19:32
@왕대괄장군

착각하는게 아니고
회생제동 단계를 설정할 수 있는데
회생제동을 최대로 설정하면 아이페달 모드입니다.

이게 시내주행이 많은 차는 전비가 향상되기 때문에 (내리막길에서 아이페달 모드로 악셀 덜 밟기로 회생제동 시키면....주행가능 킬로수가 늘어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전비에 신경 쓰는 분들은 즐겨 사용합니다. 게다가 페달 하나로 운전하는게 편하기도 하거든요
추천 2
          
            
rank왕대괄장군 2023-09-18 (월) 20:11
@애쉬ash

위에 보니 착각하고 악셀
밟는다는분 많네유...
추천 1
               
                 
rank애쉬ash 2023-09-18 (월) 20:20
@왕대괄장군

한 페달로 계속 운전하는 버릇이 들다가.... 위급할 때 풀브레이킹 해야할 때 풀악셀을 밟는다는 이야긴데

아예 없을 이야기는 아니고 만의 하나라도 끔찍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 아이페달 모드가 가고 서고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에서는 아주 편하고 또 회생제동 량이 최고치라서 전비가 꾀 향상되니 쉽게 판단이 되지 않네요
추천 2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43
@왕대괄장군

이렇게 알바들에 의한 여론에 휩쓸리고...
추천 0
rank늘푸른창공 2023-09-18 (월) 18:53
저정도 충격이면 버스 승객들도 크게 다쳤겠다..
추천 1
     
       
rank진격의미터마이어 2023-09-18 (월) 19:22
@늘푸른창공

택시기사 죽으면 누가 보상해주나..
추천 1
rank1형1 2023-09-18 (월) 19:01
안전벨트 안했나...
추천 0
rank지나가던과객 2023-09-18 (월) 19:09
어휴~~  버스가 저리될정도의 충격은.........
추천 0
rank 2023-09-18 (월) 19:14


HD 알바천국
추천 1
rank프리베어 2023-09-18 (월) 19:21
옛날영상이네
추천 0
rank엉덩이성애자 2023-09-18 (월) 19:26
아직도  원페달원페달 드립 하는애들이 있네...
good 추천 5
     
       
rank마무리가중요 2023-09-18 (월) 19:29
@엉덩이성애자

국내 전기차는 몬적이 없어서 모르지만 테슬라 한정 말씀드리면.
원패달 드립으로 액셀 브레이크를 순간 헷갈릴 수 있다 말하는 인간은 그냥 운전대 자체를 잡으면 안된다 봅니다.
헷갈리는게 비정상입니다.
액셀에서 발 서서히 떼서 회생제동하다가 다시 그게 브레이크인줄 착각하는게 정상적인 뇌입니까?!!!!
good 추천 6
          
            
rank흑형초코바나나 2023-09-19 (화) 05:11
@마무리가중요

그게 말같지도 않아보이지만, 실제 전기차 원패달 드라이빙할때 많이들 햇갈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합니다.
본인은 예외일거라 착각하는 순간 저렇게 될수도 있으니 아무조록 조심하는게 좋아요.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42
@마무리가중요

엔진브레이크가 뭔지 모르는 등신새끼들인듯
추천 0
               
                 
rank마무리가중요 2023-09-19 (화) 10:48
@홍길홍길홍길

엔진브레이크가 왜나와 ㅋㅋㅋㅋㅋㅋㅋ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11:01
@마무리가중요

야 저리가 너랑 안놀아 재미 없을거 같애
추천 0
     
       
rank마도리 2023-09-19 (화) 07:28
@엉덩이성애자

전기차의 아이페달? 회생제동? 그런것 때문에 밟는 위치가 엄연히 다른 악셀과 브레이크패달을 잘못 밟는다는게 저는 전혀 이해가 안되네요 댓보면 전기차안탄사람은 모른다거나 충분히 헷갈릴수 있다는데 글쎄?
원패달이라도 밟으면 속도 올라가고 떼면 멈추는것에 익숙한데 위급상황이라고 악셀을 밟는다는게/?
완전초보운전자라 긴장했거나 음주 약물 정신이상 등의 이유가 아니라 정상적상태에서 헷갈린다면 그건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이라 생각됩니다.
전기차가 아니라 일반내연기관차도 브레이크악셀 혼동하는 사람있는데 원패달인지 이게 이유는아니지 싶음 그냥 운전 감각이 낮은 사람의 추가된 변명일뿐
추천 1
rank쥐포나라 2023-09-18 (월) 19:28
원인이 뭐지
추천 0
rankdjwiijai 2023-09-18 (월) 19:33
평소 원페달 주행을 한다고 액셀과 브레이크를 착각한다면 운전대를 잡지 말아야할 두뇌임, 난 저 사고가 진짜 원페달 착각인지 진심 모르겠음. 착각이라면 가속이 저정도까지 되었을떄 발을 떼지 않았을까? 그대로 쭈욱 밟는다고? 아무리 전기차를 최근에 탔더라도 그간의 운전습관으로 시내에서는 악셀을 떼면 브레이크쪽으로 발을 이동시키는게 보통 습관 아닌가.
good 추천 6
     
       
rank마무리가중요 2023-09-18 (월) 19:34
@djwiijai

저도 극 공감입니다.
원패달한다고 불 악셀할 정도면 뇌가 없는거죠

다른 원인이 있다고 봅니다.
추천 0
     
       
rank생각좀해봅시다 2023-09-19 (화) 00:20
@djwiijai

내연기관차도 급발진 사고 조사해보면 대부분이 악셀과 브레이크 혼동해서 악셀밟은 사고가 많습니다.

간혹 진짜 재수없이 하자있는 차량 걸려서 진짜 급발진 사고인 경우도 있지만요.
추천 1
rank별별우연 2023-09-18 (월) 19:34
70세 이상의 고령 + 전기차 = 급발진사고
추천 3
rank찬영ol 2023-09-18 (월) 19:35
유독 택시들 급발진 많네여
추천 1
     
       
rank쇼쇼숑 2023-09-18 (월) 21:43
@찬영ol

늘운행중, 출근하고 퇴근하고 쉬는차가 아니라 하루종일 돌아댕기니 이상이 생겨도...
추천 1
rankNoplan 2023-09-18 (월) 19:36
즉사 이전에 즉각 전소네. ㄷㄷㄷ 이 정도면 추돌시에도 전소되지 않게 차단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실차에 적용된 다음에 판매를 해야 하는 거 아니냐? 전기차 사건사고를 계속 보여줘서 시체도 못 거두는 상황을 아예 일상화하려고 하는 건가?
추천 2
rank소령★ 2023-09-18 (월) 19:44
전기차 택시는 안 탐.

급발진이나 급발진 같은 풀악셀 사고가 많기 때문...
추천 4
     
       
rankvloa 2023-09-18 (월) 19:53
@소령★

맞습니다. 전기차 택시 회생제동 단계 왔다갔다하다가 실수하는 사람 정말 많습니다.
추천 1
rankDionysos 2023-09-18 (월) 19:45
이런 회사가 대한민국 대기업
추천 0
rank라디아램 2023-09-18 (월) 19:51
또 현기 알바들 ... 잔뜩 깔려있네
추천 4
rank오늘도인생 2023-09-18 (월) 19:52
언론에서 급발진 급발진 하니까 뭐만 하면 급발진이라고 근본적인 사고 원인파악이 먼저인데 무조건 급발진 핑계 운전미숙이나 실수로 사고내도 내리면서 무조건 급발진이야 급발진!
추천 2
rank동네무서운형 2023-09-18 (월) 20:25
왜 회생제동을 악셀에 달아 놨을까요?
브레이크 밟는 어느정도 압력까지는 회생제동으로 하고 이후로는 브레이크가 작동하게는 못하는걸까요?
어려운 기술인가?
아니면 회생제동 효율을 높일려고 악셀때는 순간 들어가는걸까요??
혼동사고가 많은걸로 알고 있는데 왜 저 매커니즘을 고수하는걸까요??
추천 1
     
       
rankNophist 2023-09-18 (월) 21:06
@동네무서운형

효율이죠. 다른 특별한 이유 없습니다.
추천 1
     
       
rank냉소월 2023-09-18 (월) 23:24
@동네무서운형

회생제동이 님말씀대로 브레이크 페달에도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즉 페달을 약하게 밟았을때는
아 이정도의 압력이니까 회생제동으로 전기를 회수하면서 그마찰력만해도 충분하겠지하고 회생제동으로 돌립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훅 밟으면 아 이건 회생제동만으론 제동을 못하겠군 하면서 브레이크 패드로 멈추게 되죠.
그런데 왜 회생제동 사고니 뭐니 이야기가 나오느냐 하면
이런시스템과 함께 스티어링휠 근처에 이 회생제동을 컨트롤 할수 있는 패들시프트가 존재하기때문입니다.
즉 + - 로 조절가능한데 이걸 +로 많이 잡아주면 엑셀페달에서 발을 떼는 즉시 회생제동이 강하게 걸려서 금방 멈출수있어요.
이걸 -로 최대한 풀어주게 되면 일반 연료자동차와 같은 식으로 엑셀페달을 떼도 계속 관성운동을 하게 되있죠.

즉 사용자가 선택가능한것이죠. 패들시프트를 통해서 일반적으로 악셀페달을 놓을때 그 운동에너지를 얼마만큼 다시 충전을 시킬지를 선택하는 것이죠.
이걸 최대로 해버리면 쉽게말하면 원페달로 가고서고 모두 컨트롤이가능하게되는데 대신 관성을 억지로 충전량으로 돌려버리기때문에 승차감이 그닥 별로죠.
최소로 하면 일반 연료자동차와 같이 관성을 최대한 끌면서 브레이크페달로 미세하게 원거리에서부터 약하게 회생제동시키면서 정지시켜도 되고 아니면 수동으로 브레이크패드를 통해서 정지시켜도 되고 선택이 되서 좀더 부드러운 운행이 됩니다.
추천 0
rank아그내함 2023-09-18 (월) 20:30
버스가 저정도 튕기려면 얼마나 쎄게 박아야 하는거야.. 와.. 저게 가능한지도 첨 알았네요..
추천 0
rank시츄부두목 2023-09-18 (월) 20:32
왜 돈 내고 베타테스터 하는건지 원.
전기차 타는 넘들 다 그냥 호구같어
추천 0
rank데프톤즈 2023-09-18 (월) 20:41
댓글 보니 위험성을 감수하며 회생제도를 써야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나저나 전기차는 충돌하면 불나는게 디폴트네요.
ㄷ ㄷ ㄷ
추천 1
     
       
rankjjppoo 2023-09-18 (월) 21:49
@데프톤즈

내연기관이 불더 잘납니다.. ;; 발생율이 더높아요  저기서 아이오닉 5 불이 난이유는 배터리가 아닌건 확실하잖아요 .
추천 2
     
       
rank크러럴 2023-09-19 (화) 00:23
@데프톤즈

주행거리=돈 이기 때문이죠.
추천 0
rank조은아이 2023-09-18 (월) 20:46


추천 0
rankasdfdwed 2023-09-18 (월) 20:52
우연히도 급발진 사고의 90프로 이상이 60대 이상의 운전자라고 하네요..
추천 2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38
@asdfdwed

뭔 개소릴.... 어휴...
추천 0
rank얀도르 2023-09-18 (월) 21:32
버스 앞차 안갔으면 큰일날뻔했네
추천 0
rankjjppoo 2023-09-18 (월) 21:42
배터리 튼튼데스네
추천 0
rank어중우중 2023-09-18 (월) 22:06
급발진이든 뭐든 멈추려면 브레이크 밟으세요..  돌아가시고 나서 급발진이니 뭐니해도 소용없음..
그냥 브레이브 안되면 사이드브레이크 / 엔진브레이크 등 브레이크란 브레이크는 모두 밟어야 함...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38
@어중우중

브레이크 잘 안걸림.
이전엔 기어 중립으로 빼고 정지라도 시켰는데..
이젠 기어마저 전자식이라 이마저도 힘듬
추천 0
rank신귀루가밀 2023-09-18 (월) 22:26
ev6 제로백이 4~5초대임...내연기관 스포츠가 저리가라할 정도로 빠름...운동신경 아무리 좋아도 저 정도 속도면 대응 못함...특히 고령자 택시운전자 라면...

전기차 택시는 무조건 순간적인 발진 제한 속도 걸어놔야함...특히 고령운전자들이 많아서...위험함.
추천 1
rank유리바늘 2023-09-18 (월) 22:28
회생제동 세게 걸고, 엑셀에서 발 떼면 브레이크와 비슷한 감속이 된다는거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렇기 때문에 착각해서 위급상황시 엑셀을 꾹 밟는다???
이게 말이 돼요???
아무리 원페달 운전에 익숙해져도 브레이크는 쓰기 마련인데요.
저 댓글이 저만 이해가 안가나요??
추천 2
     
       
rank신귀루가밀 2023-09-18 (월) 22:30
@유리바늘

악셀에서 발 떼는 게... 내연기관 차량하고는 완전히 다르니까요...
전기차 회생제동 최대로 해놓고 악셀밟다가 띄면 브레이크 밟는 거랑 똑같습니다. 브레이크 밟는 거랑 똑같이 정지해요...
추천 1
     
       
rank조또라고 2023-09-18 (월) 22:43
@유리바늘

저도 그게 참 이해가 안가네요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36
@유리바늘

원페달이니 회생제동이닐하는것들은 엔진 브레이크란걸 써본적이 없는 새끼들인듯

회생제동이 급제동이라도 되는것마냥 존나 씨부려싸네 등신새끼들이
추천 0
rank조또라고 2023-09-18 (월) 22:42
그냥 페달 밟아보면 밟는 느낌이 다르지 않나요?
전기차는 악셀 브레이크 똑같은가요?
추천 0
rank패왕카이젤릭 2023-09-18 (월) 22:42
이제 카카오 택시 호출도 전기차 오지마세요 라고 써야겠네요
추천 0
rank거꾸로가는세상 2023-09-18 (월) 23:08
급발진 의심돼는 사건들은 죄다 고령 운전자 혹은 여성인데 난 그게 더이상해
추천 0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rank가시나무새k 2023-09-18 (월) 23:17
근데
거시기 다음 중고차 사면 무조건 "스마트센스"?? "전방출돌안전보조" 요거 든거 살려고 했는데
이거 무용지물인건가;;;; 운전자가 풀악셀을 밟든 앞에 차있으면 그냥 급브레이크 박아줘야 할거아녀...
추천 0
rank알토 2023-09-18 (월) 23:24
지금까지 공개된 급발진 영상들중 급발진이 확실한 사고는 3개월전쯤 한문철에서 다룬 전남에서 일어난 급발진 하나뿐이라고 봅니다.
이 사고는 브레이크등이 들어온게 확실히 찍혀서 빼박이죠.
문제는 국과수의 발언인데 브레이크등이 들어온 영상을 보고 오류라는 결과를 내놓아 논란에 불을 붙였죠.
추천 1
rank꿈꾸는순수 2023-09-18 (월) 23:25
안타깝습니다 하늘나라에서는 행복하시길
윗 댓글처럼 악셀 같은데 전기차는 좀 다르긴함. 회생제동때메 브레이크 거의 안쓰니

근데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통계를 보면 내연차가 훨씬 사고가 많이납니다.
급발진도 내연차에서 확률이 높고 불타는 사고도 내연차가 훨씬 많습니다.
생각해보면 엔진이라는게 작은 폭탄을 계속 터트리는거랑 같죠.
전기차라고 하는 사고 대부분 하이브리드차량임.
이거는 엔진차와 전기차의 리스크가 곱하기된 차고 과도기라 기술 투자도 안함.
추천 1
rankdhqmwprx 2023-09-18 (월) 23:34
급발진사고 운전자는  전부 고령 운전자 아닌가여??
추천 1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rankvbak90 2023-09-18 (월) 23:53
추천 0
rank국수좋아 2023-09-18 (월) 23:55
흉기 알바 새끼들은 급발진 당해서 다 뒤져버렸으면...
good 추천 5
     
       
rankNJLOVER90 2023-09-19 (화) 00:31
@국수좋아

진짜 알바인지 찐 흉기팬인지 이 새끼들은 급발진 애기만 나오면 개거품물고 운전미숙으로 몰고가는거보면 정말 당해서 뒈져버렸으면 좋겠음.
물론 전부 급발진은 아니겠지만 급발진 의심이 100% 인것도 전부 운전미숙으로 조롱하는거 보면 정말....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33
@국수좋아

알바새끼들 싹다 급발진으로 뒤져버리라고 고사라도 지내야할판
추천 0
rank혀니니마 2023-09-19 (화) 00:24
왠지 현기차 애덜 많은 거 같아
나도 원패달 차량인데 운전 미숙이라... 미숙이 뒤졌냐
추천 0
     
       
rank생각좀해봅시다 2023-09-19 (화) 00:26
@혀니니마

언제적에 펠리셰이드였나 대형 SUV 운전자가 차량 급발진이슈였던가?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는데 차량전복사고에서 그런 식으로 주장하고 실제 확인해보니 '평소처럼 계기판을 확인하지 않았다' 였나? 평소처럼 기어확인을 하지 않았다였나..

뭔 그딴 개소리를 하면서 본인의 부주의를 회사책임으로 떠넘기려한 일도 있었던지라..
정확하게 확인을 해봤으면 좋겠네요.
추천 1
rank생각좀해봅시다 2023-09-19 (화) 00:24
전기차 니로ev 2019년형 5년차.
화재도 없고, 급발진도 없고 진짜 ㅈㄴ 평화롭게 잘 타는중임.

아무래도 전기차 타다보니 전기차 사고나면 관심이 많은 편인데..
저번 급발진 사고도 택시였고 이번 급발진 사고도 택시라면 걍 운전자 이슈거나 택시는 일반차량과는 다른 생산라인을 거치는 걸로 아는데 그쪽 생산과정에서 문제가 있는듯.

니로도 페이스오프인가 뭔가 하면서 새로 리뉴얼 된걸로 아는데.. 구형 니로ev는 여지껏 사고 한번 없어서 너무 좋네요.
다만 뭔 개씹잔고장이 개많아 흉기차 사이드미러 왜 오토 안되는데 써글..충전구는 왜 지 열고싶으면 열리고 잠기고 싶으면 한없이 잠기냐고..

뭐 그런거 빼면 주행성능이나 기타 걱정하시는 부분에선 아무 이슈가 없네요...^_^;
반자율주행도 점점 개선되는게 체감되고 이러다 완전 자율주행도 고속주행만 아니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의 수준임.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30
@생각좀해봅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추천 0
rank리아라 2023-09-19 (화) 00:38
전기차 타면서 브레이크랑 회생제동이랑 진짜 한번도 햇갈린적 없었는데 이게 햇갈릴 수 있나...ㅎㅎㅎ
추천 0
     
       
rank별별우연 2023-09-19 (화) 03:40
@리아라

70세 넘어가면 내가 차를 운전하는지 차가 나를 운전하는지 구분이 잘 안되는 순간이 옵니다. 풀악셀 밟아놓고 브레이크를 꽉 밟았다 하는 경우가 대부분 그런 경우 입니다.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32
@별별우연

니가 70대냐?
일반화를 뭔 당연한듯양 지껄이고 지랄이냐
이거 완전 미친놈이네
추천 0
               
                 
rank마도리 2023-09-19 (화) 07:46
@홍길홍길홍길

ㅋㅋㅋㅋ 음주 약물 정신이상 아닌데 헷갈릴 정도로 감각없는 사람이라면 운전 하지 말아야될 사람이죠
전기차 몰아본적이 없어서 원패달이니 회생제동이니 해서 정말 그럴수도있나 해서 찾아보니
ㅉㅉ 전기차 아니라도 내연기관몰아도 같을수준사람이 전기차의 원패달로 변명거리 하나 찾아낸것뿐
추천 0
rankmsgg 2023-09-19 (화) 00:56
전기차, 가솔린차 운영중이지만 윗댓 내용들 중 와닿지 않는 이야기들이 있네요.
각차의 액셀이 주는 느낌이 다를 뿐이지, 왼쪽 오른쪽 각 페달이 헤깔릴 정도의 질감 차이를 주지는 않습니다..
회생제동 거창하게 얘기하지만, 운전경력 좀 있으신 분들은 금새 적응합니다. 하다못해 차들마다 브레이크 반응도 좀씩 다른데, 익숙하지 않다고 저런 큰 사고가 단지 부주의로 발생한다는 건 썩 와닿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사고 원인 규명과 증명은 운전자에게 있기에 뭐 크게 달라질 결말은 없겠습니다만,
다른 원인에 대한 고민없이 부주의, 괴담, 호소인으로 해석되는기 슬프네요.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30
@msgg

원페달이니 회생제동이니 하며 지껄이는것들은
이것도 같은 맥락이란걸 구분 못하는듯

저렇게들 지 잘났다고 쉴드마냥 쳐대는게..
알바가 아닌가 의심이 들정도..

브레이크 등이 안들어왔다?
커넥터가 빠지거나 다른 불량일수도 있단 생각을 못하나봄
추천 0
rank브이 2023-09-19 (화) 01:05
궁금한게 급발진 상황에서 가능하다면 핸들을 확 2바퀴정도 꺽어버리면 안전벨트 착용한 상태에서 차가 전복되던지, 운동방향의 직각 방향이나, 거의 반대방향으로 확 꺽이면서 운동에너지가 감소되니까 오히려 게시한 영상의 상황보다는 피해가 적었을지 궁금하네요. 위급한 상황에 핸들을 꺽는것도 어렵겠지만 브레이크도 안먹히고, 당황스러울때 손이 가장 가까운곳이 핸들이니 궁금해지네요
추천 0
rank알르네 2023-09-19 (화) 01:22


추천 0
rank暗黑鬪氣 2023-09-19 (화) 01:25
급발진에 대한 결론이 나려면 제조사가 아닌 제3자가 분석할수 있는 기술력을 가지고
따로 조사를 해야됨.
지금처럼 국과수가 제조사 협력 없이는 조사하기 힘든 구조에서는 밝히기 힘든게 현실
추천 0
rank경천 2023-09-19 (화) 01:45
댓글들 보는데 이해가 안가네요. 전기차 운전 중인데 회생제동을 쓰려고 악셀을 누른다?? 그러다 운전미숙으로 실수가 된다??
이런 주장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브레이크는 멈춤 패달이고, 악셀은 가속 패달인거.. 아시는 분들 맞아요?? 아니면 아이오닉6는 그렇게 만들어진건가?
가속 패달에 회생제동을 넣었다? 이게 말이 됩니까? 아이오닉6만 이렇게 만들어진거에요?
갑자기 다들 무슨 정보를 봤길래 그런 말들은 하는거죠?
회생제동은 악셀에서 발을 떼거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작동하는데, 무슨 말들이신건지..
추천 2
     
       
rank별별우연 2023-09-19 (화) 03:47
@경천

전기차는 악셀을 밟으면 차가 가고 그 상태에서 살짝 떼면 차가 회생제동으로 감속을 합니다. 그렇게 악셀을 덜 밟은 상태로 계속 천천히 감속을 진행하다가 어느 순간 강하게 감속해서 차를 세워야 하는 경우가 오는데 그럴때 차는 여전히 감속을 하는 중이니 내가 올려놓은 패달이 여전히 악셀이 아니라 브레이크로 착각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고령으로 갈 수록 빈도는 올라가구요. 그래서 차를 세우려고 여전히 밟고있는 악셀을 꽉 밟게 되면 전기차는 강한 토크로 급가속을 시작합니다.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 재빨리 패달에서 발을 떼지만 노인의 경우 인지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끝까지 패달을 밟고 있습니다. 충돌하는 순간까지 내가 밟은 그것이 브레이크라고 착각을 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만약 살아 남으면 브레이크가 스펀지처럼 쑥 들어갔다. 급발진현상이 일어났다. 따위의 말을 하는 겁니다.
추천 1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6:25
@별별우연

알바임?
뭘 이렇게 열내며 쉴드중임??
추천 0
          
            
rank경천 2023-09-20 (수) 11:00
@별별우연

직접 운전했을 때 전혀 다른느낌입니다.
말하시는 바는 알겠지만 제 경험상 악셀을 밟았을 땐 분명 가속감이 들며 악셀에서 발을 떼어감(밟는 압력을 줄여감)에 따라 감속하는 느낌이라 급정거를 위해 악셀을 그대로 밟는다는 실수를 하긴 어려울 듯 합니다. 악셀은 분명 가속패달의 느낌이지 가볍게 밟는다고 회생제동으로인한 제동장치의 작동으로는 전혀 느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브레이크와 악셀을 헷갈리기도 어렵고 운전(패달)이 익숙치 않은 초보 운전자나 헷갈리지 운전이 익숙한 택시기사님이 실수하기는 더욱 어려운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바꿔도 패달은 동일한 기능이기에 말이죠. 연로하거나 미숙으로인한 개인의 실수로 몰아가기엔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네요
오히려 이미 익숙한 제동장치를 반사적으로 밟는게 운전기사님에게 더 습관적인 행동일거라 생각되기도 합니다.
추천 0
               
                 
rank별별우연 2023-09-20 (수) 14:52
@경천

운전미숙이라고 몰아가는건 아니지만 비슷한 종류의 사고가 거의 운전을 오래한 70대 이상의 노인분들에게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죠.
추천 0
                    
                      
rank경천 2023-09-20 (수) 21:58
@별별우연

만약 70대 이상의 노인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접하셧으면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다만 사실인지는 의문이 들었고 제가 접한 기사들은 꼭 그렇지만도 않은듯 하여 통계자료가 있나 가볍게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 파일을 봐보시거나 구글게 '급발진 나이 통계' 검색해보시면
70대 급발진 발생이 매우 적고 50대가 가장 많았습니다.
급발진에대한 정확한 조사와 함께 피해가 줄어들면 좋겠습니다.

https://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ved=2ahUKEwjV2-LtnbmBAxUXgVYBHZI7AlAQFnoECA4QAw&url=https%3A%2F%2Fwww.ciss.go.kr%2Fwww%2FdownloadBbsFile.do%3FatchmnflNo%3D2148&usg=AOvVaw3U9jtPpqx-HxsBtaIrd8eP&opi=89978449
추천 0
rank너무늙보 2023-09-19 (화) 02:37
https://youtu.be/z-XKYtmTdUk?si=NaMmEtSXnhQ9cLCz
이거보고 원패달어쩌고들하세요..
저영상에선 귀신이 페달밟았나보네요...
현대의 제조불량일 가능성에 크게한표보탭니다
참고로 동영상내용은 코나 전기차 P상태에서 무인급발진입니다..
추천 2
rank여자가열매냐 2023-09-19 (화) 02:44
그냥 전기차 제로백을 15초 이상으로 제한 주면 될 듯.
꼬우면 슈퍼카 타던가
추천 0
rank니나노노노 2023-09-19 (화) 06:08
브레이크 밟아도 충전이 되는데 전비운전 한다고 원페달을 사용하나...

그냥 오토로 놓고 타면 내연기관하고 별차이 안나고 앞차 속도줄이면 알아서 속도 조절되고 브레이크 살짝만
밟아줘도 되는걸 착각하면서까지 저렇게 운전한다는게 이해가 안가네
추천 0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7:09
저딴댓들이 배댓이라니...
이토도 애새끼들 개 많나보네 ㅋㅋㅋ
추천 0
rank마키아 2023-09-19 (화) 07:37
급발진 아니라고 하는 인간들
반드시 급발진당해 급살당해도 모든 당신 실수라고 조롱하길 바랍니다. 아멘.
추천 2
rank홍길홍길홍길 2023-09-19 (화) 08:42
도대체가 원페달, 회생제동 언급하는 새끼들은 스틱이나 CVT모드 조작도 안해본놈들인가?
난 오토몰다 전기차 넘어왔는데 이런 기능이 있어!! 이지랄들이네 ㅋㅋ

내연, 전기  동력 전달 구조에 대해 1도 모른다고 어필하면서 내말이 맞다고 우기는 꼴이란건 아나?
존나 코메디네 병신들

사람이 죽었다 등신들아
원인도 안밝혀졌는데 기사 탓으로 몰아가는 꼬라지가
존나 역겹네 씨발새끼들
추천 0
rank츤데레포 2023-09-19 (화) 11:22
나도 전기차 지금 3년째 몰고 있지만
아무리 회생제동 3단계 여도 저걸 저렇게 헷갈릴수가 있는건가
3단계여도 결국 정지 할려면 브레이크를 밟아야하고
감속되는것도 어느정도 거리가 필요해서
실수로 악셀을 밟았다 치더라도 일단 악셀에서 발 떼고 다시 브레이크 밟을시간 충분한데
저속도로 박는건 이해가 안됨
추천 0
rank썰렁매니아 2023-09-21 (목) 17:41
한가지만 말한다 전체사고의 대부분은 휴먼에러다 전기 전자 에러 1퍼 이하다 난 차보다 사람이 더무섭다
추천 0
rank타산지석 2023-09-22 (금) 04:12
원페달 모드로 인해 브레이크와 악셀 순간착각해서, 평소보다 민감한 움직임에 어어하다 못해 풀악셀을 급브레이크로 밟으면서 급발진이 아닌데도 그렇게 자기 감각을 믿고 확신해버리면 겜끝난거지.

사람이 그나마 멀티태스킹에서 실수없이 잘 하려면 기능이 분리되어있거나 조작 시간에 여유가 있어야 만회의 여지라도 생기는데 한가지 조작에 여러가지 기능이 혼재돼있거나 촉박한 상황에 처하면 순간 착각을 오작동으로 확신하기 쉽고 만회못하고 가는거지. 비행시간많은 베테랑 파일럿일수록 계기판보다 자기 경험과 확신에 의지하다보면 비행착각 버티고 현상에서 순식간에 사고로 끝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일듯.
추천 0
rank웅탱 2023-09-23 (토) 12:46
살짝 무서운데
급발진보다 이 동원력과
여론을 가볍게 뒤집을수 있는 현실이
추천 1
rank빵바르르 2023-09-24 (일) 05:19


추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