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즐겨찾기 

유머 일일 인기게시물 30
[정보] "홍보용 저가 USB에 중요한 파일 저장하지 마세요"
rankyohji    2024-02-12 (월) 16:13   조회 : 3928   추천 : 21  신고 추천


독일  CBL 테크 "저가 제품에 불량 낸드·마이크로 SD 카드 재활용" 각종 행사장이나 입시 설명회에 참석하면 종종  USB  메모리에 관련 자료를 담아 나눠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나 둘 쌓인  USB  메모리에 무심코 중요한 자료를 담아 다니거나 다른 사람에게 다시 나눠주기도 한다.

그러나 사무실 책상 위나 서랍 속에 한두 개쯤 굴러 다니기 마련인  USB  메모리는 얼마나 안전할까. 

경우에 따라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믿을만 한 장치가 아닐지도 모른다.

데이터 이동이나 백업용으로 흔히 쓰이는  USB  메모리. (사진=픽사베이)
독일 데이터 복구 업체  'CBL 테크'는 최근 " USB  메모리 핵심 부품인 낸드 플래시 메모리 품질이 계속 떨어지고 있으며 이들 저장장치의 신뢰성을 과신해서는 안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 "불량 제품에서 출처 불명  SD 카드·재생 낸드 확인"

CBL 테크에 따르면,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직접 생산하는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가 생산해 판촉용품이나 경품으로 공급하는  USB  메모리의 품질 저하가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였다.

샌디스크(키오시아) 로고가 지워진 재활용 낸드 플래시. (사진= CBL 테크)
데이터 복구를 위해 접수된  USB  메모리 제품 중 하나는 샌디스크(키오시아)가 만든 것으로 보이는 16GB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했다. 

그러나 제조사 로고를 알아볼 수 없도록 지운 상태였다.

CBL 테크는 "삼성전자나   SK 하이닉스, 샌디스크(키오시아) 등 주요 낸드 플래시 메모리 생산 업체가 품질 문제로 폐기한 제품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고 설명했다.

별도 고정장치 없이 마이크로 SD 카드를 기판에 고정한  USB  메모리. (사진= CBL 테크)
또 다른 제품은 제조사 표시도 없는 마이크로 SD 카드를 허술하게 기판에 붙인 상태로 공급됐다. 

USB  메모리를 떨어뜨리거나 충격을 주면 접점이 떨어져  PC 에서 인식이 불가능하다. 

이들 제품은 모두 복구에 실패했다.


■ "원가 절감 위한  QLC  낸드도 내구성 낮춰"

최근 보급형·대용량  SSD 에 점점 더 널리 쓰이기 시작한  QLC (4비트) 낸드 플래시도  USB  메모리의 수명을 줄이는 주범 중 하나다.

QLC  플래시 메모리는 한 셀당 4비트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기존  TLC (3비트) 낸드 플래시 대비 더 적은 부품으로 같은 용량을 구성할 수 있고 원가 절감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작동 특성 때문에 내구성도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이다.

도시바 메모리 코퍼레이션(현 키오시아)이 2017년 개발한 3D  QLC  낸드 플래시 메모리. (사진=키오시아)
CBL 테크는 " QLC  낸드 플래시는 셀당 4비트를 저장하기 위해 총 16개 상태를 전압으로 구별해야 한다. 파일을 자주 읽고 쓸 수록 전압 레벨을 유지할 수 있는 내구성, 낸드 플래시 안에 전하를 담아 두는 유지 능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  USB  메모리 안 파일도 주기적 백업 필요

CBL 테크는 "홍보용  USB  메모리는 보존성 면에서 절대 적합한 저장장치가 아니다. 부피가 지나치게 작은 제품도 작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제대로 내보낼 수 없다"고 조언했다.

USB  메모리에는 가능한 한 잃어버려도 피해가 크지 않은 파일만 남겨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서비스나 다른 저장장치에 백업 없이 학위 논문이나 아이들 사진을 장기간 보관했다 잃어버리면 큰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다.

미국 사진작가 피터 크로그가 2005년 저서에서 주장한  '3-2-1  백업 법칙. (사진=아크로니스)
저장장치 관련 업체나 데이터 복구 업체가 추천하는  '3-2-1  규칙'을 실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2-1  규칙'의 핵심은 원본과 사본을 포함해 총 세 벌의 데이터를(3) 서로 다른 두 개의(2) 매체나 저장장치에 백업하며, 그 중 한 개(1) 사본은 인터넷 등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곳에 백업하라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21030


내 기억속의 무수한 사진들처럼 사랑도 언젠가 추억으로 그친다는 것을 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만은 추억이 되질 않았습니다...
사랑을 간직한 채 떠날수 있게 해준 당신께 고맙단 말을 남깁니다...
image
댓글 3
댓글쓰기
rank못생겻어 2024-02-12 (월) 16:17
ㄷㄷㄷ
추천 1
rank삼오공 2024-02-12 (월) 16:51
3.2.1.일단기억.^^
추천 0
rank붉은해적 2024-02-13 (화) 10:07
어차피 SLC-MLC-TLC-QLC-HLC-OLC로 품질이 내려가고 있습니다.(PLC나 HLC OLC는 아직 상용화되진 않았지만 이게 상용화되면 데이터가 오염될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추천 0

  • 제외
  •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 위로
    맨 아래로

    공유하기

    이토랜드 로고

    계정 찾기 회원가입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