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랜드
오징어랜드오징어랜드팬더티비
익명게시판 인기 게시물 30
인기
[자유]

그냥 순수하게 재산 질문입니다

[댓글수 (41)]
rank
익명
2026-06-19 () 23:57조회 : 3210추천 : 38

제 경우는 아니구요 그냥 지인의 경우인데요 이 정도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30대 후반이고 서울에 빚없이 자가로 35억 정도의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주식 계좌에 7억 정도 보유중입니다.

은행 계좌에는 그냥 자잘한거 모으면 추가로 5천 정도는 더 있을수도 있구요. 대강 빚없이 총자산 43억 5천 정도 되겠네요.

부부 대기업 맞벌이인데 이 정도면 어느정도 수준인가요? 둘 중 한명은 은퇴해도 되려나요?

출석체크 +1000P
댓글  41
베댓
rank
익명
2026-06-20
상대적 빈곤함을 느끼는 듯... 본인은 35억 자가에 7억 주식에 예금도 몇 천 가지고 있지만... 주변사람들이 그보다 더 비싼 집, 더 많은 주식, 더 많은 현금 뿐만 아니라 상가건물이라도 가지고 있으면... 그 사람들은 전혀 먹고사는 걱정이 없지만, 본인들은 직장 잃으면 앞으로 몇 십년을 수입 없이 살아야 할 걱정에 그런 말 할 만두... 돈 걱정 1도 안 하는 그런 사람들이 찐 부자임~
베댓
rank
익명
2026-06-20
돈의 문제라기보다는 어떻게 앞으로 살것에 대한 기준이 필요할거 같으네요... 생존인지?... 럭셔리하게 남한테 안꿀리게 살자는 것인지?? 뭐든....인생의 삶에대한 태도가 중요할거 같으네요...
rank
익명
베플로 선정된 댓글입니다. 돈의 문제라기보다는 어떻게 앞으로 살것에 대한 기준이 필요할거 같으네요... 생존인지?... 럭셔리하게 남한테 안꿀리게 살자는 것인지?? 뭐든....인생의 삶에대한 태도가 중요할거 같으네요...
rank
익명
글쓴이
제 상황은 아니구요 지인인데 자꾸 가난하다고 얘기해서요 제가 봤을땐 상위 5%는 될거 같은데 말이죠
rank
익명
그정도면 일프로도봅니다. 대충 경기도 학군지로 집값낮추면 은퇴각이겠네요
rank
익명
베플로 선정된 댓글입니다. 상대적 빈곤함을 느끼는 듯... 본인은 35억 자가에 7억 주식에 예금도 몇 천 가지고 있지만... 주변사람들이 그보다 더 비싼 집, 더 많은 주식, 더 많은 현금 뿐만 아니라 상가건물이라도 가지고 있으면... 그 사람들은 전혀 먹고사는 걱정이 없지만, 본인들은 직장 잃으면 앞으로 몇 십년을 수입 없이 살아야 할 걱정에 그런 말 할 만두... 돈 걱정 1도 안 하는 그런 사람들이 찐 부자임~
rank
익명
은퇴는 못하지 그정도면
rank
익명
은퇴되지. 상위 3% 이내인듯 점도표 나와있으니깐 찾아보도록
rank
익명
제가 그 정도면 진작 은퇴했네요.
rank
익명
그 마인드니 그지인생을 못 벗는거임
rank
익명
순자산 43억으로 은퇴생각이 그지인생이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한민국 상위 5% 아닌가 15억 서울외각or서울 근교 경기도(광명 안양 일산 수원 등)에 거주용 집 하나 사고 5억 자식 앞으로 안전자산 넣어두고 10억 S&P500 넣어서 배당금 월100돈 받고 10억 주요 상가 칸 2~3개 사서 임대로 월 150 뽑고 남은 3억 월 100씩 빼 써도 25년은 나오는데 43억으로 은퇴해서 집걱정 자식걱정 없이 생활비 월 350정돈 계속 뽑히고 비상시 S&P500 사용가능 가장 중요한건 근로에서 해방되어 남은 모든 시간을 자신 인생의 가치 형성에 투자 가능 저 정도 자산에 맞벌이인데, 한명 퇴직 후 가정에 더 신경쓰면, 다른 가족들도 질적 여유 더 생길텐데?
rank
익명
그니까 넌 그 돈을 절대 못버는데 아 순자산 43억있으면 은퇴해야지~ 그지랄 하는거잔아 ㅋㅋ 내가 흙수저출신 전문직종인데, 대학동기들은 부자들이 많아 강남출신들이 많은데 걔네 부모님들 당연히도 죄다 강남 자가 있고 부모님 직업 거의다 전문직이고, 친구들도 다 전문직인데 은퇴생각할까? 절대 아니다. 존나 열심히 산다. 그렇게 열심히 살고 공부하니까 당연히 존나 부자가 됐겠고 자식들도 좋은대학가고 돈 잘 벌겠지 난 흙수저 출신이라 아무리 전문직이라도 부모님 빚갚고 내 빚갚느라고 아직 몇십억은 커녕 이제 겨우 5억 좀 넘었는데 근데 넌? 개 조또 못버는 그지새끼가 안전자산 하고 etf에 투자하고 배당금 월 몇백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존나 개 븅신 그지새끼 아~ 난 43억있으면 은퇴해야지 내말이 뭔뜻인지 앎? 아 당연히 43억이면 은퇴 가능하지 근데 넌 그 돈이 없는데 그딴 소리하는거고 실제로 43억은 충분히 있는 돈 열심히 벌고 있는 대다수 부자들은 안그런다는거야
rank
익명
그니까 넌 평생 노동만 하다 뒤지는 거야. 그리고 책도 좀 읽어라. 위에 43억 있으면 은퇴한다고 적어 놓았니? 은퇴 가능 여부에 대해서 고민한다는 전제잖아. 어휴 넌 좀 니가 판단하는게 무조건 진리라고 생각 좀 하지 말아라. '개 조또 못버는 그지새끼'라고? 니 말대로 잘 버는 것과 못 버는 것 기준은 먼데, 그리고 작성자가 잘 버는지 못 버는지는 어떻게 아니? 관심법 이런거인가? ㅋㅋㅋㅋㅋㅋㅋ 넌 딱 자기 의견과 다른 사람은, 자기보다 못살고 급 낮은 인생을 산다고, 무조건 틀린 소리를 한다고 별의별 사족 붙여서 일단 깎아 내려보는 그릇을 가졌구나. 그러면서도 '난 흙수저 출신이라 아무리 전문직이라도 부모님 빚갚고 내 빚갚느라고 아직 몇십억은 커녕 이제 겨우 5억 좀 넘었는데' 라고 한마디 해주면서, 우민한 너희들과 다르게 나는 바닥부터 치열하게 세상 모든 풍파와 싸워 나가는 참 인생을 살았고, 우민한 너희들과 다르게 남들이 선망하는 전문직도 가졌어, 우민한 너희들과 다르게 너희들이 상상도 못하는 삶을 살고 있지' 라고 생각하는 너의 아집을 광고 한 줄 해주네. 니가 적은 글을 보니 너의 인생 유추가 가능하네. 세상에 모든 가치가 통장에 찍힌 숫자 기준으로 돌아가는 인생 살겠네. 명품 몇개로 사람 급 나누고, 지가 손님이라고 일하는 사람들 하대하고 다닐것 같네. 그리고 차 가격으로 사람 판단하고. 어휴... 내 고객분들 중 흔히 부자라고 하는 분들 생각해보니, 넌 평생 부자되긴 글렀다. 어휴 한창 적다보니 이게 먼짓이가 싶네. 어짜피 너 대가리로 못알아 먹고 자기말만 정답일 텐데.,
rank
익명
븅신 지잡대출신 좆소 ㅋㅋㅋㅋ
rank
익명
이토콘ㅋㅋㅋㅋ 고작 한다는 소리 수준 보소 ㅋㅋ 역시나ㅋㅋㅋㅋㅋ 벌레새낀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rank
익명
돈 드럽게 못버는 인생 버러지들이 자주 하는 말이네 ㅋㅋ 벌레는 니네 집에서 니 위치고 비응시나 ㅋㅋㅋㅋㅋ
rank
익명
모르겠다
rank
익명
원래 지인 얘기라고 하면 본인 얘기 아니냐며 겁나 까는데 아직 그런 댓글이 없네 ㅋㅋㅋ
rank
익명
질문 수준만 봐도 아닌것 아니까요
rank
익명
부를 평가하는 기준엔 상대적인 부분이 있지만 부자네요.
rank
익명
소비하는게 얼마인지가 제일 중요함... 돈 많아도 펑펑쓰면 그게 남아 나겠음??
rank
익명
비교하는 삶을 살면 거기서 나오지 못하면 계속 열등감에 쩔어서 삶 연예인들 중에 많음 보여주는 삶 서울 몇몇 특정 지역에서 나고 자랐으면 그곳에서 멀어지면 인생이 망했다고 생각하는 사람 많음
rank
익명
1. 부유함으로 보이면 안된다. 늘 부족하다 티내야 한다. 2. 집, 주식은 쓸 돈이 아니다. 미래를 위해 보존하고 가치상승 시켜야할 몫이다. 3. 현금 5천 밖에 없다. 이게 내가 가진거다. 은퇴라니오 ㅎㅎㅎㅎㅎㅎ
rank
익명
저라면 가위바위보 해서 이긴 사람 한 명만 은퇴합니다
rank
익명
35억이면 잠실정도 되는데 보유세도 내야되고 아이 학원비 내고 주변 사람들과 형편 비슷하게 살려면 좀 빠듯한데 대기업이면 둘중 한명은 쉴수있겠네요
rank
익명
부부가 대기업 다니니 부부 합산하면 세 후 1억 2천 -1억 6천 정도일 것인데.... 40에 은퇴, 앞으로 45년 정도 더 살고 , 현재 수준(?)의 기본적인 생활을 한다는 가정 월 생활비 500 x 12 = 6000 45 년 X 6000 = 27억 자산43.5 - 27 = 16.5억 경기도 33평형 12억 정도로 이사 가면 가능함 "변수- 건보, 국연, 자녀유무" 제외 이런 분들은 대부분 각자 자산 관리를 하니 부부 한 분의 자산은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은 있죠 물가 상승을 고려하면 월 500으로 45년을 살 수 있을 가요? 본인이 가난하다고 하는데......
rank
익명
35억짜리 집에 살고 7억 투자자산이면 생각보다 평범한 서울 시민이네요. 은퇴할 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rank
익명
지방에 내려가야 은퇴각.
rank
익명
거지들이네~ 난 한 1000억쯤 있음~
rank
익명
존나부자지 뭘 말해뭐해
rank
익명
아파트 팔 거 아니면 돈은 계속 벌어야겠네 집 팔고 지방에 10억 정도 아파트 사고 나머지 돈 굴릴 거 아니면 일단 현금 자산은 풍족해 보이지도 않고 어차피 부유의 기준은 본인 아쉬운 기준이기 때문에 본인은 부족하다 생각할 수 있음
rank
익명
자랑이지 그걸 캐치 못하네 니는 이만큼 없지? 메롱? 이러는 거지 내 주변에도 꽤 있음. 정말 순수하게 본인이 가난하다고 생각하면 그냥 그렇게 살게 놔두면 됨.
rank
익명
그 정도면 거지 아님?? 더 일해
rank
익명
살고 있는 아파트 빼고 겨우 7억? 그걸로 그만 두면 어떻게 먹고 살려구요 부동산 자산은 빼고 계산하시는게 맞아요 우선 저보다 자산이 낮은건 확실하구요 저는 주 6일 근무에 바쁠땐 일요일도 나가야 합니다. 아이둘 키우고 노후 준비 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rank
익명
씨바. 졸라 부자네. 잘먹고 잘살듯.. 언제 돈 걱정 없이 사나...
rank
익명
평소 소비수준부터 보고 결정해야할듯요
rank
익명
서울인데 서울 어디냐에 따라서 또 고급아파트라면 매달 관리비 지출 정도에 따라서 맞벌이를 계속해야할지 아니면 안해도 될지 당락이 되며, 한명이 은퇴해도 대기업 1인소득 외 부수적인 수입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결정하면 될 것 같읍니다
rank
익명
맞벌이... 세후 합쳐서 700벌고 수도권 조금 밖에 전세 살고 출근 40킬로씩 다니고 있습니다 빚은 1억 조금 안됩니다 이제 얼마 안남았다 생각하구요 주식은 5천 정도 돌리고 있고 50~100씩 넣은거 치고 욕심 안부리고 잘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얘기면 만족하시는지
rank
익명
10억만 있어도 삶이 편안해 집니다
rank
익명
여기 있게 올라오는 자산 관련 글이 가장 웃음 포인트임 댓글들도 존나 재미짐 나는 싱글이고 파이어족인데 10억으로도 존나 재밌게 사는데 어차피 기혼들은 나처럼은 못 사니까 그냥 적당히 자산 불어나는 재미나 보면서 사는게 좋을 듯 어차피 자유란게 엄청나게 주어져도 할 수 있는게 한계가 있으니
rank
익명
지방으로 가시면 해결됩니다.
rank
익명
밥 사기 싫어서 그러네
rank
익명
그정도 재산이 있는데 자기가 상위 몇퍼센트인지 알지 못하다는건 말이 안됩니다 10억 있을때 이미 알아봐야 정상이죠 아니 그전에 재테크에 관심을 둘때 이미 알게 되는 부분이라 이글은 구라에 가까움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